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기업체에서 직원 내부고객이 지각하는 기업의 중간재경쟁력 및 기업의 핵심역량과 내부고객가치 및 기업성과의 관계를 밝혀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문화적ㆍ환경적 차이가 있는 한국과 중국의 전자기업과 자동차기업 내부고객을 대상으로 각각 표본을 선정하여 각국 내부고객들의 고객가치와 기업성과 간의 차이를 검정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한ㆍ중 간 차이 비교연구와 연구모형의 검정으로 나누어 각각의 연구목적에 맞게 연구를 진행한다. 한ㆍ중 간 차이 비교연구는 한국과 중국 내부직원들의 기업 중간재경쟁력과 기업의 핵심역량에 대한 지각 차이를 검정한다. 그리고 한국과 중국 내부직원들의 기업의 제품에 대한 지각 차이 검정을 진행한다. 그리고 연구모형의 검정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내부직원들이 느끼는 가치와 기업성과에 대한 관계의 점정을 통해 연구를 진행한다. 조사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을 채택하였으며, 설문지 구성은 한국과 중국의 업체의 특성 및 현황, 중간재경쟁력, 기업의 핵심역량, 제품의 혁신성, 제품의 신뢰성, 고객 가치, 기업성과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준거로 재구성하였다. 본 조사는 한국과 중국의 전자업체 및 자동차업체 내부고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따라서 표본 집단은 전체 전자업체와 자동차업체 중 내부고객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무작위추출법을 통해 설문응답을 받았다. 설문 조사기간은 2012년 9월 10일부터 10월 6일까지 26일간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에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연구목적에 맞춰 한국과 중국 각국의 전자업체와 자동차 업체에 있는 내부고객을 대상으로 고르게 150부씩 총 600부를 배포하였다. 그 중 총 373부가 회수되었고,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지 86부를 제외하여 총 287부를 연구에 활용하였다. 집단별로 유효설문지의 수는 한국의 전자관련 업체 대상 설문지는 87부, 한국의 자동차 대상 설문지의 수는 52부를 이용하였다. 또한 중국의 전자관련 업체 대상 설문지는 93부, 중국 자동차관련 업체 대상 설문지의 수는 55부를 이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채택된 총 287부의 설문지를 기초로 수집된 자료들은 SPSS 18.0K 통계패키지 프로그램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 집단의 분석결과는, 중간재경쟁력은 제품의 신뢰성과 제품의 혁신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핵심역량은 제품의 신뢰성과 제품의 혁신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의 신뢰성은 고객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고객가치는 기업의 성과에 유의한 영향이 있다. 그러나, 제품의 혁신성은 고객가치에 유의하지 않은 영향이 나타났다. 한편 중국 기업집단에서 중간재경쟁력은 제품의 신뢰성, 제품의 혁신성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또한 핵심역량은 제품의 혁신성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지만 제품의 신뢰성에 유의하지 않은 영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제품의 신뢰성은 고객가치에 유의하지 않은 영향이 있지만, 제품의 혁신성은 고객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마지막으로 고객가치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중간재경쟁력에 대한 탐색적인 연구의 결과이다. 기존 선행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문헌고찰을 통해 Koopmans(1951), 노형진(2010), 복득규(2012)의 연구를 바탕으로 중간재경쟁력 변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Koopmans가 보고한 다양한 생산과정에서 조립에 필요한 중간재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론을 토대로 하였으며, 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중간재에 대한 노형진의 제품구조의 관점으로부터 분석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했다. 이에 총 6개 변수를 설정하여 한국과 중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국내외의 연구들이 아무런 검증 없이 한국과 중국 환경에 적용되는 데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중간재경쟁력 및 핵심역량과 고객가치 및 기업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조사는 한국과 중국의 전자 및 자동차 업체에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기업체 내부 직원들이 회사와 자사가 생산한 제품에 대해서 직ㆍ간접으로 접하지만 직접 보고, 듣고, 느끼는 등의 실제적인 경험도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차이를 인정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전통적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차이가 있어 가치관이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같은 기업체에서 일을 해도 한국과 중국 직원들이 느끼는 데 차이가 있다. 또한 한국은 소득수준이 이미 2만 달러가 넘는 반면에 중국은 소득수준이 대도시를 중심으로는 선진국 수준 이상의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지만 국가 전체적으로는 1만 달러 이하의 수준이며, 일반인들은 아직 생활고를 걱정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고객가치나 기업성과에 대한 개념이 없을 수 있다. 