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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지민 (경일대학교, 경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재석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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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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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전거 수단의 통행저해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영상촬영장비를 이용하여 조사를 시행하였다. 10m 단위로 수집한 자료와 조사원이 직접 자전거에 탑승하여 조사된 자료를 속도, 거리, 통행저해요인 등을 분석하였다. 조사대상 구간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저해요인 분석에서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요인은 신호횡단보도에 의한 요인으로 28.7 %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는 오르막에 의한 저해, 보행자에 의한 저해, 노상적치물에 의한 저해 순으로 나타났다.

이 분석된 자료를 기준으로 하여 총 지체시간과 독립변수(통행저해요인)간의 상관관계 파악을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그 중 채택된 4개의 독립변수를 가지고 통행저해 요인의 지체시간에 따른 총 지체시간의 다중회귀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중회귀모형 추정을 위해 사용된 종속변수는 총 지체시간(Y)을 사용하였고, 자전거 통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독립변수로는 노상적치물(X3)을 비롯한 3개 변수를 사용하였다. 다중회귀분석으로 추정된 다중회귀식은 본문에서 제시된 바와 같다.

이때, 추정된 다중회귀모형의 R2 값은 0.808, F값은 19.957으로 나타났다.

이전성 검토결과로 오차율은 -10.2%~9.9%로 평균 -3.0% 나타났고, RMSE값이 57.03(8.6%)로 비교적 이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연구과제로서첫째,모형에대한적합성 검증을위해이론치와실측치와의관계를분석할필요가있다.둘째,각 구간에 관한 경사도 자료를 취득하지 못해 분석에 이용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이를 고려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로 통행시간 추정모형에서 제외된 변수(X9)를포함한다중회귀모형을구축한다면좀 더정확한분석이이루어질것이라판단된다.
본 연구는 자전거 통행에 있어 저해요인과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가지며, 본 연구의 결과가 자전거도로 이용효율을 높여 녹색도시로 거듭날 수 있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향후 우리나라에서 도시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 본 연구의 결과가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기존 연구에 대한 고찰 3
1-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7
1-4. 연구의 수행과정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2-1. 자전거도로의 정의 및 유형 9
2-2. 자전거도로의 설계 17
2-3. 대구광역시 자전거도로 현황 및 특성 24
2-4. 상관분석 33
2-5. 다중회귀분석 34
제 3 장 자료수집 및 해석 36
3-1. 대상구간 선정 및 현황 36
3-2. 자료수집 방법 및 내용 38
3-3. 구간별 자료수집결과 41
3-4. 구간별 자료수집 결과 해석 44
제 4 장 자전거운행 특성분석 46
4-1. 구간별 저해요인 분석 46
4-2. 구간특성에 따른 저해요인 분석 59
제 5 장 지체시간 추정모형 구축 62
5-1. 저해요인 변수선정 및 상관관계분석 62
5-2. 지체시간 추정모형구축 64
5-3. 모형 이전성 검정 65
제 6 장 결 론 69
< 참 고 문 헌 >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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