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자 (중부대학교, 중부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허현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중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가 요구하는 지식은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상상력과 창의성 교육은 자유를 본질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에서 그 중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다. 하지만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사진교육이 학교교육에서 시행된 지 3년이 지난 현재 시점까지 사진교육에 대한 이론적 근거나 학문적 체계가 불분명한 상태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체계도 확정되지 않았고, 교육프로그램이나 교재 등의 교육여건도 마련되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현장에서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단계적 교재나 프로그램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사진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였다.
Ⅱ장에서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사진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문헌 연구 및 자료 조사를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정의와 중요성,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고,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국내 사진 교육 사례를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국내개발모형「초등사진교재 교사지침서」와「방과 후 학교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영상매체활용교육」을 비교 평가해 보았고, 해외개발모형으로 오하이오주 예술교육 표준을 선행연구로 검토하였다. 또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개발한「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사진」을 분석하여 본 연구의 근거자료로 활용하였다.
Ⅳ장에서는 「문화예술교육 교육표준 개발 연구-사진」에서 제시하는 교육목표, 활동영역, 기대수준에 근거하여 초등학교 4,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하여 생산된 수업 결과물을 제시하고 창의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사진 표현 활동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의의는 자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사진교육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본적인 사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 5, 6학년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수행할 수 있는 내용이며 학교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큰 만큼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교육적 효과를 검증 할 수 있는 후속 연구도 있기를 바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5
Ⅱ.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학교 사진교육 6
1. 문화예술교육의 정의 6
2.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12
3.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15
4. 우리나라의 사진교육 사례 20
Ⅲ. 선행연구 고찰 27
1. 국내 개발 모형 27
2. 해외 개발 모형 - 미국 오하이오주 43
Ⅳ. 표준교육과정을 적용한 사진교육 프로그램 개발(초등학교 4, 5, 6 학년 중심으로) 55
1. 프로그램의 개요 55
2. 프로그램별 교수-학습 과정의 실제 61
Ⅴ.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 106
1.「나의 생각, 너의 생각」 활동 결과 106
2.「사진아 놀자!」 활동 결과 108
3.「바늘구멍상자 사진기 신기해요!」 활동 결과 109
4.「꼬마사진가의 보물찾기」 활동 결과 110
5.「걸리버 여행기」 활동 결과 111
6.「개미가 보는 세상」 활동 결과 112
7.「릴레이 미션(이어 찍기)」 활동 결과 114
8.「사진으로 일기를 써요!」 활동 결과 115
9.「사진 이야기」 활동 결과 118
10.「나도 사진 기자!」 활동 결과 120
11.「재미있는 속담놀이」 활동 결과 121
12.「몸으로 표현해요!」 활동 결과 123
13.「우리도 광고를 제작해요!」 활동 결과 124
14.「사진 밖의 공간 그리기」 활동 결과 126
15.「사진 카드 만들기」 활동 결과 127
Ⅵ. 결론 및 제언 129
참고문헌 132
Abstract 13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