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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현우 (영남대학교, 嶺南大學校)

지도교수
李在訓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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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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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강도 결정방법에 있어서 도로교설계기준 (2010)은 부재의 파괴양상을 고려해서 강도감소계수를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부재저항계수를 채택하였고,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2)는 재료의 설계수명 동안에 최소로 보증할 수 있는 강도가 적용되어 있는 장점을 가진 재료저항계수를 채택하였다. 휨 부재에 재료저항계수를 적용하면 연성능력을 고려할 수 있고, 휨-압축 부재에 재료저항계수를 적용하면 P.M 상관도에 급격한 강도변화 구간 없이 자연스럽게 적용되어 재료저항계수 적용은 휨, 휨-압축 부재에는 합리적이다. 그러나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2)의 전단강도 산정 시에도 재료저항계수를 적용하고 있는데 전단에 대한 검토 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므로 전단 부재에 대한 검토를 실시했다. 보의 전단강도 실험결과 104개를 통한 비교·분석 결과 전단강도 산정식에는 특별한 경향성은 없었고,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2)의 설계전단강도 안전율이 기존의 도로교설계기준 (2010)의 설계전단강도 안전율 보다 낮았다. 또한, 국외의 ACI-318과 Eurocode 2의 설계전단강도 안전율은 유사하였지만 국내의 설계기준 안전율은 차이를 보였다. 기존 도로교설계기준 (2010)의 설계전단강도 안전율과 유사하도록 하고, ACI-318과 Eurocode 2의 설계전단강도 안전율의 비율과 유사하도록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20)의 설계전단강도 산정식에 추가로 부재저항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향후 T형, I형 부재에 대한 더 많은 검토가 수행되어야만 국내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2) 적용을 위한 합리적인 기준이 마련되리라 사료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5
제 2 장 재료저항계수 개념의 합리성 6
2.1 휨 부재 6
2.2 휨-압축 부재 8
2.3 합성 부재 11
제 3 장 전단 연구 13
3.1 기반 이론 13
3.2 모델 별 전단강도 19
3.2.1 45° Truss Model 19
3.2.2 Variable-Angle Truss Model 22
3.3 설계기준별 보의 설계전단강도 산정식 24
3.3.1 도로교설계기준 (2010) 24
3.3.2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2) 25
3.3.3 ACI-318 code 26
3.3.4 Eurocode 2 27
제 4 장 보의 설계전단강도 안전성 검토 29
4.1 전단강도 산정식 경향분석 29
4.1.1 공칭전단강도 29
4.1.2 설계전단강도 31
4.2 실험결과 비교·분석 33
4.2.1 공칭전단강도 33
4.2.2 설계전단강도 39
4.3 설계전단강도 산정식에 수정계수 제안 51
제 5 장 결 론 57
참 고 문 헌 59
Abstract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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