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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진 (창원대학교, 창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진교홍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창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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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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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대부분의 교통수단들은 화석 연료를 연소시켜 얻은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기 때문에 양의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한다. 이산화탄소는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키는 주요 원인이며 몇몇 국가에서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가까운 목적지로 이동할 때 자동차 대신에 자전거를 이용할 것을 권장하는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시민들로 하여금 자발적인 자전거 이용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 역시 필요하다. 예를 들어, 개인별 자전거 운행 기록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자전거를 활용하는 사람에게 세금 감면 등의 보상을 제공하는 방안을 위의 프로젝트들과 결합한다면 자전거의 이용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자전거 운행 거리를 측정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얼마나 감소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장치를 개발하고 데이터베이스 서버에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자전거 운행거리 측정을 위해서 센서노드를 개발하고 센싱된 정보는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로 전달된다. 스마트 디바이스에서는 수신한 데이터를 가공하여 이용자별 자전거 주행거리, 탄소 배출 저감량을 자전거 이용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개발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그 외 자전거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로써 GPS를 이용한 자전거 운행경로 확인, 일일 은행나무 심은 수 또한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시각적으로 편의를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이용한 후 기록된 데이터들은 자전거 운행 여부를 인증하기 위한 정보로써 활용되었다.
구현한 블루투스 센서노드와 개발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제 자전거의 주행거리, 위성 맵 정보, GPS통한 실제 주행경로를 서로 비교하여 실험구간에 대한 데이터가 동일한지 확인하고 결과에 대한 오차를 개선하였다.

목차

한글 요약문 ⅰ
목 차 ⅲ
그림 목차 ⅴ
표 목차 ⅷ
약 어 ⅹ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관련연구 6
2.1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국내외 동향 6
2.2 블루투스 통신개요 15
2.2.1 블루투스 2.0 15
2.2.2 연결 과정 17
제 3 장 온실가스 배출 저감 측정 및 관리시스템 21
3.1 시스템 개요 21
3.2 하드웨어 구성 23
3.2.1 제어부 24
3.2.2 Bluetooth 통신부 27
3.2.3 센서부 33
3.2.4 전원부 37
3.3 소프트웨어 구성 38
3.3.1 시스템 소프트웨어 38
3.3.2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44
제 4 장 시스템 동작 시험 및 결과 49
4.1 시스템구성 50
4.2 동작시험 및 결과 51
제 5 장 결 론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2
감사의 글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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