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가령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이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자존감, 생명존중의식, 자살태도 및 학교폭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해 부산시 소재 B중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남학생 6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각각 3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분류하여 ‘사전-사후 유사실험설계 모형’을 적용하였다.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은 총 8회기로 진행되었고,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은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자존감 점수가 향상되어, 이 프로그램은 연구대상 중학생들의 자존감 향상에 기여하였다. 둘째, 생명존중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이 프로그램은 연구대상자들의 생명존중의식을 고양시켰다. 셋째, 자살태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한 결과, 실험집단은 사전검사보다 사후검사에서 자살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감소하여, 이 프로그램은 연구대상자들의 자살태도에 유의한 효과를 가져왔다. 넷째, 학교폭력 역할유형에 따라 효과가 어떠한지를 분석한 결과,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이 가해우, 피해우, 방어적 피해우, 동조적 가해우 유형에서는 효과가 나타났고 방관우 유형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의 자존감, 생명존중의식을 향상시키고, 자살태도가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하는데 기여하였으며, 학교폭력 역할유형에 따라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가 다소 다르게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은 학교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왕따나 따돌림, 청소년 자살문제 등의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는 방안이 될 것으로 전망하며, 학교전문상담사들이 청소년들의 ‘생명지킴이’의 역할을 충분히 잘 소화해 낼 수 있도록 그들을 상대로 효율적인 생명존중교육을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청소년기와 생명존중교육 9
1) 청소년기의 특성 8
2) 생명존중교육의 개념 및 의의 9
3) 청소년 대상의 생명존중교육 실태 11
2. 청소년의 자존감 19
3. 청소년의 생명존중의식 20
4. 청소년의 자살태도 22
5. 학교폭력 25
Ⅲ. 연구 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설계 31
3. 측정도구 32
1) 자존감 34
2) 생명존중의식 34
3) 자살태도 34
4) 학교폭력 역할유형 34
5) 사회인구학적 문항 35
4.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36
1)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36
2) 프로그램의 구성 37
3) 프로그램 실행 38
5. 자료 분석 39
6.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39
Ⅳ. 분석결과 40
1. 연구대상의 일반적 사항 40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종속변수 동질성 검사 42
3. 프로그램의 효과 44
1) 자존감에 미치는 효과 44
2) 생명존중의식에 미치는 효과 45
3) 자살태도에 미치는 효과 46
4) 학교폭력 역할유형별 효과 47
Ⅴ. 결 론 49
1. 결론 및 요약 4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4
참고문헌 55
부록 62
<부록 1> 측정도구 62
<부록 2> 생명존중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74
<부록 3> 회기별 프로그램 실행 지침 82
Abstract 10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