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나리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유현실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진행하였던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에 대한 척도를 이용하여 2-6학년의 456명의 아동들에게 실시하고, 상관 및 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놀이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사회적 적극성이 학교적응에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적응의 하위변인 별로 살펴보면 교사관계에서는 사회적 적극성과 탐구심이, 교우관계에서는 사회적 적극성과 유머감각이, 학교수업에서는 사회적 적극성과 탐구심이, 학교규칙에서는 사회적 적극성과 탐구심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동이 지식습득과정, 의사결정, 기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 등 인지적인 조절을 잘하고 목표의 중요성, 목표달성이나 목표의 갈등을 푸는 등 자신을 유연하고 능률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또래압력이나 충동성, 스트레스 상황에서 행동을 잘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학교생활 적응에서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높음을 의미한다.
셋째,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동기적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쳤고, 다음으로 인지적, 놀이성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적극성이 영향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이 학교적응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목표의 중요성, 목표달성, 갈등해소 등 유연하고 능률적으로 조절 할 수 있는 동기적 자기조절 능력을 강조되며, 메모 등의 기억전략과 적절한 판단을 잘하는 것과 같은 인지적인 조절을 잘하고, 이에 더불어 놀이 할 때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적 적극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에 있어서 필수적이라는 의미를 둘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식습득과정, 의사결정, 기억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 등 인지적인 조절을 잘하고, 목표의 중요성, 목표달성이나 목표의 갈등을 푸는 등의 자신을 유연하고 능률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또래의 압력이나 충동성, 스트레스 상황에서 행동을 잘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짐과 더불어 놀이 할 때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사회적 적극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최근 집단 괴롭힘과 같은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가지거나 학교에서의 부적응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학교적응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특히 아동의 놀이성과 자기조절능력이 학교적응의 중요한 요소가 됨을 밝힌 본 연구의 결과는 학교적응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를 설정함에 있어 이론적 기초를 제시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부모교육과 현장 상담가들의 교육프로그램에도 참고자료로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결과는 아동의 놀이성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특히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변인으로써 놀이성을 추가로 발견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배경 7
1. 놀이성 7
2. 자기조절능력 10
3. 학교적응 12
4. 놀이성, 자기조절능력, 학교적응 14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측정도구 17
3. 연구절차, 자료분석 19
Ⅳ. 연구결과 20
Ⅴ. 논의 및 결론 27
1. 논의 및 결론 27
2. 제언 29
참고문헌 31
부 록 39
영문요약 4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