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우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임현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 학생선수의 일상적 학교생활에 대한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 중 문화 기술적 사례연구로 수행되었으며 본 연구의 참여자는 고등학생 3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들은 참여관찰, 사진유도면담(Photo Elicitation Interview), 관련 문서자료 수집을 통해 다양하게 수집하였으며 귀납적 범주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자료수집과 분석 및 해석의 진실성(trustworthiness)을 높이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의 검토, 전문가 협의, 다각화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1) 부모님의 숨은 축구실력: 돈 돈 돈, 2) 대학을 향한 운명의 티켓 쟁탈전, 3) 글로벌 스타를 꿈꾸다, 4) 엘리트 운동부의 새로운 패러다임: 진화를 넘어 차별화로, 5) 쳇바퀴를 탈출하고픈 다람쥐들의 고군분투로 범주화되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4
가. 학습권 4
나. 인권보장 4
다. 승리지상주의 문화 5
라. 최저학력제도 5
마. 사진유도면담(Photo Elicitation Interview) 5
Ⅱ. 이론적 배경 6
1. 학습권 보장 6
2. 승리지상주의 문화 12
3. 합숙문화 15
4. 문화기술지 16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참여자 18
2. 자료 수집 19
3. 자료 분석 및 진실성 2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2
1. 부모님의 숨은 축구실력: 돈 돈 돈 22
2. 대학을 향한 티켓 쟁탈전 24
3. 글로벌 스타를 꿈꾸다 26
4. 엘리트 운동부의 새로운 패러다임: 진화를 넘어 차별화로 29
5. 쳇바퀴를 탈출 하고픈 다람쥐들의 고군분투 31
V. 요약 및 제언 34
참고문헌 37
Abstract 42
부 록 4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