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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현주 (동의대학교, 東義大學校 大學院)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동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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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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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이미지는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중 도시경관 향상을 통한 도시이미지 제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경관요소 중에서도 특히 도시의 차별성과 특징을 반영하는 요소가 관문경관으로써 도시를 방문하거나 떠날 때 도시의 이미지를 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도시의 첫 인상을 결정하고 도시이미지 향상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나아가 도시경쟁력에 있어서 관문경관의 역할이 증대되고 도시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부산시의 경우 아시아의 관문이라는 도시특성으로 볼 때, 내륙, 해양, 항공관문이 모두 통과하는 관문의 중심지로서 본 연구의 대상지로 적합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부산시의 이미지 특화방안에 있어서 1차적으로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관문경관 구성요소에 대한 경관형용사를 알아보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각 관문별 특성을 추출하였다. 다음으로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여 관문별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마지막으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Kevin Lynch의 도시이미지 요소별로 분류하여 특화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지 부산시의 진출입 통로인 관문시설을 크게 3가지로 나누었으며, 내륙관문은 철도, 고속도로, 버스터미널을 대상으로, 해양관문은 항만, 항공관문은 공항을 부산의 주요 관문시설로 분류하였다.
부산시 관문경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로 부산역은 개성이 없고, 주위와 부조화된 건축물이라는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의견으로 유지 및 보수, 유리벽 때문에 실내온도 감소, 주변 건축물의 난잡 등이 있었다.
다음으로 김해국제공항은 주변과의 스카이라인 부조화라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의견으로 주변 상업시설의 부족, 주차시스템의 개선 등이 있었다.
국제여객터미널과 부산톨게이트도 개성이 없고, 주위와 부조화된 건축물이라는 문제점이 가장 크다고 나타났다.
따라서 부산시 주요 관문경관 4개소를 전문가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Kevin Lynch의 도시이미지 요소별로 분류하여 특화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부산역의 도시이미지 구성요소 중 통로(path)요소는 역 앞 광장 주변과 연계시켜 잔디를 활용하여 자연과 조화로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영역(district)요소에서는 주변 상가밀집지역의 특화거리를 형성하여 친근한 지역이미지를 확보하는 방안이 있다. 다음으로 결절점(node)요소에서는 소공원이나 가로녹지, 시설녹지공간 등을 활용하여 특색 있는 결절광장을 형성하는 방안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랜드마크(landmark)요소는 가로 단부 양측의 건축물 이미지를 통일하여 안정감 있는 게이트 이미지를 확보한다.
둘째, 김해국제공항의 경계(edge)요소 경우 자연의 생태계가 잘 보존되며, 인공적인 이미지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공간 이미지를 조성하고 공항 주변지구의 경계면을 따라 녹지공간을 연속적으로 설치하여 개방된 공간적 범위를 자연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방안이 있다. 다음으로 랜드마크(landmark)요소는 야간의 도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상징성을 부여하고, 어둠속에서 김해국제공항의 위치나 방향감을 인지할 수 있는 입체적인 야간경관을 위한 야간 조명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이 있다.
셋째, 국제여객터미널의 통로(path)요소는 보행자 공간과 연계된 관찰데크를 설치하는 방안과 4계절의 변화나 5년, 10년 등의 시간의 경과와 함께 성장해 가는 녹지를 활용하여 친근한 거리의 이미지 변화를 계획하는 방안이 있다. 다음으로 경계(edge)요소의 경우에는 부산항과 연계한 개방적인 조망을 활용하여 자연의 이미지가 풍부한 친수형 이미지를 조성하는 방안이 있다. 마지막으로 랜드마크(landmark)요소에서는 넓은 진입부에 부산만의 이미지가 부여된 구조물을 설치하는 방안과 건축물, 가로수, 표지판 등의 색채이미지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방안이 있다.
넷째, 부산톨게이트의 통로(path)요소는 진입부에 도로변 녹지축과 연계하여 개방적이고, 차별화된 부산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안과 경계(edge)요소의 경우 자연경관과 도로경관의 경계부를 처리하고 경부고속도로에 야간조명을 설치하여 도시외곽에서 도시내부로 진입할 때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도록 안정성을 부여하는 방안이 있다. 다음으로 결절점(node)요소는 고속도로의 중앙분리대를 녹지화 하여 쾌적하고 자연적인 이미지를 조성하고 주변 방음벽이나 옹벽에는 해양도시 부산의 변화의 상징성을 부여하여 해양도시 이미지를 부각하고, 랜드마크(landmark)요소에서는 진입부에 부산을 상징하는 게이트나 캐노피의 디자인을 개선하는 특화방안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 부산은 주요 교통 진출입지역의 관문적인 특색이 미흡하다. 특히 육지, 바다, 항공 등 다양하게 분포된 관문지역의 특성을 살릴 필요가 있으며, 부산만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접목시켜 상징성을 부과하면 부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1) 연구의 범위 2
2) 연구의 방법 2
Ⅱ. 이론적 고찰 4
1. 용어의 정리 4
1) 도시이미지 4
2) 도시경관 9
3) 도시관문 13
2. 선행연구 고찰 15
1) 도시이미지에 관한 연구 15
2) 도시 및 관문경관에 관한 연구 18
3. 연구주제의 차별성 23
Ⅲ. 현황 및 사례조사 24
1. 부산시 경관자원 24
1) 녹지경관자원 24
2) 수경관자원 26
3) 인공경관자원 27
4) 조망경관자원 28
2. 부산시 관문시설 30
1) 내륙관문 31
2) 해양관문 37
3) 항공경관 39
3. 국내외 사례조사 41
1) 톨게이트 41
2) 상징조형물 43
Ⅳ. 부산시 관문경관 실태분석 46
1. 설문조사의 개요 및 응답자 특성 46
1) 설문조사의 개요 46
2) 응답자 특성 46
2. 관문경관 특성분석 48
1) 분석의 전제 48
2) 부산시 관문경관 48
3) 부산역 52
4) 김해국제공항 52
5) 국제여객터미널 53
6) 부산톨게이트 54
3. 관문경관 특성 종합분석 54
4. 관문경관 만족도 및 문제점 분석 55
1) 관문경관 만족도 분석 55
2) 문제점 및 개선방안 61
Ⅴ. 도시이미지 특화방안 70
1. 관문별 도시이미지 요소 70
2. 도시이미지 구성요소 특화방안 71
1) 부산역 71
2) 김해국제공항 71
3) 국제여객터미널 72
4) 부산톨게이트 73
Ⅵ. 결론 75
참고문헌
Abstract
감사의 글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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