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연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문봉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자는 여성으로 작품에서 표현되는 장식성은 여성적 감각을 통한 장식성을 띄고 있다. 여성은 선천적으로 남성보다 더욱 아름다움을 갈망한다. 연구자 역시 유년기부터 장식의 욕구가 강했으며 외모를 꾸미는 것에도 집착적일 만큼 아름다움을 추구했다. 미를 향한 여성의 욕망은 원초적인 본능으로 연구자는 그 미적욕망과 꾸밈본능을 장식적인 작품으로 표현했다.
Ⅱ장에서는 작품의 이론적 배경이 된 자크 라캉(Jacques Lacan, 1901-1981)의 ‘욕망이론’에 대해 알아보고, 연구자의 작품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장식의 기본적인 개념과 회화에서 갖는 장식성의 의의에 대해서 고찰했다.
라캉은 인간의 본능적 욕구는 충족되기 어려우며 그 욕구는 또 다른 욕구를 만들어 내며 더욱 갈망하게 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고 했다. 욕구의 불충족은 결국 욕망이 되고 그것은 끝이 없다. 연구자는 스스로의 미적욕망을 작품 속에서 아름다운 장식으로 표출한다. 그 과정에서 전작보다 더욱 장식적인 것을 추구하며 끊임없이 화려해졌다. 아름다움을 향한 욕망이 커질수록 작품은 더욱 화려해졌다. 라캉의 욕망이론 중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고 계속 재생산 된다는 점에서 연구자의 작품과의 유사성이 있다.
인간의 장식욕구는 심리적인 욕구에 해당하는 인간의 본능이다. 인간의 장식욕구의 목적은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이성에게 매력적으로 보이고 싶은?성적매력표현?, 두 번째는 자신의 부와 힘을 과시하기 위한‘권력과시’, 마지막 세 번째는 문양을 통해 길상을 염원하는 ‘주술적 상징’이다. 연구자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장식욕구는 아름답게 보이고자 꾸미는 미적욕구는 ‘성정매력표현’에 해당하고, 연구자의 간절한 소망을 담에 작품에 표현하는 것은 ‘주술적 상징’에 부합한다.
장식욕구에서 지칭하는 장식에 대한 연구 결과 장식은 단지 부가된 치장이 아니라, 빈 공간을 꾸미면서 공백의 불안감 해소를 하는 심리적 안정을 주는 동시에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종합적 양식이다. 회화사에서 장식에 대한 평가는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달랐으나 매체의 발달로 점점 화려하게 시각화 되고 있는 현대회화에서의 장식성은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서양에서 라캉의 욕망이론 등으로 인간의 욕망을 인간의 본능으로 받아들인 것과 다르게, 동양에서는 인간의 욕망을 죄악으로 여겼으며 절제의 대상이라고 여겼다. 시대적 억압과 규제에도 불구하고 조선 영조 32년(1756년)에 시행되었던 ‘가체금지령’은 여성들의 탐욕으로 인해 사치풍조가 만연하자 나라에서 법으로 금지시킨 상징적인 사건이다. 이것은 아름다움을 향한 여성들의 욕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Ⅲ장을 통해 가체금지령이 시행된 조선후기 여성들의 장식욕구와 억압된 욕망의 표현을 고찰하고자 했다. 여성 장신구 중에 가장 사치가 심했던 머리 장신구, 즉 수식품(首飾品)중 대표적으로 비녀와 뒤꽂이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여성의 아름다움을 향한 욕망은 시대를 막론하고 결국 본질은 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자 작품의 주재료는 보석으로, 보석이 지닌 상징성과 가치에 대해 분석하였다. 보석은 희소성과 영원성으로 모든 여성의 갈망의 대상이 된다. 보석은 희소성의 상징과 욕망을 표현하는 최적의 산물이며, 화려한 광채로 시각적인 아름다움으로 장식성까지 더해주기 때문에 주재료로 선택하여 작품에 사용하였다. 연구자의 작품의 특성은 반짝이는 재료, 입체적 구성, 화려한 색채의 장식성을 기본으로 하며 연구자의 장식욕구와 미적욕망을 장식을 통해 표현했다. 대표작으로는「유리가면: 사치, 허영, 욕망....공허함」,「Woman''s desire for B」,「욕망, 물들다」등이 있다.
본 논문의 연구를 통해서 여성의 미적욕망은 끊임이 없으며 시대를 막론하고 그 본질은 같다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자의 미적욕망은 유년기의 경험으로부터 더욱 크게 형성되었고, 스스로의 미적욕구를 작품을 화려하게 장식함으로써 분출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1
Ⅱ. 작품의 이론적 배경 4
1. 라캉의 욕망이론 4
2. 인간의 장식욕구 6
3. 장식의 개념과 회화사적 의의 8
Ⅲ. 조선시대 여성들의 욕망표현과 장식욕구 14
1. 가체금지령 15
2. 비녀 16
3. 뒤꽂이 19
Ⅳ. 작품의 주재료 보석을 통해 본 욕망표현 25
1. 보석과 여성의 욕망 26
2. 보석의 상징성 27
3. 보석의 가치 29
Ⅴ. 연구자 작품분석 32
1. 재료 33
2. 구성 37
3. 색채 45
Ⅵ. 결론 50
참고문헌 53
도판목차 55
작품목차 56
Abstract 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