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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영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부성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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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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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은 어떠한가?
2.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1.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스트레스의 관계는 어떠한가?
2-2.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3-1.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3-2.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용인시와 수원시 및 안산시 그리고 인천광역시에 거주하는 영·유아 자녀를 둔 어머니 228명이었다. 본 연구의 도구는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Salovey와 Mayer(1990)의 정서지능 모형에 입각하여 문용린(1996)이 개발한 성인용 정서지능 검사도구를 사용하였고, 양육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Crnic과 Greenberg(1990)의 Parenting Daily Hassles(PDH)의 20문항을 안지영(2001)이 18문항으로 번안·수정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Gibaud-Wallston과 Wandersman(1978)이 개발한 Parenting Sense Of Competence(PSOC)를 신숙재(1997)가 번안·수정한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되었다. 첫째,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이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인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효능감은 평균 점수보다 높게 나타났고, 양육스트레스는 평균 점수보다 낮게 나타났다.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변인 중 정서조절 영역이 가장 높고 정서활용 영역이 가장 낮게 나타나 어머니들의 정서조절 능력은 상대적으로 높지만 정서활용 능력은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양육스트레스는 평균 점수보다 낮게 나타났고, 양육효능감은 평균 점수보다 높게 나타나 어머니들이 양육스트레스는 다소 덜 받고 있으며, 양육효능감은 비교적 높게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양육효능감의 하위변인 중 부모로서의 효능감이 부모로서의 좌절감과 불안감 보다 높게 나타나 어머니들이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비교적 자신감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어머니의 정서지능은 양육스트레스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양육스트레스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양육스트레스를 덜 받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겪게 되는 양육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변인 중 정서표현, 정서조절 및 정서활용 영역의 점수가 높을수록 양육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나,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정서지능 가운데 정서를 잘 표현하고 조절하며,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어머니의 정서지능은 양육효능감과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양육효능감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양육효능감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느끼는 부모로서의 효능감 및 좌절감과 불안감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변인 중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조절 및 정서활용 영역의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로서의 효능감이 올라가고, 양육효능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어머니의 정서지능은 부모로서의 좌절감과 불안감과는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로서의 좌절감과 불안감에 유의한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부모로서의 좌절감과 불안감은 줄어들어 양육효능감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정서지능의 하위변인 중 정서표현, 정서조절 및 정서활용 영역의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로서의 좌절감과 불안감을 덜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는 어머니의 정서지능 가운데 정서를 잘 표현하고 조절하며, 활용하는 능력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정서지능 5
2. 양육스트레스 22
3. 양육효능감 27
4. 정서지능과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의 관계 30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7
4. 자료분석 37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9
1. 어머니의 정서지능과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 39
2.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0
3. 어머니의 정서지능이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Ⅴ. 논의 및 결론 47
1. 논의 47
2.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 록 63
Abstract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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