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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도미나가 야스토시 (선문대학교,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편영식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선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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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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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 볼스크류는 높은 기계효율 때문에 산업용기계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계부품이다. 또한 고속 및 고하중 운전성능은 산업용기계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요구되고 있다. 전조 볼스크류는 전조 후의 질화 및 폴리싱으로는 이요구사항을 만족하기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기술 대신에 보다 단순한 초음파나노표면개질(Ultrasonic Nano-crystal Surface Modification, UNSM) 기술의 볼스크류의 표면특성에 대한 효과를 조사하였다.
UNSM기술은 1초에 20,000번 이상의 타격을 금속 표면에 주어, 강소성 및 탄성변형을 발생시키고, 표층부의 조직을 나노결정 조직으로 개질시킨다. 이로써 표면거칠기 및 표면경도가 향상되고, 압축잔류응력이 부가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편을 이용하여 RCF 및 마찰마모시험을 실시하여 볼스크류 소재(SCM420)의 내구수명 및 내마모성에 대한 UNSM기술의 영향을 조사한다. 실제 볼스크류 이용하여 제품에 대한 UNSM기술 적용 효과를 시험편 시험 결과와 비교 평가한다. 또한 시험편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볼스크류의 내구수명 예측의 수학적 모델을 추측하는 방법을 찾는다.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되었다.
1. 시험편에 대한 RCF시험에서 질화 후 UNSM기술을 적용으로 인하여 시편의 RCF수명이 약 2배 향상되고 진동이 1G 저감되었다.
2. 마찰마모시험에서 UNSM기술을 적용한 시편이 마찰계수가 50% 감소, 마모량은 40% 감소되어 내마모성이 향상되었다.
3. UNSM기술을 적용한 제품이 미처리 제품에 비해 내구수명시험 40시간 수행 후 마모폭이 50% 좁고 표면거칠기 저하율이 약 14% 낮아서 시편비교시험 결과를 반영하여 내구수명이 향상되었다고 판단된다.
4. 또한 UNSM기술을 적용한 제품의 적용하는 토크는 약 0.1kgf-cm, 진동이 4.0×10-4G 저감되었다. 소음 및 정도에 대하여는 향상된 결과를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개선을 위하여 처리 조건 및 공정의 최적화가 필요하다. 현제 더 많은 시료로 연구 수행 준비중이다.
5. 볼수크류에 대한 UNSM기술 적용으로 증가한 내구수명 추측을 위한 수학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ⅶ
제1장 서론
제1절 볼스크류의 특성과 기술개발동향
1. 볼스크류의 특성 1
2. 기술개발 동향 2
제2절 연구 목적 및 내용
1. 연구 목적 3
2. 연구 내용 3
제3절 볼스크류
1. 볼스크류의 구조 4
2. 볼스크류의 평가방법 6
제4절 초음파나노표면개질기술
1. 초음파나노표면개질기술의 개요 8
2. 초음파나노표면개질기술의 효과 9
3. 초음파나노표면개질기술의 활용 11
제2장 시편비교시험
제1절 시편제작 13
제2절 RCF 시험 17
제3절 마찰마모시험 21
제3장 실제제품비교시험
제1절 초음파나노표면개질기술 적용 26
제2절 시험방법
1. 내구수명 시험 29
2. 토크 측정 31
3. 소음/진동 측정 33
4. 정도 측정 34
제3절 시험결과 평가
1. 내구수명 시험 37
2. 토크 측정 42
3. 소음/진동 측정 43
4. 정도 측정 54
제4장 초음파나노표면개질기술 적용으로 인한 수명 향상 추정 방법 제시 57
제5장 결론 61
참고문헌 65
Abstract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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