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세완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전기자동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개발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차량 탑재형 충전기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량 탑재형 충전기는 고전력밀도, 저소음, 고효율이 요구되며 넓은 입력전압과 넓은 배터리전압의 동작범위를 가져야한다. 이런 동작범위를 만족하기 위해 2단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앞단에는 무효전력 제거와 DC link전압을 제어하기위한 PFC 뒷단에는 배터리 전압을 제어하기 위한 절연형 컨버터로 구성되어있다. PFC로는 주로 부스트 컨버터를 사용하고 절연형 컨버터로는 LLC 공진형 컨버터를 사용하는데 자화인덕턴스의 정확한 값으로 제작이 어렵고 공극 추가로 인한 발열문제와 턴오프전류는 PWM컨버터보다 작지만 동작주파수에 따라 순환전류가 커지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고정주파수에서 동작하는 직렬공진컨버터를 이용하여 전부하영역에서 영전류 턴온 및 턴오프 스위칭을 하고 EMI 필터 및 변압기가 최적화되는 차량 탑재형 충전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차량 탑재형 충전기는 최소의 소자수로 구성되어 저가격과 높은 신뢰성을 가진다. 3kW급 시작품으로 기존 방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제안하는 방식의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목차

요약 i
표목차 ii
그림목차 ii
I.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1
2. 기존의 차량 탑재형 충전기 2
II. 제안하는 차량 탑재형 충전기 9
1. 제안하는 차량 탑재형 충전기의 회로 구성 9
2. 제안하는 차량 탑재형 충전기의 동작원리 10
3. 공진소자 공차에 의한 영향 15
4. 제어 방법 18
5. 시뮬레이션 19
III. 제안한 차량 탑재형 충전기의 설계 23
1. 스위칭 소자 선정 23
2. 공진소자 설계 24
IV. 비교 분석 25
V. 실험 결과 26
1. 실험 장치 구성 26
2. 3kW급 시작품 제작 및 실험 결과 27
Ⅵ. 결 론 34
참고문헌 35
영문초록(Abstract) 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