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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수경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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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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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은 방언권 간 이주민이 겪는 언어 적응으로서 ‘제2방언 습득(second dialect acquisition)’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서울 지역 북한이탈주민은 ‘북한 문화어의 영향권 안에 있는 북한 지역 방언’(Dialect 1, D1) 화자가 ‘남한 표준어의 영향권 안에 있는 서울 방언’(Dialect 2, D2)을 습득해 가는 과정 중에 있다. 이들은 타 분단 방언 화자로서 의사소통의 불편과 심리적 타자화, 북한어 교정 요구라는 직·간접적 언어 동화 압력 속에서 주류 사회의 방언인 남한어에 다양한 모습으로 적응해 간다.
본 연구는 서울 지역 북한이탈주민 20대~50대의 남녀 5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청취 평가 및 발화 분석을 실시하여 주관적·객관적 언어 적응 실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 지원 체계를 보다 세분화·구체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먼저 설문을 통해 조사한 주관적 언어 적응 실태 결과이다. 북한이탈주민 내에는 언어 태도, 습득, 사용에 있어서 뚜렷한 남한어 지향성을 보이는 ‘동화 유형’과 좀 더 자유로운 ‘통합 유형’이 공존하고 있었다. 언어 태도 면에서 북한어의 부정적 영향과 남한어 유용성은 인식하지만, 자신들의 언어적 정체성을 완전히 부인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 남한어 습득 과정에서 상당수가 의사소통의 불편, 심리적 타자화, 북한어 교정 요구를 경험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남한어 동화 압력 때문에 의도적으로 남한어를 학습하는 비율이 높았다. 남한어 습득의 목적은 남한 사회로의 통합을 지향하는 통합적 동기보다 남한어의 유용성을 취하는 도구적 동기가 주가 되고 있었다.
현재, 응답자의 50%는 남북한 언어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 불편을 겪고 있으며 26%는 낙인을 예상하여 남한 사람들과 대화를 기피하고 있었다. 남한 단어 사용 시 72%, 남한 발음·억양 사용 시 84%가 의식적 노력을 하는 편이다. 자신의 남한어 능력에 만족하는 편인 대상자가 44%, 만족하지 않는 편인 대상자가 56%였다. 대상자의 88%는 개선하고픈 남한어 능력이 있다고 하였으며, 발음·억양, 단어, 화법의 순서로 개선을 희망하고 있었다.
다음은 청취 평가와 발화 분석을 통해 조사한 객관적 언어 적응 실태 결과이다. 실제 남한어 능력(표현 언어면)은 연령, 거주 기간, 남한 교육 경험, 사회관계망, 직업 경력에 따라 변이를 보였다. 주관적으로 느끼는 언어 부적응 정도·남한어 능력 만족도와 실제 남한어 능력 간에는 예상했던 것보다는 높은 상관이 없었다. 언어 부적응 정도·만족도는 실제 남한어 능력이 어떤 수준인가보다 개인에 따른 기대치, 직종이나 사회관계망 내에서 받는 남한어 동화 압력의 정도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제안한 북한이탈주민 관련 국어 정책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북한이탈주민의 언어권(linguistic right)을 기본적으로 존중하면서 이들의 사회 적응, 통합에 기여하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여야 하며, 특히 자연적 습득의 연령 효과가 떨어지는 30대 이상, 교육 경험이 없는 집단을 최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 때 언어 지향성이 다른 하위 집단별(동화 유형과 통합 유형)로 교육 방향을 차별화해야 한다. 동시에 남한 사회의 의식 개선의 필요성을 제기하면서 북한이탈주민들을 자주 상대하는 남한 사람들에게 북한어 어휘, 운율, 화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도 같이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덧붙여 북한이탈주민의 말뭉치 분석을 통한 북한 일상어 연구의 필요성도 제안하였다.

