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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형균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주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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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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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인 경제개발에 힘입어 해상 물동량의 꾸준한 증가와 더불어 주요 운송수단인 선박의 대형화 및 고속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면서 선박의 해양사고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해양사고중 선박 충돌에 의한 사고가 매년 전체 해양사고의 3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유해 액체화물, 기름 등을 운반하는 선박이 충돌, 좌초, 폭발 등의 원인으로 적재된 화물이 유추되어 오염이 되었을 경우 화물의 경제적 가치보다 국가차원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손실을 야기할 수 있다.

이에 국제해사기구(IMO)을 중심으로 SOLAS, MARPOL, COLREG등과 같은 각종 국제협약을 제정하고 선박안전관련 절차들을 규정하여 선박과 인명의 안전 및 해상오염으로부터 해양환경을 보호하려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실제 선박의 충돌사고는 충돌에 의한 붕괴 거동과 파단형태, 선형 및 선각 구조에 따른 충돌에너지 흡수 능력 등의 영향으로 충돌현상도 크게 다르게 나타나 충돌 및 좌초사고 시 손상, 또는 파단을 정확히 추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최근까지도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선박구조물의 파단을 최소화하면서 구조물의 소성변형을 극대화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그러나 선박구조물의 소성변형 및 파단 특성에 관한 연구는 주로 선박 내부구조의 강도나 배치에 관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을 뿐, 곡 외판에 대한 소성 및 파단 특성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는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이다.

본 논문의 근본 목적은 충돌 및 좌초와 같은 사고한계상태에 대비한 합리적 설계를 위하여 선상가열을 적용한 선박외판용 강재의 소성 재료특성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박구조물용 강재에 대하여 동일한 입열(Heat input) 조건하에서 가열속도를 변화시키면서 선상가열을 시행하였다. 가열조건에 따른 선상가열의 고유변형 영역을 확인하고 차원해석을 통하여 입열변수와 열영향부 영역의 폭, 깊이와의 관계를 간편하게 예측할 수 있는 이론식을 제시하였으며, 선상가열부의 표면 및 내부조직 분석을 실시하여 선상가열 적용 강재의 미세조직을 관찰하였다.

선상가열을 적용한 강재의 소성재료물성치를 확보하기 위하여 인장실험을 실시하고, 소성물성치에 대한 설계기준치를 제시하였다. 일반적으로 네킹이후 인장시편의 삼축응력상태(Triaxial stress state)을 보정하기 위하여 봉형시편에 한하여 Bridgman(1952)의 응력 수정식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판형시편의 경우 축대칭 가정이 성립되지 않기 때문에 Bridgman의 응력수정식을 사용할 수가 없다. 본 논문에서는 합리적인 선박 구조설계를 위해 선상가열 적용 강재의 소성 및 파단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의 일환으로, 선상가열실험을 통해 제시된 강재의 탄소성 물성치를 이용하여 입열량(Heat input)과 두께를 변화시키면서 인장실험에 대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수치해석과 재료실험의 차이를 분석하여 네킹 발생이후의 두 결과간의 편차를 확인함으로써 선상가열을 실시한 외판용 강재에 적용 할 수 있는 판형시편의 응력수정식을 제시하였다.

