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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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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성융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승환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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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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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전철역 출입구의 랜드스케이프 디자인 방안 연구

Landscape Design Strategies for Inter City Subway Station Entrance

도시계획?조경학과 윤 성 융
지도교수 김 승 환

도시경관은 도시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여러 가지 행위나 일상생활을 담아내는 그릇으로서 (M.hough.1984) 당연히 아름답고 모범적이어야 한다.
그러한 도시의 하부구조시설로서 도시전철은 대중 교통수단이라는 1차적인 의미를 넘어 구도심, 신도심 형성과 함께 도시의 영역과 구조를 연결시키며 확장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도심의 문화공간이자 도시경관형성을 이루는 필수적인 도시기반시설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그 중 도시전철역 출입구는 지상과 지하를 연결하는 주요 시설이자 도심의 랜드마크로서 도시 이미지 형성에 큰 요소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삶의 질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활밀착형 오픈스페이스로서의 활용도가 기대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전철역 출입구의 도시경관 및 녹화공간의 질적 향상, 생활권형 복합 문화공간 조성을 위해 부산시 도시전철 1호선의 출입구를 대상지로 연구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통해 도시전철역 환경구성요소를 선정하여 평가항목을 작성하였고, 안정성, 편리성, 쾌적성, 인지성 등 4가지 항목에 맞추어 출입구 현황을 조사하였다. 또한 위의 방법으로 분석된 현황분석자료를 활용하여 도시전철 출입구의 특징을 유형별로 분류한 뒤 출입구 유형별 랜드스케이프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도시전철역 출입구 유형분석은 부산 도시전철 1호선 구간 32개 모든 역사의 262개 출입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이를 토대로 역의 형태에 따라 지하형, 지상형 출입구로 출입구의 유형을 크게 2가지로 분류하였다.
지하형 출입구는 지하 역사와 연결되는 출입구로서 공간 영역성에 의해 진입부 영역을 공간 확보형과 통과 위주형으로 분류하였다. 지하형 출입구의 보도 측면부 영역은 벽면 녹화형과 플랜터형, 녹지대형으로 구분하여 녹화디자인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또한 배면부 영역은 출입구 배면부의 배치형태에 따라 단일 배면형과, 복합 배면형으로 나누어 공간활용에 대한 조경계획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상형 출입구는 지상 역사와 출입구 하부 관계에 따라 전면 계단형, 측면 계단/램프형, 단일램프형으로 유형을 분류하여,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이렇게 분류된 유형별 랜드스케이프 디자인방안에 따라 5장(Ⅴ장)에서는 부산도시전철역 1호선 구간의 구도심과 신도심을 대표하는 남포동역 5번 출입구와 서면역 9번 출입구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부산도시전철역 출입구 개발모델로써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선정된 개발 모델에 대한 조성방법 및 운영관리 부분은 실현가능한 방안제시를 목표로 지역여건에 맞추어 함께 만들어가는 민?관 파트너십의 모색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단순한 역 시설물이 아닌 일상속의 소공원으로서 도시전철 출입구가 도시 내의 공원 및 녹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번 연구를 통해 도시전철 출입구가 도시 소공원의 개념 및 기능을 가지면서, 도시경관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며, 구체적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전철 이용자에게 도심 내 휴게공간과 쉼터를 제공하여 쾌적한 보행 환경과 도심쌈지공원 확충의 효과를 기대한다. 