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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순선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옥화.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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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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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국민 정보윤리 교육이 추진되고 있지만, 정보화의 역기능으로 인한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윤리 교육모델 개발을 위한 대학생들의 도덕 판단력과 정보윤리 판단력, 인터넷윤리의식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대학생 150명을 대상으로 도덕 판단력, 정보윤리 판단력, 인터넷윤리의식 자가진단을 실시한 결과, 도덕 판단력과 정보윤리 판단력, 인터넷윤리의식 수준은 전반적으로 현저히 낮은 점수를 나타내고 있어 도덕성 함양과 정보윤리 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도덕 판단력과 정보윤리 판단력 간의 관계는 아주 약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고, 이들과 인터넷윤리의식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았다. 이것은 현실과 사이버 상에서의 도덕성은 상관관계가 적으며 행동과 의식과는 상관관계가 없음을 말한다.
연구결과와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정보윤리 교육모델 개발 방향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자의 의식과 도덕성, 선행지식 정도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학습내용을 온라인으로 개별교육을 실시하고, 이후 오프라인 수업으로 학생주도적이고 능동적이며 실천적인 학습을 실시한다. 전반적으로 Flipped Instruction Model을 적용하였으며 온라인 수업에서 실제성 기반 학습이,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컨버전스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6
II. 이론적 배경 8
1. 도덕 판단력과 정보윤리 판단력, 인터넷윤리의식의 개념과 관계 분석 8
2. 정보윤리 교육모델 개발 22
III. 연구방법 56
1. 연구대상 56
2. 검사도구 56
3. 연구절차 58
4. 자료 분석 59
IV. 연구결과 및 정보윤리 교육모델 개발 방향 제안 60
1. 도덕 판단력, 정보윤리 판단력, 인터넷윤리의식 수준 파악 61
2. 도덕 판단력, 정보윤리 판단력, 인터넷윤리의식 간의 관계 분석 66
3. 정보윤리교육 적용방안 모색 74
4. 정보윤리 교육모델 개발 방향 제안 75
V. 논의 및 결론 79
1. 논의 79
2. 결론 80
3. 제언 82
참고문헌 84
부록 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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