현재 거의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파단모델은 등가 소성변형률을 기준으로 파단여부를 결정하는 J2 소성모델이다. 그러나 이 모델은 구조물에서 응력의 구배정도에 상관없이 동일한 파단변형률을 적용하기 때문에 재료실험에서 도출한 진파단변형률 적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선상가열을 적용한 선박의 외판구조물용 강재에 적절한 파단모델을 제시하고자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Cowper-Symonds 파단모델의 재료상수를 도출하고 변형률속도에 따른 관계를 도식화하였다. 또한, 수치해석 결과 값과 기존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된 값들을 비교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한 재료상수들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최종적으로 선박의 충돌과 같은 대변형률을 동반하는 문제에 있어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선상가열을 적용한 선박구조물용 강재의 재료 물성치, 소성변형 경화지수 및 재료상수 등을 이용하여 복잡한 선박구조물의 충돌사고를 구현함으로써 본 논문의 종합적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써 다양한 입열조건, 강재종류 및 두께에 대한 선상가열실험 및 인장실험을 통해 선상가열을 적용한 강재의 재료물성치를 확보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선상가열에 비해 가열선 방향으로 단위길이당 입열량이 증가되는 삼각가열에 의한 열영향부의 재료적 특성은 선상가열과 상당히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에 삼각가열 적용 강재의 재료 특성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재료의 미시적 거동을 고려한 항복함수를 정확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재료상수의 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고속인장실험과 같은 체계적이고 정량적인 변형률속도 실험을 통해 선박구조물에 적용가능한 실험식의 도출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목 차
국문요약 …………………………………………………………………………………… i
목차 …………………………………………………………………………………… v
표 목차 ……………………………………………………………………………… viii
그림 목차 ………………………………………………………………………………… x
기호 ……………………………………………………………………………………… xvi
제 1 장 서 언 ……………………………………………………………………… 1
1.1 연구 개요와 배경 ………………………………………………………1
1.2 연구 목적과 범위 ………………………………………………………5
제 2 장 선상가열 모델 및 파단 모델의 이론적 배경 ……………………………7
2.1 서론 ………………………………………………………………………… 7
2.2 선상가열 모델의 이론적 배경 ………………………………………… 11
2.2.1 선상가열 모델 ……………………………………………………11
2.2.2 강의 상변태 ………………………………………………………13
2.2.3 열탄소성해석 …………………………………………………… 16
2.3 파단 모델의 이론적 배경 ……………………………………………… 21
2.2.1 전단파단 모델 ……………………………………………………21
2.2.2 연속체 손상역학 모델 ………………………………………… 23
제 3 장 소성경화 구성방정식 ………………………………………………………27
3.1 서론 …………………………………………………………………………27
3.2 균일 진응력과 균일 진변형률 ………………………………………… 30
3.3 소성경화 구성방정식 …………………………………………………… 34
3.4 응력수정 ……………………………………………………………………37
제 4 장 선상가열실험 및 수치해석 ……………………………………………… 41
4.1 서론 …………………………………………………………………………41
4.2 선상가열실험 ………………………………………………………………43
4.2.1 실험 시편의 준비 ……………………………………………… 43
4.2.2 선상가열실험 …………………………………………………… 44
4.3 선상가열실험 결과 ……………………………………………………… 47
4.3.1 온도계측 ………………………………………………………… 47
4.3.2 마이크로 조직시험 …………………………………………… 49
4.4 수치해석 ……………………………………………………………………52
4.5 수치해석 결과 …………………………………………………………… 53
4.5.1 열전달해석 결과 …………………………………………………53
4.5.2 열탄소성해석 결과 ………………………………………………55
4.5.3 선상가열 고유변형 영역 예측식 개발 ……………………… 57
4.6 결론 …………………………………………………………………………65
제 5 장 인장실험 및 충격실험 …………………………………………………… 67
5.1 서론 …………………………………………………………………………67
5.2 인장실험 ……………………………………………………………………69
5.2.1 실험 시편의 준비 ……………………………………………… 69
5.2.2 시편의 형상 및 치수 ……………………………………………70
5.2.3 계측 ……………………………………………………………… 73
5.3 인장실험 결과 …………………………………………………………… 74
5.3.1 선상가열 적용 강재의 기계적 물성치 ……………………… 74
5.3.2 응력과 변형률 ……………………………………………………80
5.4 수치해석 ……………………………………………………………………84
5.4.1 인장실험 수치해석 ………………………………………………84
5.4.2 수치해석 결과 ……………………………………………………86
5.4.3 응력수정식 개발 …………………………………………………89
5.5 샤르피 충격실험 ………………………………………………………… 95
5.5.1 실험장치와 시편 준비 ………………………………………… 95
5.5.2 실험 결과 ……………………………………………………… 99
5.6 결론 ………………………………………………………………………101
제 6 장 낙하충돌실험 및 수치해석 ………………………………………………102
6.1 서론 …………………………………………………………………………102
6.2 변형률속도 구성방정식 ………………………………………………104
6.2.1 변형률속도 ……………………………………………………… 104
6.2.2 변형률속도 구성방정식 …………………………………………106
6.2.3 재료상수 도출 및 수치해석 유효성 검증 ………………… 111
6.3 낙하충돌실험 ………………………………………………………………119
6.3.1 실험개요 ………………………………………………………… 119
6.3.2 낙하충돌실험 모델 ………………………………………………120
6.3.3 선상가열실험 …………………………………………………… 123
6.3.4 선상가열실험 결과 ………………………………………………125
6.3.5 낙하충돌실험 …………………………………………………… 126
6.3.6 낙하충돌실험 결과 ………………………………………………130
6.4 낙하충돌실험 수치해석 ………………………………………………… 133
6.4.1 수치해석 모델 및 시나리오 ……………………………………133
6.4.2 수치해석 결과 ……………………………………………………138
6.5 결론 …………………………………………………………………………144
제 7 장 선박 충돌 수치해석 ………………………………………………………145
7.1 서론 …………………………………………………………………………145
7.2 선박 충돌 시나리오 및 수치해석 모델 ……………………………… 148
7.3 수치해석 결과 …………………………………………………………… 152
7.3.1 변형량 분석 ………………………………………………………152
7.3.2 변형에너지 분석 …………………………………………………156
7.5 결론 …………………………………………………………………………158
제 8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 159
8.1 결론 …………………………………………………………………………159
8.2 향후 연구 ………………………………………………………………… 164
참고문헌 ……………………………………………………………………………………165
부록 A. 인장실험 수치해석 결과 …………………………………………………… 171
부록 B. 낙하충돌실험 변형률 계측결과 …………………………………………… 175
부록 C. 낙하충돌실험 사진 ……………………………………………………………179
Abstract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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