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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지연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종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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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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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이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의 확산에 의한 발달 함에도 불구하고 옥외광고물 위주의 규제중심 정책으로 추진되어 마땅한 정책이 없으며, 또한 디스플레이 형태의 기술 개발이 계속 되고 있지만 이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아 독자적인 플랫폼 형태로 자리 잡고 있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연구해보고자 한다.
때문에 본 연구는 새로운 융합 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가 사용자 참여가 가능한 고도화된 맞춤형 타겟팅이 가능한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정책적, 기술적, 서비스적 측면에서 각종 사례 및 문헌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보고자 한다.

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1
1. 연구목적과 연구방법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2
제 2장 관련 연구 4
1. 디지털 사이니지 정의 4
2.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현황 5
3. 디지털 융합 미디어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7
4. 상호작용 관점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13
5. 혁신확산이론과 디지털 사이니지의 발전 방향 17
6. 디지털 사이니지 구현 관련 기술 22
1) 콘텐츠 포맷기술 23
2) 콘텐츠 관리 기술 24
3) 콘텐츠 전송 및 분배 기술 23
4) 단말 기술 25
5) 클라우드 기술 26
6) Big Data 27
7) Machine to Machine(M2M) 27
7. 디지털 사이니지 법률적 근거 28
제 3장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사례 32
1. 상업 부분 32
1) 편의점 32
2) 화장품 프랜츠차이즈점 32
3) 멀티플렉스 극장 33
4) 마트 33
5) 아파트 엘리베이터 34
6) 대학 34
2. 공공부문 35
1) 지하철 35
2) 지역 관광 36
3) 수도권 광역 버스정보시스템(BIS) 38
4) 미디어 폴 38
제 4장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40
1. 기술적 측면 40
1) 디스플레이 40
2) 네트워크 규모 40
3) 연동형 콘텐츠의 부족 42
4) 기술 표준화의 부재 43
2. 정책적 측면 44
1) 관련 법규의 부재 44
2) 공공 활용성 제고 필요 45
3) 새로운 산업 생태계 구축 지원 부족 45
3. 서비스적 측면 46
1) 특화된 콘텐츠의 질적 양상의 부재 46
2) 디스플레이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 47
3) Business Model 개발의 필요 48
제 5장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활성화 방안 49
1. 기술적 측면 49
2. 정책적 측면 50
3. 서비스적 측면 52
제 6장 결 론 54
참고 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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