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비즈니스에서 IT가 미치는 영향과 중요도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보시스템 구축이 필수 요소이고, 대형화, 복잡화 되는 IT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관리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그래서 프로젝트 관리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도입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 2000년 48%, 2006년 77%, 2010년 84%로 해가 갈수록 PMO를 도입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규모 프로젝트 추진 시 PMO를 도입하는 경우가 일반화되고 있다. 2012년 공공부문에서는 IT 분할 발주 시 요구사항을 명확화하고, 체계적인 사업 관리를 위해 PMO 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11년 11월 정부 기관 주도로 “정보화사업 PMO 운영관리 매뉴얼”까지 제작하여 배포하였다. 이렇듯 PMO의 필요성은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측면이 있기도 하지만, 이런 기대에도 불구하고 실제 PMO를 적용한 사례에서 나타난 결과들이 모두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학문적으로 김기영(2007)은 “PMO팀 구성여부에 따라 동시다발적 프로젝트 성과가 높은 것으로 해석할 수 없다”는 의견도 제시하였고, Martin 등(2005)은 “PMO팀의 존재 여부에 따라 프로젝트 성과(스케줄/예산/품질) 중 예산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으나 다른 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고 주장하였다. 이렇듯 PMO 효과에 대해 사회적 합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PMO의 효과를 보다 정밀하게 학문적 및 실증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PMO서비스와 프로젝트 성과에 대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추가적으로 PMO역량에 대해 조절효과가 있는지 관계를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설정된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IT 프로젝트와 PMO 경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고,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상관관계 분석, 연구변수들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과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론을 요약하면, 첫째, PMO서비스는 프로젝트 성과인 일정, 품질, 예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프로젝트 일정에 대해서는 PMO서비스 중 실행관리, 기반관리, 기술지원, 업무연계성이 관계가 있었고, 프로젝트 품질에는 실행관리, 자원통합관리, 기술지원업무가 관련이 있었고, 프로젝트 예산과는 실행관리, 자원통합관리와 통계적 유의성이 있었다. 둘째, PMO역량이 PMO서비스와 프로젝트 성과에 조절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PMO역량이 높을수록 PMO서비스와 프로젝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실무적 관점에서 유용성을 제공한다면, 첫째 프로젝트 일정에 대한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PMO서비스 중 실행관리, 업무연계성에 관한 업무에 관심을 많이 가져야 하며, 둘째 프로젝트 품질에 대한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PMO서비스 중 실행관리, 자원통합관리 업무에 집중하여야 하며, 셋째 프로젝트 예산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실행관리, 자원통합관리가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설문을 통해 확보된 자료를 가지고 실증 분석해본 결과, PMO서비스가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관련된 이해당사자간의 다양한 이견에 대해 학문적 및 체계적인 해답을 실무적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PMO서비스는 프로젝트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이 영향의 정도는 PMO의 역량에 좌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Influences and importance of IT upon enterprise business have been increasing daily. For strengthened competitiveness, construction of information system is essential element and project management is becoming very important factor for larger and complicated IT project. Accordingly, to improve efficiency of project management, introduction of PMO is getting important. For instance, the USA is increasingly introducing PMO as years pass - the year 2000 48%, 2006 77%, 2010 84%. In our country, introduction of PMO is becoming general when proceeding with large project centered on financial sector. In 2012, public sector makes requirements clear when partially placing an order for IT and for systematic management of business, the public sector is proceeding with introduction of PMO system. In November 2011, government led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manual for operation and management of informatization business PMO." Thus, necessity of PMO is regarded as natural in an aspect, but notwithstanding this expectation, results shown in examples where PMO was applied, were not always positive. Academically, Kim Gi-yeong(2007) suggested opinion that "it cannot be interpreted that performance of projects simultaneously started is high according to whether PMO team is organized or not." Martin et al(2005) asserted, " for project performance according to whether PMO team exists or not((schedule/budget/quality), there was significant difference in budget but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other elements." Thus, it is necessary to empirically analyze effect of PMO more accurately in the state where social consensus is not made enough. To do this, this study set study model for PMO service and project performance, in addition, tried to explore relationship if there is adjustment effect on PMO capability. To test the study model, questionnaire survey was performed with experienced persons in IT project and PMO. To analyz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measuring tool, correlation, and causation relation between research variables,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were conducted and then, hypothesis was tested. The study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t appeared that PMO service gave positive influences upon project performances such as schedule, quality, and budget. Specifically, for project schedule, there was relationship with implementation management, base management, technical support, and connection with job among PMO service. For project quality, there was relationship with implementation management, resources integration management, and technical support. For project budget, there was statistical significance with implementation management and resources integration management. Second, It showed that PMO capability functioned a role to adjust project performance. That is, higher PMO capability is, the capability gave positive influences on PMO service and project performance. When above study results provide usefulness in practical viewpoint, these are suggested as follows. First, to improve performance for project schedule, much interest in job for implementation management and connection with job among PMO service should be given. Second, to improve performance of project quality, it is necessary to concentrate on implementation management and resources integration management. Third, it appeared that to keep project budget, implementation management and resources integration management were comparatively more important. In conclusion, based on empirical analysis with data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 survey, influences of PMO service upon project performance were tested. For various opinions between concerned parties, academic and systematic solutions were practically provided. It was found that PMO service gave positive influences on project performance and size of its influences depended upon PMO capability.
목차
국문 요약 1제1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1.1 연구 배경 11.1.2 연구 목적 31.2 연구 범위 및 구성 3제2장 관련 연구 52.1 프로젝트 관리 연구 52.1.1 프로젝트 정의 52.1.2. 프로젝트 관리의 정의 72.1.3. 프로젝트 관리의 범위 92.1.4. 프로젝트 성과 개념 및 측정 방안 122.2 PMO 연구 182.2.1 PMO 필요성 및 정의 182.2.2 PMO 서비스의 기능 및 특징 222.2.3 PMO 유형 262.2.4 PMO 운영 현황 332.2.5 PMO 성과 51제 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583.1 연구 모형 583.2 변수의 개념적 정의 59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23.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3.3.2 변수의 측정 683.4 연구 가설 설정 693.4.1 PMO 서비스와 프로젝트 성과 693.4.2 PMO 역량이 프로젝트 성과에 주는 조절효과 74제 4장 자료 분석 및 토의 764.1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성 764.1.1 자료 수집 764.1.2 표본의 특성 및 기초통계 76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804.2.1 타당성 분석 804.2.2 신뢰성 분석 884.3 상관관계 분석 894.4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다중공선성에 대한 추가 분석 904.5 가설 검정 944.5.1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944.5.2 PMO 서비스와 프로젝트 성과 1004.5.3 PMO 역량이 프로젝트 성과에 주는 조절효과 1034.6 토의 106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1105.1 연구결과의 요약 1105.2 연구결과의 시사점 1125.3 본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14[참고문헌] 116ABSTRACT 125부록1. 통계 분석 결과 127부록2.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142부록3. 설문지 146<감사의 글>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