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성민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D시와 K도의 사립유치원(private kindergarten)에 근무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preschool) 379명을 대상으로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kindergarten direct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교사 효능감(teacher-efficacy), 직무스트레스(job stress),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 간에 직·간접적인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인과모형은 적합한가?
연구문제2.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3. 교사 효능감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4.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5. 교사의 조직몰입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6. 교사 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 관계를 매개하는가?
연구문제7. 교사 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 관계를 매개하는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인과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유치원 교사의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에 미치는 변인들의 영향에서는 조직몰입, 변혁적 리더십,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교사 효능감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 효능감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조직몰입에 비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 효능감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직무만족에 비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교사의 조직몰입이 직무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하여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하여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매개하는 두 변인인 교사 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에서는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 할 때 간접효과가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 할 때의 간접효과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 효능감과 직무스트레스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몰입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일곱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은 각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각 매개변인들의 간접효과에서는 조직몰입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이 매개하였다.
마지막으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 효능감을 매개로하여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 효능감은 조직몰입을 매개로하여 직무만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직무스트레스를 매개로하여 교사의 조직몰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을 매개로하여 직무만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교사 효능감과 조직몰입이 매개하였고,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조직몰입이 매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10
1. 변혁적 리더십 10
2. 교사 효능감 13
3. 직무스트레스 17
4. 조직몰입 20
5. 직무만족 23
6. 선행연구 고찰 27
7. 연구모형 39
8. 연구가설 41
Ⅲ. 연구방법 44
1. 연구절차 44
2. 측정도구 45
3. 연구대상 50
4. 자료분석 52
Ⅳ. 연구결과 54
1. 기초통계 분석결과 54
2. 동일방법편의의 검증 56
3. 측정모형의 타당도 분석결과 56
4. 상관관계 분석결과 60
5.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63
6. 교사 효능감, 직무스트레스, 조직몰입 매개효과 분석결과 68
Ⅴ. 논의 및 결론 76
1. 요약 및 논의 76
2. 결론 및 제언 93
참고문헌 98
부 록 122
Abstract 13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