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미경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화는 우리의 오늘날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영역에 걸쳐 전 세계가 하나의 단위로 압축되면서 일반생활의 모든 변화를 요구한다. 역사와 역사교육도 세계화를 맞이하여 새로은 패러다임의 전환에 직면하고 있다.
이 논문은 세계화를 맞이하여 역사와 역사교육의 변화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탐색을 위한 이론적 성찰을 전개한다.
따라서 세계화 이전으 역사와 역사교육을 전개하고 비판한 다음 세계화 시대의 역사와 역사교육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이론들이 역사교육에 적용 가능한 것인지를 탐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화시대의 역사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포스트모더니즘, 탈식민주의, 다문화주의와 상호문화교육의 이론을 바탕으로 전개하고 있다.

목차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내용
II. 세계화와 세계인식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세계화의 개념과 관점
2. 세계화담론: 세계화와 반세계화
3. 세계화, 다문화 정체성
III. 세계화시대 이전의 역사와 역사교육
1. 전통적 역사와 역사관 : 랑케의 역사주의
2. 랑케 역사관의 극복: 보편사, 거대사로의 저환
3. 전통적 역사교육의 문제와 한계성
IV. 세계화시대의 역사와 역사교육
1. 세계화시대의 역사인식
2. 세계화시대 역사연구
3. 새로운 세계사에 근거한 역사교육의 가능성
V. 논의: 세계화시대 역사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1. 세계화시대 역사교육의 목적
2. 세계화시대 역사교육의 내용
3. 세계화시대 역사교육의 방법
VI. 결론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