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미령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조적 중의성은 문장구조 차원의 중의성으로 문법적인 능력이 요구된다. 학령기가 되면서 점점 아동들이 접하는 문장들의 구문구조는 점점 복잡해지는데 이러한 구문구조의 복잡성이 읽기부진 학생들의 문장이해의 어려움을 더 가중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 두 집단의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및 맥락 이 제시된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여부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대상자는 초등학교 5-6학년 읽기이해 부진아동 10명과 일반아동 10명으로 대상 아동의 선정 조건은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 모두 동작성 지능이 85이상 이어야하며, 기초학습기능검사 중 읽기Ⅰ의 점수는 -12개월 이상 지체되지 않아야 한다.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은 기초학습기능검사 중 읽기Ⅱ점수를 기준으로 분류하였는데 읽기이해 부진아동은 -12개월 이하로 지체된 아동, 일반아동은 -12개월 이하로 지체되지 않은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아동들에게는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과제와 맥락이 제시된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과제를 실시하였다.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 두 집단의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및 맥락이 제시된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검정을 실시하여 두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 검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전체 점수를 비교한 결과, 일반아동의 점수가 읽기이해 부진아동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맥락이 있는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전체 점수 역시 일반아동의 점수가 읽기이해 부진아동보다 높게 나타났다.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의 과제유형(수식-피수식 관계에 따른 중의성 이해, 구문 특징에 따른 중의성 이해, 대용 관계에 따른 중의성 이해)에 따른 수행능력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대용 관계에 따른 중의성 이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맥락을 제시 한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능력에 대해 비교한 결과, 수식-피수식 관계에 따른 중의성 이해, 구문 특징에 따른 중의성 이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 간에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오류(단일의미 선택, 오답)에 대해 차이가 있는지 비교한 결과에서는, 단일의미 선택 오류에 대해 두 아동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답은 구문 특징에 따른 중의성 이해, 대용 관계에 따른 중의성 이해에서 일반아동이 읽기이해 부진아동보다 오류 점수가 낮고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맥락이 제시된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의 오류인 오답 점수의 차이 비교에서도 수식-피수식 관계에 따른 중의성 이해와 구문 특징에 따른 중의성 이해의 오답 점수에서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일반아동의 오답 점수가 더 낮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 집단을 비교해볼 때 읽기이해 부진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와 맥락이 제시된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모두에서 낮은 수행을 보였다. 하지만 두 집단 모두 일관되게 맥락이 제시된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 과제가 그렇지 않은 과제에 비해 더 높은 점수를 보여 집단에 따른 과제 수행 과정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정리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구조적 중의성의 특성 및 유형 5
2. 구조적 중의성과 읽기이해에 관한 연구 9
3. 읽기이해 관련 요인 10
4. 읽기이해 부진아동의 특성 12
Ⅲ. 연구 방법 14
1. 연구대상 14
2. 연구도구 16
3. 연구절차 20
4. 자료의 통계처리 23
Ⅳ. 연구 결과 24
1. 읽기이해 부진아동과 일반아동의 구조적 중의성 문장 이해의 차이 비교 24
Ⅴ. 논의 및 결론 29
참고문헌 33
부 록 37
영문요약 4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