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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준영 (경상대학교, 경상대학교 항공우주특성화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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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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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음속 무인 전투기 IR 신호 저감을 위해 노즐 형상에 따른 IR 신호의 영향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임무 분석을 통해 가상의 아음속 무인 전투기(UCAV)의 원형 노즐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원형 수축노즐의 형상을 변화하고, IR 신호 예정 계산 조건을 고려하여 형상변형 case를 선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case 별 외부유동장을 고려한 CFD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항공기 후방동체 형상 변형에 따른 노즐 열유동장 정보를 도출하였다. 압축성 CFD 코드를 이용하여 노즐 및 플룸 열유동장 특성을 예측하고, Narrow-Band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플룸 IR 신호를 계산하였다. 또한 예측된 노즐 표면 및 후방 동체의 온도는 고체표면 복사 열교환 및 신호 예측코드와 연계시키는 시스템과 연동시켜 최종적으로 IR 신호를 계산하였다.
최종적으로 다양한 형상을 지닌 노즐 플룸 IR 신호 비교 및 분석을 통하여 IR 저감 설계를 위한 정성적 정보를 도출하였다.

목차

I.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4
1.3 이전 연구 및 사례 조사 6
II. 노즐 형상에 따른 항공기 후방동체 열유동장 해석 14
2.1. 해석 기법 선정 14
2.2. CFD 해석 타당성 검증 16
2.3. 가상 항공기 성능 분석 및 원형 노즐 설계 19
2.4. 계산격자 및 경계조건 21
2.5. 형상 변화 설계 변수를 적용한 노즐 설계 22
III. 노즐 형상에 따른 IR 신호 분석 25
3.1. 해석 기법 조사 25
3.2. Narrow-Band Model을 이용한 Spectral intensity 계산 27
3.3 Radtherm IR을 이용한 노즐 표면 IR 신호 해석 28
IV. 결과 및 분석 31
4.1. 형상 변형에 따른 열유동장 해석 결과 31
4.2. Plume IR 신호 분석 결과 36
V. 결론 41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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