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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영은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승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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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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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교육 현상에 대한 지리학적 연구로서 안양시 평촌 학원가의 입시ㆍ보습학원을 대상으로 평촌 학원가의 형성과정과 실태를 분석하고, 학원의 입지요인 및 학원 서비스의 공간 범위와 학원 수요자의 공간행태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기존의 문헌조사와 선행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학원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였고, 경기도 교육청과 안양ㆍ과천 교육 지원청에서 제공하는 학원 통계 자료를 기본으로 정리하여 실태를 분석하고, 분포상의 특징을 파악하였다. 학원의 입지요인과 학원 서비스 범위 등을 조사하기 위해 안양시 평촌 학원가의 학원장과 수강생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원 서비스 범위를 지도화하는 과정에서 ArcGIS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파악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촌 학원가는 평촌 신시가지의 형성과정과 그 역사를 함께 한다. 1993년부터 일반상업지역으로 구획된 지역에 학원이 하나 둘씩 자연스럽게 들어서기 시작한 것이 현재에 이르렀다. 특히, 1990년대 초반 작은 보습학원이 대형 입시학원으로 성장한 사실이 인근 지역에 소문이 나게 되면서 학원가는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유명한 스타 강사들의 수업과 양질의 면대면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명성을 갖게 되어 오늘날 입시ㆍ보습학원 위주의 309개의 학원이 밀집하게 되었다.
둘째, 평촌 학원가는 왕복 10차선 대로변을 끼고 약 450m 범위 내에 입지한다. 일시수용능력인원에 따라 학원의 입지를 분석해보면, 1차 학원(일시수용능력인원 200명이상)은 학원가 중앙 부분에 한, 두 건물에 입지하고 있다. 그리고 2차 학원(일시수용능력인원 50~199명)과 3차 학원(일시수용능력인원 1~49명)은 1차 학원 사이사이에 입지하기도 하고, 혹은 상대적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지역에 집적하여 입지하는 특징을 보인다.
셋째, 평촌 학원가의 학원장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입지요인을 분석해보면 학원가 지역으로서의 명성, 아파트 등 대규모 주거지와의 거리, 지가 및 임대료 등을 중요한 입지요인으로 고려하고 있었다.
넷째, 일시수용능력인원으로 분류한 세 계층 학원 수강생들의 거주지 분포를 통해 살펴본 학원 서비스의 범위는 1차(일시수용능력인원 200명이상) 학원의 경우 안양시 동안구 뿐만 아니라 만안구 지역, 의왕시, 군포시, 수원시까지 최대 약 10km 범위까지 나타났다. 특히 약 6km 범위의 지역에 서비스 영향력이 집중되었다. 2차(일시수용능력인원 50명~199명)ㆍ3차(일시수용능력인원 1~49명) 학원은 안양시 동안구, 만안구, 의왕시, 군포시 등 최대 약 6km 범위까지 영향을 미쳤다. 2차 학원은 평촌 신시가지를 포함하는 약 2km 범위에 그 영향력이 집중되었고, 3차 학원의 경우 평촌 학원가와 인접한 귀인동, 범계동 신촌동 등 약 1km 범위에 그 영향력이 집중되었다. 이와 같이 1차 학원 뿐만 아니라 2ㆍ3차 학원의 서비스 범위가 비교적 넓게 나타나는 것은 평촌 학원가의 뛰어난 접근성과도 관련이 있으며, 향후 2ㆍ3차 학원의 통원버스의 운행여부는 평촌 학원가의 서비스 범위를 더욱더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다섯째, 학원 수요자의 공간행태를 분석해본 결과, 1차 학원 수강생들은 통원버스와 버스를 이용하여 주로 20~40분 이내의 통원시간을 할애하며, 2ㆍ3차 학원 수강생들은 주로 버스와 도보를 이용하여 주로 20분 이내에 통원시간이 소요된다.
본 연구는 서울 중심의 학원 서비스업의 지리학적 연구에서 벗어나 그 범위를 수도권 지역으로 넓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안양시 평촌 학원가만을 연구지역으로 하여 분당, 일산, 수원과 같은 수도권의 다른 학원가와의 비교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학원장 및 수강생 설문조사에 있어 학원 원장의 경우 약 10%에 해당하는 인원으로 연구했다는 점에 한계가 있으며, 특히 학원 수강생 확보의 어려움으로 인해 약 300명의 학생으로 분석을 했다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

목차

제 1장. 서론 = 1
1. 연구목적 = 1
2.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 2
3. 연구지역 = 5
제 2장. 연구동향 = 9
1. 학원의 입지 및 공간적 범위에 관한 연구= 9
2. 안양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 = 11
제 3장. 우리나라 학원산업의 특징 = 14
1. 학원의 의미 = 14
2. 학원의 분류 = 15
3. 시기별 정책과 학원산업의 발달 = 18
1) 1960년대~1970년대 초반 : 학원의 태동기 = 20
2) 1970년대 중반~1980년대 초반 : 학원의 도약기 = 20
3) 1980년대 중반~1980년대 중반 : 학원의 가속기 = 21
4) 1980년대 후반~현재 : 학원의 성숙기 = 21
4. 우리나라 학원산업의 발달 = 24
제 4장. 안양시의 교육현황과 평촌 학원가의 실태분석 = 27
1. 안양시 학교 및 학원 현황 = 27
2. 평촌 학원가의 형성과정 및 특징 = 30
3. 평촌 학원가의 실태 분석 = 33
제 5장. 평촌 학원가의 입지요인 및 수요실태 분석 = 38
1. 평촌 학원가 학원의 입지 및 입지요인분석 = 38
2. 학원 서비스의 공간범위 = 46
3. 학원 수요자의 공간행태 = 55
1) 통원 수단과 통원소요시간 = 55
2) 학원의 선택 이유 = 59
3) 학원가 이용 시설 = 61
제 6장. 요약 및 결론 = 63
○ 참고문헌 = 67
○ 설문지 = 70
○ Abstract =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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