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과서는 역사 학습의 기본적인 교재로 활용된다. 학생들은 역사 교과서를 통해 역사속의 지난 일들을 학습하며, 단순한 사건의 내용의 학습에서 나아가 역사 인식을 하게 된다. 역사 교과서 내에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자료들이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사진자료이다. 이런 사진자료는 시각적 자료로서 텍스트 형태의 본문보다 학생들의 흥미를 쉽게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사진자료는 객관적인 실체로 학생들에게 당시의 시대를 보여주는 성격을 가진다. 하지만 이 점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잘못된 사진의 사용이다. 본문과는 다른 내용의 사진의 사용으로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사진의 조작 및 왜곡 등의 변형된 사진의 사용으로 잘못된 역사를 학습할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7차 개정교육과정에서 사용되고 있는 고등학교 6종 한국사 검정 교과서 사진 자료 구성의 효율성과 신뢰성에 대한 분석 및 바람직한 한국사 교과서 사진자료 구성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현재의 교육과정으로 변화하면서 사용되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사진자료가 어떠한 비중으로 실리고 있는지 알아보고, 교과서에 실린 사진자료의 오류를 찾고 조작 및 왜곡된 사진들을 분석하여 학습 자료로서의 역기능을 살펴보았다. 범위는 비교적 사진자료가 풍부한 1945년 광복 이후의 역사로 한정하였으며, 사진자료의 특징에 따라 몇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이 특징적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확인해 보았다. 실제로 현재 사용되는 교과서에서 이런 오류들을 찾을 수 있었는데, 원본과 달리 배경을 지우는 조작을 하여 주변의 시대적인 환경을 알 수 없는 사진들이 실린 경우와 사진 속 인물들을 임의로 좌우 반전 처리하여 사진을 조작한 경우, 사진의 일부분만 의도적으로 편집하여 보여주는 사진이 이에 해당하였다. 나아가 교과서 내의 사진은 학습 자료인 사진을 설명하는 캡션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하는데, 캡션과는 전혀 무관한 이미지를 사용하여 혼란을 준 경우가 있었으며, 같은 사진을 출판사마다 전혀 다른 내용으로 캡션 처리한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사진자료의 오류는 특정 출판사에만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니며, 6종 검정교과서 전반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만약 학생들이 한국사 교과서에 실린 사진이 조작 및 왜곡되었거나 심각한 오류가 있음을 알았을 때 교과서의 사진, 나아가 교과서 자체를 신뢰할 수 없을 것이다. 몇 가지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면, 단순히 페이지를 채워 넣거나 편집에서의 디자인 기능으로 사진자료를 변형하여 활용하지 말고, 역사를 기록한 사진 그 자체로서 원본에 가까운 사진이 활용되어야 한다. 또, 사용된 사진은 알맞고 적절한 캡션을 통해 사진을 설명함으로서 교과서 내에 자리하고 있어야 한다. 만약 교과서 지면상 설명이 부족하거나 편집이 불가피하다면 교과서 뒤편의 부록을 통해 사진의 상세 설명과 함께 원본사진을 설명하고 출처를 밝힘으로서, 학생들에게 사진이 학습 자료로 충실한 기능을 이행할 수 있게 한다. 교과서 내의 사진자료는 학생들의 흥미를 쉽게 유발하지만, 잘못된 사진의 사용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앞으로 2015년에는 종이 인쇄물이 아닌 디지털 전자교과서가 도입되며, 현재 사전 작업이 진행 중이다. 교과서가 디지털 전자화 된다면 들어가는 사진자료의 양은 더 많아질 것이며, 학생들이 사진자료로 학습하는 비중 역시 높아질 것이다. 새로 제작되는 역사교과서는 본 연구를 토대로 하여 편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History textbooks are utilized as basic teaching materials for historic learning method. Students are taught the past events with history textbooks, not only simple facts but also deeper historic cognizance. History textbooks consist of a great deal of materials which interest students, and especially photographs attract the students most. Also, these photographic materials are the objective nature which reflect the features in those specific times. However, we ought to pay attention to utilizing erroneous pictures. Those may cause chaos by being used in a different matter and incorrect history could be instructed due to modified photographs such as fictional or distorted pictures. Therefore, in the body of this thesis, we seek the ways to figure out desirable configuration of photographic materials in Korean history textbook and analyze the efficienc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history textbook photographs that are currently being used in high school. First of all, it is necessary to come to understand the current situation by quantity analysis of the features which photographs contain in the textbooks. We will examine how it will affect students to use the historicity and record feature of photographs in textbooks. Then find out how much proportion of photographic materials which six sorts of authorized high school textbooks have contained while the curriculum was changing into the current situation. Next, we ought to assure that the photographs in Korean history textbooks are organized in manner of appropriate learning materials for students. Adverse effects of photographs as learning materials have been examined by searching errors of photographs and analyzing fictional or distorted pictures in the textbooks. Those pictures will be classified into some sorts of cases with the specific features of them, and drawbacks of several cases shall be checked. Lastly, on the basis of the erstwhile study, we suggest composition strategy of photographic materials in Korean history textbooks for proper usage of photographic materials in Korean history textbooks. In the future, 2015, digital electronic textbooks will be adopted, and current work is underway. If electronic digital textbook will be utilized, the amount of photographic materials will have been more of, and also the proportion of students learning the material with photos will have increased. I hope this would help new history textbooks compiled on the basis of this study.
목차
제1장 서론 11.1. 연구목적 11.2. 연구대상 및 방법 3제2장 교과서에 포함된 사진자료의 의의 52.1. 이론적 배경 52.1.1. 사진의 기록성과 역사성 52.1.2. 다큐멘터리 사진 72.1.3. 포토저널리즘과 조작 102.2. 학습 자료로서의 효과 14제3장 한국사 교과서 사진자료 분석 및 문제점 193.1. 사진자료의 사용 현황 분석 193.2. 사진자료의 유형별 문제점 233.2.1. 배경을 조작한 형태 233.2.2. 좌우를 반전한 형태 313.2.3. 분명하지 않은 캡션처리 383.2.3. 기타 문제점 57제4장 교과서 사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54.1. 교과서 사진자료의 문제점 654.1.1. 사진자료의 신뢰성 674.1.2. 사진자료의 조작 범주 684.2. 효율적인 자료 구성 제언 694.2.1. 사진 전문가의 참여 704.2.2. 사진 출처 표기의 강화 74제5장 결론 79참고문헌 82ABSTRACT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