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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종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장훈
발행연도
2013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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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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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분진은 입자와 가스의 혼합물로 알려진 수백 종 이상의 서로 다른 화합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유럽, 미국 및 일본에서는 대기환경오염물질로서 그 위해성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이 되어왔다. 한편 2015년부터 대기환경기준에 PM2.5가 신설됨에 따라 디젤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에 대한 특성 및 독성 자료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다양한 디젤자동차 미세먼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디젤자동차의 디젤연료에 따른 미세먼지와 발암독성 관계에 대한 규명이 명확하게 이루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및 유럽 규제모드인 European Stationary Cycle(ESC)모드 조건으로 운행된 디젤엔진이 부착된 디젤자동차에서 Base Diesel(BD), Bio Diesel 10%(BD10) 및 Bio Diesel 20%(BD20)를 연료로 사용하였을 때 발생되는 미세먼지의 특성 및 미세먼지에 흡착되어 있는 Polyaromatic Hydrocarbon류(PAHs)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분석하고 미세먼지의 유기성 추출물에 대한 유전독성 및 발암성평가를 수행하였다. 유전독성평가는 햄스터난소암조직(CHO-K1 cells)을 이용하여 In vitro micronucleus test(OECD TG487), In vitro chromosomal aberration assay(OECD TG473) 및 In vitro COMET assay(OECD daft)을 수행하였으며, 발암성 평가는 마우스세포주(BALB/c 3T3 A31-1-1)를 선정하여 In vitro cell transformation assay(OECD draft)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로 BD, BD10 및 BD20에서 PM2.5의 용적당 포집된 포집량은 3.29㎎/㎥(34회), 2.70㎎/㎥(44회) 및 2.55㎎/㎥(45회)이었으며, 바이오디젤을 섞은 연료에서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휘발성 물질을 분석한 결과 benzene 및 xylene은 일반 디젤에 비해 바이오디젤의 경우 유의적으로 발생 저감효과가 나타났고 toluene 및 ethylbenzene의 경우에는 유의적으로 감소되지는 않았으나 저감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따라서 디젤보다 바이오디젤을 섞을수록 휘발성물질이 점점 감소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미세먼지에 대해 흡착되어 있는 16종의 PAH류를 분석한 결과로 PAH류의 총 합계인 바이오디젤을 연료로 사용한 경우 현저하게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경유자동차의 배기가스를 1등급으로 상향조정 발표함에 있어 각각 PAH류에 대해 독성정도를 감안한 ∑B(a)P-TEQ치를 계산한 결과 BD, BD10 및 BD20에서 13.78, 12.41 및 3.32㎍-TEQ/g으로 각각 나타났다. 미세먼지의 유기성 추출물을 CHO-K1 cell에 노출시켜 CBMN (cytocharasin B micronucleus test), CA (chromosome aberration assay)및 COMET assay를 이용하여 유전독성을 평가한 결과 디젤시료에서는 염색체손상(소핵형성), 염색체 이상 및 DNA손상이 유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바이오디젤 함량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먼지의 유기성 추출물을 BALB/c 3T3A31-1-1 cell에 노출시켜 cell transformation assay(CTA)를 이용하여 발암성을 평가한 결과 바이오 디젤 함량에 따라 colony수 및 발암성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세포형태학적 변화가 감소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디젤연료를 바이오디젤과 섞어 사용할 경우 배출가스 중 폐포 깊숙이 침착되어 폐 독성을 유도할 수 있는 입자상물질(PM2.5)의 양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또한 입자상물질에 흡착되어있는 발암성 물질 즉 PAH류의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입자상물질(PM2.5)의 유기성 추출물의 유전독성 및 발암성도 감소시킴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 론 1
Ⅱ. 실험재료 및 방법 4
1. 가스상 물질 중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분석 4
2. 미세먼지(PM2.5)포집 및 특성 분석 6
가. 포집장치 6
나. 운전모드 및 디젤연료 특성 6
3. 미세먼지 흡착 유해물질 8
가. 포집된 미세먼지의 유기성 추출 8
나. 디젤미세입자의 흡착된 유기성 PAH류 분석 10
4. 미세먼지 유기성 추출물의 유전독성 및 발암성 평가 12
가. 유전독성(genetic) 평가 12
나. 발암성평가 20
Ⅲ. 연구결과 및 고찰 24
1. 가스상물질 중 발암성물질 분석 24
가. 가스상물질 중 휘발성물질(VOCs) 분석 24
2. 입자상물질 중 발암성물질 분석 27
가. PM2.5포집 27
나. 입자상물질의 흡착되어 있는 대표적 발암성 PAH류 분석 29
3. 입자상물질과 유기성추출물에 대한 유전독성 및 발암성평가 33
가. 유기성추출물의 유전독성 평가 33
나. 유기성추출물의 발암성 평가 40
Ⅵ. 결론 45
참고문헌 48
영문초록 54
부록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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