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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인성 (동의대학교, 동의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동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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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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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진동발생 원인은 크게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노면으로부터 전달되는 진동으로 나누어지는데 엔진마운트 시스템은 주로 엔진의 무게를 지탱하며 엔진시스템의 기계적 운동에 의한 가진압력을 효과적으로 절연하여 차량의 진동 및 소음을 줄이는 기능을 한다. 자동차 엔진마운트로 많이 사용되는 점탄성 물질은 외부온도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응답특성이 변화하고 또한 제조과정의 화학성분 변화나 측정 오차에 의해서 점탄성 물질의 정확한 물성값을 알기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환경적 요인에 따른 고무 엔진마운트의 동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점탄성 물질로 만들어진 엔진마운트를 유한요소로 모델링한 후 온도영향과 모델 및 측정 오차를 고려하여 엔진마운트 동강성의 변동성을 추정하였다. 유한요소 모델링은 한 승용차의 전후 및 좌측 엔진마운트에 대하여 수행하였다. 먼저 엔진마운트를 구성하는 점탄성 물질의 저장계수와 손실계수의 변동성을 추정하기 위하여 점탄성 물질을 분수차 미분모델로 표현한 후 1년간의 외기온도 변화 데이터와 물성 측정 실험값으로부터 분수차 미분모델 계수의 변동을 추정하였다. 다음으로 저장계수와 손실계수 변동성으로부터 발생한 변동성이 엔진마운트의 동강성으로 전파되는 과정을 모사하기 위해 몬테카를로해석법을 이용하여 엔진마운트의 동강성을 반복 계산하고 통계값을 구하였다. 몬테카를로해석 결과를 살펴보면 엔진마운트 동강성의 변동성은 주파수에 따라 크게 변하며 10Hz 이하의 저주파수와 10Hz 이상의 고주파수에서는 변동성이 무시될 수 있을 정도로 작아지나 그 중간의 주파수에서는 큰 변동성을 보였다. 예를 들어 FR 엔진마운트 상하방향 동강성은 10Hz에서 95% 신회구간이 5∼6dB의 폭을 보였고 100Hz의 경우는 10∼12dB의 큰폭을 보였다. 그러므로 고성능의 엔진마운트 설계를 위해서는 이러한 동특성의 변화를 고려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하며 보다 정확한 변동성 추정방법 및 물성데이터의 확보를 위한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1. 서 론
1. 연구배경 1
2. 연구동향 및 목적 3
2. 점탄성 물질의 거동모델
1. 분수차 미분모델 5
2. 통계적 보정법에 의한 변동성 평가 10
3. 합성고무에 대한 변동성 평가 14
3. SBR마운트의 유한요소 모델 18
4. SBR마운트의 동특성 변동 해석 23
5. 결과 및 고찰 34
6. 결 론 43
참 고 문 헌 44
영 문 요 약(Abstract)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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