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재윤 (국민대학교, 國民大學校 自動車工學專門大學院)

지도교수
최웅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지구 온난화 등의 환경문제로 세계 각국에서는 전 산업 분야에서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체 탄소 배출량의 20%를 차지하는 수송 분야에서 전기자동차를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전기 자동차의 활용을 확산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많은 법제도가 준비되어 시행되고 있지만, 전기 자동차의 보급은 배터리의 긴 충전 시간의 문제로 인해 기대했던 것보다 더디게 확산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충전 및 교환소인 QCM(Quick Changing Machine)과 연동하여 차량 상부에서 배터리를 교체하여 운영되는 배터리 교체형 전기버스(Smart e-Bus)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차량 개조 기술을 소개하였다. 또한, 통신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스마트 교통체계와의 연계를 위한 무선 통신 기술을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도심 주행 프로파일(Manhattan Urban Bus Driving Cycle)을 기반으로 실차 시험을 실시하였다. 차량 주행 성능 및 가속 성능 시험 결과를 통해 향후 개선해야 할 방안을 수립하였으며, 차량 성능의 안정화를 위한 연구 방안을 정리하였다.
배터리의 긴 충전 시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한 배터리 교체형 전기버스는 효율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적절한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연구 동향
1.2 연구 내용 및 목표
2. 배터리 교체형 전기버스 및 관련 인프라
2.1 배터리 교체형 전기버스
2.2 배터리 충전 및 교환 인프라
2.3 전기버스 급속 충전 지원 차량
3. 배터리 교체형 전기버스 차량 개조
3.1 배터리 착탈식 고정부
3.2 배터리 보호 가이드
3.3 통신 메커니즘
3.4 배터리 교체형 전기버스 개조
4. 배터리 교체형 전기버스 성능 시험
4.1 가속 성능 시험
4.2 주행 성능 시험
5. 결론
6. References
7.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