목차

차 례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4
1.3. 용어 정의 5
제2장 선행 연구 8
2.1. 이주민 언어 적응 연구 8
2.1.1. 이주민의 언어 적응 문제 8
2.1.2. 문화적응 유형과 언어 적응 10
2.2. 제2방언 습득 연구 13
2.2.1. 제2방언 습득 13
2.2.2. 제2방언 습득의 성취 수준과 그 변인 14
2.2.3. 제2방언 습득자에 대한 인식 16
2.2.4. 대체적 습득과 부가적 습득 17
2.3.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 연구 20
2.3.1.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 문제 20
2.3.1.1. 의사소통 문제 20
2.3.1.1.1. 남북한 어휘 차이로 인한 문제 21
2.3.1.1.2. 남북한 음운 차이로 인한 문제 23
2.3.1.1.3. 남북한 화행 차이로 인한 문제 23
2.3.1.2. 심리적 타자화 문제 26
2.3.2.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 양상 27
제3장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30
3.1. 연구 대상 30
3.2. 자료 수집 방법 31
3.2.1. 설문 조사 32
3.2.2. 청취 평가 33
3.2.3. 발화 녹음 및 전사 34
3.3. 자료 분석 방법 35
3.3.1. 설문 자료 분석 35
3.3.2. 청취 평가 분석 35
3.3.3. 발화 자료 분석 37
제4장 주관적 언어 적응 실태 38
4.1. 문화적응 유형 분포 38
4.2. 언어 태도 40
4.2.1. 바람직한 언어 사용 40
4.2.2. 희망하는 자녀의 사용 언어 41
4.2.3. 남한어의 유용성 43
4.2.4. 북한어로 인해 북한이탈주민임이 드러났을 때의 영향 44
4.3. 남한어 습득 과정 45
4.3.1. 의사소통 불편 경험·심리적 타자화 경험 및그로 인한 위축 45
4.3.2. 북한어 교정 요구 경험 47
4.3.3. 남한어 습득 유형 48
4.3.4. 남한어 습득의 목적 49
4.4. 현재 언어 사용 52
4.5. 남한어 적응 수준 및 만족도 53
4.5.1. 남한어 적응 수준 53
4.5.1.1. 남북한 언어 차이로 인한 의사소통의 불편 정도 53
4.5.1.2. 낙인을 예상하여 남한 사람들과 대화를 기피하는 정도 54
4.5.1.3. 남한어 사용 시 의식적 노력 정도 55
4.5.1.4. 언어 부적응 지수 55
4.5.2. 남한어 능력에 대한 만족도 56
4.5.3. 개선을 희망하는 남한어 능력 57
제5장 객관적 언어 적응 실태 60
5.1. 청취 평가 결과: 표준어 점수 60
5.1.1. 연령대와 표준어 점수 60
5.1.2. 거주 기간과 표준어 점수 62
5.1.3. 남한 교육 경험과 표준어 점수 63
5.1.4. 사회관계망(남한 사람)과 표준어 점수 63
5.1.5. 언어 부적응 지수와 표준어 점수 63
5.1.6. 남한어 능력 만족도와 표준어 점수 64
5.2. 발화 분석 결과 65
5.2.1. 제1방언(D1) 요소: 북한 모방언 요소 65
5.2.1.1. 어휘적 특성 66
5.2.1.1.1. 형태 변이 어휘 68
5.2.1.1.2. 의미 변이 어휘 74
5.2.1.2. 공기 관계 특성 76
5.2.1.3. 문법적 특성 86
5.2.1.4. 방언 점수를 근거로 한 남한어 적응 변이 91
5.2.2. 중간 방언 요소 98
5.2.2.1. 신조어 98
5.2.2.2. 남북 어휘 대응의 오류 100
5.2.2.3. 의식적인 어휘 수정 101
5.2.2.4. 남북한 어휘 대응에 관한 주석식 표현 102
5.2.3. 제2방언(D2) 요소: 외래어 106
5.2.4. 개별 어휘의 사용 변화 111
5.2.5.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 114
제6장 언어 적응 실태와 국어 정책 및 북한어 연구에 대한 시사점 117
6.1. 언어 적응 실태 117
6.1.1. 언어 태도 117
6.1.2. 남한어 습득 과정 119
6.1.2.1. 의사소통 불편·심리적 타자화 경험 및 그로 인한 위축 120
6.1.2.2. 북한어 교정 요구 경험 121
6.1.2.3. 남한어 습득 유형 122
6.1.2.3.1. 자연적 습득 유형 123
6.1.2.3.2. 어휘 습득 노력 유형 125
6.1.2.3.3. 어휘 및 발음?억양 습득 노력 유형 125
6.1.2.4. 남한어 습득 목적 126
6.1.3. 현재 언어 사용 128
6.1.4. 남한어 적응 수준 130
6.1.5. 남한어 능력 만족도 133
6.1.6. 남한어 교육의 층위별 요구 134
6.1.7. 남한어 습득 변인 135
6.2. 국어 정책 및 북한어 연구에 대한 시사점 137
6.2.1. 국어 정책 137
6.2.1.1.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교육 지원 137
6.2.1.1.1. 북한이탈주민의 언어권 존중 및 취약 계층 지원 137
6.2.1.1.2. 언어지향성이 다른 하위집단별 교육 지원 139
6.2.1.2. 남한 사회 의식 개선 141
6.2.2. 북한어 연구 144
제7장 결론 149
참고 문헌 157
Abstract 169
부록 1. 인적 정보 설문 173
부록 2. 언어 생활 설문 175
부록 3. 문화적응 유형 설문 180
부록 4. 발화 유도를 위한 말하기 그림 181
부록 5. 발화 전사 자료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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