둘째, 문화적인 기능을 부여하여 지역의 색을 나타낼 수 있는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셋째, 이렇게 제공되는 녹지는 그린웨이의 통로이자 거점으로서 도심지의 녹색환경복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추후 도심녹화의 증진과 도시경관 개선사업시 도시 전철역 환경개선 디자인 조경가이드라인으로서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주요어 : 도시전철역, 랜드스케이프, 도심녹화방안, 디자인가이드라인, 녹색환경복원, 도심휴게공간, 오픈스페이스, 공개공지, 쌈지공원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가. 공간적 범위 3
나. 연구의 방법 3
3. 관련연구의 동향 5
가. 보행환경 관련연구 6
(1) 도심지 보행로 환경디자인 6
(2) 지하철역 주변 보행로 7
나. 이용만족 관련연구 9
(1) 지하철 이용만족도 영향인자 9
(2) 이용자 중심의 지하철 공간 디자인 9
다.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11
4. 관련규정검토 12
가. 지하철 출입시설의 구조 및 설치기준 12
나. 보도의 설치 12
(1) 교통약자를 고려한 보도기준 변화 13
다. 도시전철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 보완설계 지침 15
(1) 외부계단(출입구) 15
(2) 휴게시설 18
Ⅱ. 이론적 고찰 19
1. 도시전철의 도입과 발전 19
가. 도시개발과 도시전철의 역할 19
나. 교통결절점으로서의 역할 19
다. 생활과 문화의 거점으로서의 역할 20
라. 정보거점으로서의 역할 20
마. 도시의 상징으로서의 역할 20
2. 부산 도시전철의 운영현황 21
가. 이용현황 22
(1) 연도별 이용현황 22
(2) 월별이용현황 25
(3) 시간대별?요일별 이용현황 26
(4) 수송분담율과 대중교통시장의 경쟁 28
나. 만족도 조사 29
다. 시사점 30
3. 도시전철 출입구 환경구성요소 선정 31
가. 환경요소 선정 시 고려사항 31
(1) 도시전철 출입구 현황 및 문제점 31
(2) 물리적 환경요소 선정 시 고려사항 31
나. 도시전철 출입구의 구성요소 32
다. 출입구 주변 구성요소 32
(1) 안정성 33
(2) 편리성 34
(3) 쾌적성 35
(4) 인지성 36
라. 도시전철역 연결공간 보행환경 38
(1) 연결공간의 개념적 고찰 39
(2) 연결공간 계획의 디자인 요소 39
Ⅲ. 도시전철 출입구 유형분석 48
1. 연구방법 48
2. 대상지 선정 48
3. 도시전철 출입구별 환경조사 50
4. 출입구 유형분석 62
가. 도시전철역 유형분석 62
나. 안전성에 관한 조사 분석 63
(1) 유효보도의 폭 63
다. 쾌적성에 관한 조사 분석 67
(1) 출입구 주변 녹음 67
(2) 출입구 환경 69
라. 편리성에 관한 조사 분석 77
(1) 출입구 계단 및 램프 77
(2) 출입구 주변시설 78
(3) 연결통로 설치현황 78
마. 인지성에 관한 조사 분석 79
(1) 행사 및 테마현황 80
바. 분석의 종합 81
Ⅳ. 도시전철역 출입구 유형별 디자인 방안 82
1. 공간형태에 따른 녹화디자인 방안 82
가. 지하형 82
(1) 영역적 분류 82
(2) 진입특성에 따른 출입구 진입부 녹화디자인 방안 83
(3) 보도 폭에 따른 보도 측면부 녹화디자인 방안 89
(4) 출입구 배면부 녹화디자인 방안 99
나. 지상형 103
(1) 지상형 출입구의 특징 103
(2) 지상형 출입구의 유형 및 녹화디자인 방안 104
2. 인지성에 따른 경관디자인 방안 110
가. 역(Station)의 특징 확립 110
나. 주변환경과의 연계성 111
다. 랜드마크적 차별화된 역명 선정 111
라. 출입구 및 역의 가시성 향상 112
3. 출입구 주변 가로시설물 디자인 방안 113
가. 벤치 113
나. 플랜터 114
다. 환기구 115
Ⅴ. 도시전철 출입구 개발모델 116
1. 광복동(남포동역 5번출구) 116
가. 개요 116
나. 선정이유 및 배경 117
(1) 부산의 대표 관광명소 117
(2) 옛 명성의 회복의 노력 117
(3) 원도심 창작공간 또따또가 117
다. 남포동역 개선방안 118
(1) 현황분석 및 유형적용 118
(2) 식재계획 119
(3) 시설물 및 포장계획 120
(4) 계획평면도 및 투시도 121
2. 서면(서면역 9번 출구) 122
가. 개요 122
나. 선정이유 및 배경 122
(1) 부산의 중심지 122
(2) 교통의 중심지 122
다. 서면역 개선방안 123
(1) 현황분석 및 유형적용 123
(2) 식재계획 124
(3) 시설물 및 포장계획 125
(4) 계획평면도 및 투시도 126
Ⅵ. 결론 127
부 록 130
참고문헌 176
Abstract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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