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근혜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인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는 점점 새로운 통합을 위해 전체가 조화롭게 절충하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지속가능성이 사회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적 변화에 따른 디자인 가치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특징을 가진 디자인 분야들이 형성되고 디자인 역할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디자이너는 변화된 시대에서 변화된 디자인적 사고와 이해를 갖고 스스로의 역할을 정의해 가야한다.

이러한 분위기에 발맞춰 최근 디자인 재능기부를 통해서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고 사람들을 치유해주는 사회적 디자인을 실천하는 착한 디자인 바람이 불고 있다. 디자인 재능기부는 디자인 재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기업이 이를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는 행위로 디자인 교육도 하나의 재능기부가 될 수 있으며 일러스트레이션, 로고제작, 벽화그리기, 작품 판매, 공공디자인 제작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천되고 있다.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재능기부가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범위와 성격을 명확하게 고찰하여 전문화된 기부활동을 위한 교육 및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

또한 디자인 재능기부의 유형은 주체와 대상, 단체의 구성원 및 성격, 기부 목적과 규모, 재능기부 전달체계 등에 따라 그 형태를 달리한다. 개인 또는 단체적 규모, 재능기부활동을 하거나 기업과 정부가 서로 연계·화합하여 기획 사업을 하기도 한다. 또는 다양한 장르와 구성원들이 함께 협업의 형태로 활동을 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재능기부 주체유형에 따른 대표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사회와 정부, 디자인분야 기부 및 나눔 활동을 매개로 연결되는 관계망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산학협동 프로젝트로 진행된 디자인재능기부로써의 헌혈캠페인을 위한 그래픽 상품 개발 과정을 제시하여 대학에서의 바람직한 디자인 지원 시스템이 점차 확산되어갈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디자인재능기부를 통한 사회공헌 경험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확장시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사회 공헌에 이바지하는 등 디자인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립되길 바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2
2. 연구방법 및 범위 4
Ⅱ. 디자인의 사회적 기능과 재능기부 6
1. 디자인재능기부 개념 7
2. 디자인재능기부 필요성 9
3. 디자인재능기부 현황 11
Ⅲ. 디자인재능기부의 주체유형별 사례 12
1. NGO 13
2. 정부, 공공기관 14
3. SNS 16
4. 일반기업 17
5. 디자인 단체 20
6. 디자이너 21
7. 산학협동 프로젝트 23
IV. 헌혈캠페인을 위한 산학협동 디자인재능기부 26
1. 디자인 배경 27
1.1. 프로젝트 개요 27
1.2. 헌혈 캠페인 디자인 조사 및 분석 31
1.3. 디자인 개발 방향 38
2. 디자인 과정 39
2.1. 전략 및 디자인 콘셉트 39
2.2. 디자인 후보안 유형별 분류 41
3. 최종 결과물 54
3.1. 행사 디자인 54
3.2. 티셔츠디자인 ‘100’ 57
4. 성과 및 전망 97
V. 결론 99
참고문헌 101
Abstract 10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