교육수준 등도 마찬가지로 역시 차이가 많기 때문에 연구의 배경에 대한 차이를 감안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tudy the effects of the competitiveness of intermediate goods and enterprise’s core competency on customer value and enterprise performance. And it is the first time to investigate the intermediate product competitiveness with the variable of interest to recent corporate values ??and corporate customers with business performance by exploring their relationships.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intermediate goods competitive dimension and the company''s core competency, and then several models are proposed. The research model is based on the existing core competencies of the conceptual model, which consists of intermediate goods competitive, core competencies, product innovation, product reliability, customer value and corporate performance. The electronics and vehicles manufacturing industry in China and South Korea are studied in this paper; empirical analysis method is appli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in these areas. The concept of core competencies in the existing competitive enterprises in product and process is defined as the relative advantage. In addition, intermediate products, which the competitiveness of products that target structure is introduced for the first time, and the relationships between intermediate goods competitive and product reliability, intermediate goods competitive and product innovation, core competencies and product reliability, core competencies and product innovation are studied in this paper. Further research on integral, modular, valuable, durability, by measuring parameters such as product innovation and product reliability, the effects between customer value and corporate performance are also conducted. Eight hypotheses are introduced for statistical hypothesis testing. Employees and typical intermediate products in automotive and electronic companies in China and South Korea are investigated. SPSS 18.0 and AMOS 18.0 models are applied to perform the statistical analysis. Analysis of the proposed models is fit to an acceptable level. Research results and limitations are discussed, and useful conclusions are drawn. Key words: Intermediate goods competitive, core competence, customer’s value, corporate performance, Product innovation, Products reliability.
표 목 차 iv그림목차 vi감사의 글 vii논문개요 viii제 1 장 서론 1제 1 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1. 문제의 제기 12. 연구의 목적 3제 2 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4제 2 장 이론적 배경 8제 1 절 한.중 전자산업의 현황 81. 한국 전자산업의 현황 82. 중국 전자산업의 현황 10제 2 절 한.중 자동차산업의 현황 121. 한국 자동차산업의 현황 122. 중국 자동차산업의 현황 15제 3절 중간재경쟁력 17제 4절 기업의 핵심역량 19제 5절 제품 신뢰성 23제 6절 제품 혁신성 24제 7절 고객 가치 27제 8절 기업 성과 39제 3 장 실증연구 41제 1 절 실증연구 모형의 설계 411. 연구의 모형 설계 412. 연구의 가설 설정 42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31. 중간재경쟁력 432. 핵심역량 433. 고객가치 444. 기업성과 44제 3 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441. 조사방법 및 자료의 수집 442. 분석방법 45제 4 절 설문 항목의 구성 46제 4 장 실증분석 48제 1 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제 2 절 자료의 기술적 통계분석 53제 3절 한국과 중국의 차이 비교 561.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 검증 562. 연구항목의 독립표본 t-test 633. 측정항목에 대한 타당성 검증 664. 확인적 요인분석 70제 4절 연구모형의 검정 761. 연구모형의 선택 762. 가설의 검정 813. 연구가설 모형 검정의 결과요약 86제 5 장 결론 88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88제 2 절 시사점과 한계점 91제 3 절 향후 연구방향 92참고문헌 93부록<설문지> 101中文槪要 111Abstract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