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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호성 (선문대학교,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규세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선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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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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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지자체에서 현재까지 연안침식방지 및 호안정비를 주목적으로 하는 연안정비사업을 추진해 왔다. 연안정비사업은 쾌적하고 안전한 바다공원 개념의 친수연안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시행 중에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로 인하여 예측할 수 없는 사고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연안역에서의 안전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월파로 인해 이용객이 휩쓸려 사망하는 등의 사고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월파로 인한 피해는 인명피해 말고도 시설에 대한 피해까지 많이 나타난다.
월파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월파수 운동의 분석이 필수적이며, 현재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월파수 운동은 매우 복잡하며, 실제 월파수와 매우 비슷한 형상을 나타내는 공식들이 제안되었다. 국내의 항만시설물 안전시설 설계지침도 이를 기준으로 제정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시설물의 파손 및 인명피해가 발생되고 있어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월파 발생시 방파제상 안전난간에 대한 적합한 설계지침을 위하여 난간에 작용하는 월파파력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을 통하여 위험파고의 형태를 파악하였으며, 난간 설계시 인발을 방지하기 위한 적합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목 차▶
1.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기존 연구 동향 2
2. 월파수 운동 모델 3
2.1 월파로 인한 피해현황 3
2.2 국외의 월파수 운동 4
2.2.1 월파수의 기본 현상 4
2.2.2 월파 월류시 형태 및 부호 5
(1) 앞면 최대 수위() 6
(2) 천단상의 일정수위() 7
(3) 최대수위의 감소거리() 8
2.2.3 월류 타입시 형태 및 부호 10
(1) 튀어 오르는 월파수의 수직속도() 11
(2) 월파수가 튀어 오를 때의 수평속도() 13
(3) 월파수 선단의 운동 14
2.2.4 방파제상의 수위 및 유속의 계산 15
(1) 타입시 유속() 15
(2) 월류시 유속() 15
2.2.5 월파수의 월파파력 16
3. 난간에 대한 월파실험 연구 18
3.1 방파제상 난간 실험 18
3.1.1 실험수로 18
3.1.2 제체모형 19
3.1.3 실험조건 20
3.2 실험결과 23
3.3 결과분석 34
3.3.1 파랑조건 34
3.3.2 월파형태 분석 35
3.3.3 저주파 필터링(Low Pass Filtering) 37
3.3.4 단위폭당 월파파력 40
3.3.5 난간에 발생하는 휨응력 44
3.3.6 월파형태에 따른 응력비 46
3.3.7 위험한 파형의 월파수 47
3.4 월파파력으로 인한 인발현상 48
3.4.1 월파파력의 인발모멘트 49
3.4.2 앵커볼트의 인발모멘트 50
4. 결론 54
참 고 문 헌 55
Abstract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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