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국희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유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뮤지엄의 동향을 살펴볼 때 양적 증가는 이루었으나 운영의 질적 성장이 아직 미흡하여 대중의 호응도가 높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뮤지엄이 사회교육기관으로, 문화교차의 소통과 창조공간으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음에도 대중의 높은 호응도를 이끌어 내지 못하는 것은 정부나 기관 모두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뮤지엄 운영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국내 뮤지엄이 제 기능과 역할을 충분히 감당하여 즐겨 찾는 문화공간으로 그 위상을 높이고,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질적 성장을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대의 요청에 맞는 문화 교차적이고, 공감적이며, 통섭적인 자기발현의 공간으로 현대인들의 호응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운영방안이 필요하다.

이제 국내의 뮤지엄들이 그 심각성을 인식하고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운영방안 모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발전적 대안으로, 대중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대중과 함께 만들어가는 운영방법에 대해 우석헌자연사박물관 운영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 시대 대중이 선호하는 뮤지엄 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중참여를 제안하고 그 발전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우석헌자연사박물관의 대중참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그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제1장 서론에서 뮤지엄 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중참여 운영을 제안하였다. 이는 국내 뮤지엄이 질적 성장을 도모하여 대중의 호응도를 높임으로 뮤지엄 활성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지적수준이 높고 자기 발현 욕구가 강한 현대인들은 참여를 통한 자기표현을 중시한다. 이런 현실에서 뮤지엄 운영에 대중을 참여시켜 각 개인의 지식과 생각을 서로 공감하고 나누는 교차적이며 참여적 운영을 제안해 보고자함이다.

제2장에서 뮤지엄의 역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았다. 시대 변화에 따른 뮤지엄의 기능 확장, 변화요인 등을 고찰했다. 이는 오늘날 국내 뮤지엄이 어떤 변화를 시도해가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 의미가 깊다. 유럽의 선진 뮤지엄을 중심으로 고대, 중세, 근대, 현대로 구분하여 변화양상을 보고 미래 뮤지엄 운영의 방향성을 예측해 보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 이 시대가 요구하는 뮤지엄 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을 위해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선진 뮤지엄의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해 보았다. 세 나라를 선택하게 된 것은 이미 활성화된 과학적 성격의 뮤지엄 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그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기 위함이다.
해외 사례조사 방법으로는 직접 방문, 책임자 인터뷰, 인터넷자료 분석, 타 논문자료 분석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미국의 과학적 성격의 뮤지엄들은 직접 방문하여 책임자들과 심도 높은 인터뷰로 자료를 수집하였기에 좀 더 현실적이고 생생한 정보를 담을 수 있었다.
국내 뮤지엄의 경우 과학적 성격의 뮤지엄을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을 수집,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 대중참여 프로그램을 실제 운영하여 뮤지엄의 활성화를 이루고 있는 우석헌자연사박물관의 운영사례를 분석하고, 우석헌자연사박물관의 대중참여 프로그램 운영 전?후 변화양상, 발전현황에 대해 년 도별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도출해 보았다.
참여 프로그램 운영 전?후를 비교하여 관람객 참여도와 만족도 변화를 살펴보고, 뮤지엄 이용자들이 뮤지엄의 파트너로 참여 할 때 만족도와 선호도를 분석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운영 방법을 선호하는 이유 등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제5장에서 우석헌자연사박물관 운영 성공사례가 특수가 아닌 보편임을 증명하기 위해 국내 20개의 과학적 성격의 뮤지엄에 통섭적이며 참여적인 프로그램의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각 기관의 특성과 현실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보았다. 그 결과 참여 프로그램이 이용자의 만족도, 선호도, 성취도 등을 높인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 논문에서 과학적 성격의 뮤지엄을 연구대상으로 정한 이유는 성공사례로 제시된 기관과 콘텐츠를 동일화 하는 것이 연구의 오차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생각이며, 선정된 20개관은 규모별, 운영주체별, 지역 등을 고려하여 안배함으로 특수성을 최소화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각 기관에 우석헌의 참여 프로그램 개발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참여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였으며, 현직교사. 학부모.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과 지속적인 토론과 소통으로 의견을 공감하고, 교차하면서 기관의 현실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대중참여 프로그램을 각 기관에 적용 운영하면서 도출된 문제점 해결방안과 향후 대중참여 프로그램 발전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았다. 프로그램을 실제 개발 운영 하면서 발생된 문제점과 참여자의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그 해결방안을 제안하고 발전방안에 대한 제언으로 마무리 하였다.

결론적으로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며 각 문화에 대한 발전적인 교차가 이루어 질

목차

차 례
그림차례 ???????????????????????????ⅰ
표 차례 ???????????????????????????ⅱ
국문요약 ???????????????????????????ⅵ
제1장.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 6
1.2.1. 연구내용 ??????????????????????? 6
1.2.2. 연구방법 및 범위 ??????????????????? 7
제2장. 뮤지엄의 기능과 역할 변화 ?????????????? 10
2.1. 근대 뮤지엄의 탄생과 발전 ??????????????? 10
2.1.1. 근대 뮤지엄 ????????????????????? 10
2.1.2. 근대 뮤지엄의 기능과 역할 ?????????????? 13
2.2. 20세기 뮤지엄 기능의 확장과 역할 ???????????? 16
2.2.1. 뮤지엄 기능의 다양화 ???????????????? 18
2.2.2. 뮤지엄 기능의 대중참여 개념 및 정의 ????????? 22
제3장. 뮤지엄 운영의 국내·외 동향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요청 ?? 28
3.1. 뮤지엄 운영프로그램의 국내·외 동향 ??????????? 29
3.1.1. 국외 동향 ?????????????????????? 30
3.1.2. 국내 동향 ?????????????????????? 58
3.1.3. 국내·외 뮤지엄의 교육 프로그램 비교 ????????? 66
3.2. 21세기 뮤지엄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요청 ???????? 67
3.2.1. 이너뮤지엄의 열린 공간 ???????????????? 69
3.2.2. 참여적 복합문화 공간 ????????????????? 74
3.2.3. 통섭과 문화교차의 공간 ???????????????? 76
제4장. 우석헌 자연사박물관 대중참여 프로그램 사례 분석 ??? 78
4.1. 우석헌자연사박물관 현황 ???????????????? 78
4.1.1. 설립배경 및 목적 ?????????????????? 79
4.1.2. 운영현황 ?????????????????????? 80
4.1.3. 교육 프로그램 현황 ?????????????????? 84
4.2. 대중참여 프로그램 사례 분석 ?????????????? 105
4.2.1. 대중참여 프로그램 개발 ??????????????? 106
4.2.2. 우석헌자연사박물관 대중참여프로그램 현황 ?????? 108
제5장. 국내 뮤지엄 대중참여 프로그램 적용사례 분석과 전망 ?? 176
5.1.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 177
5.2. 적용 사례 분석 ???????????????????? 180
5.2.1. 기관별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사례분석 ???????? 180
5.2.2. 프로그램 운영 경과 종합 ??????????????? 240
5.3.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 243
5.4. 대중참여 프로그램 발전을 위한 개선점 ????????? 247
제6장. 결론 ???????????????????????? 252
참고문헌 ?????????????????????????? 257
논문초론 ?????????????????????????? 262
부 록 ?????????????????????????? 2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