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종경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부산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학영재반 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의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성별에 따른 차이는 어떤지,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사이에는 서로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U광역시 K교육지원청 5학년 초등과학영재반 학생 57명과 5학년 학급 일반 학생 57명을 선정하여 총 114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12개의 평가문항으로 구성된 독해력 검사지와 10개의 탐구과정 요소별로 3문항씩 30문항인 과학적 탐구능력 검사지를 투입하였다. 과학영재반 학생과, 일반학생, 성별에 따라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의 하위요소별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고,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 간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상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영재반 학생은 일반 학생에 비하여 독해력이 우수하며 그 차이는 유의미 하였다.
둘째, 과학영재반 학생이 일반 학생에 비해여 과학적 탐구능력이 우수하며 그 차이는 유의미 하였다.
셋째, 과학영재반 학생들의 성별에 따른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 사이는 통계적으로 크게 유의미한 차이를 가지지 않았다.
넷째, 과학영재반 학생의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 간에는 서로 낮은 정적 상관관계를 이룬다.
다섯째, 과학영재반 학생의 성별에 따른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 간의 상관관계에서, 과학영재반 여학생이 독해력과 과학탐구능력의 일부 하위요소에서 높은 상관관계를 가진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과학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특성의 차이와 성별간의 차이를 알 수 있었으며, 과학영재반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여 과학영재교육의 방향과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과학영재의 정의와 특성 6
2. 독해력 8
3. 영재의 관점에서 본 독해력 13
4. 과학적 탐구능력 14
Ⅲ. 연구방법 19
1. 연구절차 19
2. 연구방법 20
Ⅳ. 결과 및 논의 24
1. 과학영재반 학생과 일반 학생의 독해력의 차이비교 24
2. 과학영재반 학생과 일반학생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차이비교 29
3. 과학영재반 학생의 독해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의 성별비교 35
4. 과학영재반 학생의 독해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의 상관관계 39
5. 과학영재반 학생의 성별에 따른 독해력과 과학적 탐구능력의 상관관계 41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2
부록 55
1. 독해력 검사지 56
2. 과학탐구능력 검사지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