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혜경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사고기법을 적용한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과학교과에서 요구하고 있는 창의성 구성 요인을 중심으로 학생 수준에 맞는 창의적 사고기법을 정리하고, 단원을 분석한 후 이에 적합한 지도 계획을 세워 지도하는 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울산광역시 O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 중 학기 초에 실시한 진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두 개의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은 실험반(25명)으로 다른 1개 학급은 통제반(25명)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를 위해 4학년 ‘화산과 지진’ 단원을 10차시에 걸쳐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초등과학수업을 실시하였다.
또한 이 두 학급은 사전 창의성 검사와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보여 동질 집단임을 확인하고, 실험반은 실험 설계에 따라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과학과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반은 지도서 수준의 과학과 수업을 실시한 후 창의성 검사와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도구로는 TTCT(Torre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도형(Figure) A, B 검사지와 과학태도 검사지(TOSRA: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4학년 2학기 ‘화산과 지진’ 단원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창의적 사고기법이 적용 가능한 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기법을 적용한 수업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둘째, 창의적 사고기법을 적용한 과학 수업은 교사용 지도서에 따른 수업과 비교하여 창의성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과학에 대한 태도 향상에 효과적이므로 교육현장에서 널리 활용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과학에 대해 당면한 실생활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재미있고 자신감과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사들은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과학에서의 창의성 7
2. 창의성을 위한 창의적 사고기법 8
3. 창의성의 구서요소 11
4. 선행 연구 고찰 18
Ⅲ. 연구 절차 및 방법 21
1. 연구 절차 21
2. 연구 방법 22
3. 검사 도구 23
4. 자료 처리 2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6
1. 창의적 사고기법을 적용한 수업 26
2. 창의적 사고기법을 활용한 수업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32
3. 창의적 사고기법 활용이 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43
Ⅴ.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 문헌 49
ABSTRACT 52
부 록 5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