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혜원 (경성대학교,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성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가 고도로 발달하고 하루가 다르게 신기술이 쏟아져 나오는 세상에서 기존의 것을 답습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창의적 사고는 현대의 지식정보화 시대에 사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일반적으로 창의성이 발달되는 시기는 2-6세로 이 시기가 창의성을 육성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며(Levene,1984), 우리나라에서는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유연성있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나가는 인간상을 제시하고 창의성을 특정영역이 아닌 모든 영역에서 다루도록 강조하고 있다(이성희,2010).
또한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인간관계가 원만할 때 사회에 잘 적응하고 행복감을 느끼며, 질 높은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유아기는 정서발달이 급격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정서지능이 높은 유아는 사회적 갈등 상황에서 부정적인 대처방안보다 긍정적인 대처방안을 많이 사용하며(유민임,2005), 유아의 정서조절능력, 정서표현능력, 정서수용능력 등이 높을수록 사회적 유능감이 높게 나타났다(전민선,2004).
따라서 많은 유아교육기관 교사와 연구자들은 정서지능과 창의성 발달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개발하여 실천하고 있는데 유아가 미술서적이나 전시회를 통해 접할 수 있는 명화는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교수매체라 할 수 있다.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고찰해 보면 명화감상과 명화감상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확장활동을 유아에게 제공함으로써 통합적 발달의 증진을 꾀하고 있는데 선행연구에서 명화는 매력적인 교수매체로써의 긍적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수매체로써의 명화의 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한 명화 50선을 동시에 제공하는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정서지능과 창의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B시에 위치한 C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5세 유아 15명과 S어린이집에 만5세 유아 16명으로, 선정된 두 집단은 각각 실험집단 (C어린이집 15명)과 비교집단(S 어린이집 16명)으로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창의성 측정 도구로는 Torrance의 창의적 사고력 검사(TTCT) 중 유아에게 적합한 도형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측정도구로는 이영자, 이종숙, 신은수(2000)가 개발한 교사 평정에 의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먼저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을 구성하고 50개의 명화를 선정하였으며 예비연구, 교사교육, 사전검사, 10주간의 본연구, 사후검사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명화 선정은 선행연구의 명화선정 기준과 교육인적자원부(2006)의 자료, 전문서적을 참고하였으며, 활동 프로그램과 50개의 명화는 전문가 5인의 검증을 거쳐 최종 선정되었다. 실험집단은 3월19일보터 5월 25일까지 주 2회 10주간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 검증하기 위해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여 알아보았고, 사후검사에서 실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한 공분산분석(ANCOVA)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PASW 18.0 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창의성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에서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교성과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있어서는 두 집단이 평균점수는 향상되었으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일반적인 명화감상 활동을 한 유아보다 유아들이 스스로 의미를 구성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확산적 사고를 가능케하며, 명화속에 표현된 내용을 유아 자신의 생각을 더하여 다양하게 상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호기심을 자극시킴으로써 새로운 발견을 추구하여 유아의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증진에 도움을 준다.
둘째,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정서지능의 하위요인인 정서의 인식과 표현, 정서에 의한 사고촉진, 정서지식의 활용능력, 정서의 반영적 조절에 능력의 증진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평소 자신의 의견을 잘 말하지 못했던 유아들도 회가 거듭될 수록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표현하게 되었으며, 활동 초기에는 자신의 의견만을 수용하기 바라던 유아들이 점차 친구들의 의견을 존중하게 되고 문제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자신과 친구의 의견을 절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목차

표 목차 ⅱ
그림목차 ⅳ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1. 창의성 9
2. 정서지능 16
3. 명화를 활용한 통합적 유아교육 25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3
3. 연구절차 37
4. 자료처리 50
Ⅳ. 결과 및 해석
1.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51
2.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53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63
2. 결론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9
부 록 8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