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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보희 (동신대학교, 동신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강은주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동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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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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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가 발전하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욕구가 늘어나면서 수많은 음악공연에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다양한 음악회를 접하게 되면서 음악 연주회에 대한 청중들의 기대수준 또한 높아지게 되었다. 이러한 높아진 청중들의 기대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연주회가 되기 위해서는 연주곡 선정, 연주자의 노력뿐만 아니라 과거에는 중요시되지 않았던 연주메이크업 등에 대한 노력도 매우 중요해졌다.
그러나 오페라를 제외한 일반 음악회 분야의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연주회 및 독창회에서의 메이크업은 곡의 해석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곡의 이미지 분석을 토대로 메이크업 디자인을 연구하고 실제 작품으로 제시함으로써 향후 독창회 뿐 만 아니라 각종 음악회의 메이크업 디자인의 연구와 기초자료 활용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노래임과 동시에 가사가 있고 몸을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이라는 측면에서 악기 연주보다 대중에게 더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독창회로 제한하였으며 이러한 독창회에서 활용되고 있는 메이크업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와 참고문헌, 인터넷 자료를 중심으로 색채와 메이크업 및 이탈리아가곡 Canzone와 독일가곡 Lied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둘째,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독창회 메이크업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셋째, 선행논문 연구를 통하여 곡에 대한 이미지 도출 후 색상 및 톤을 선정하여 곡 해석에 관한 이미지 및 색상을 고려한 메이크업 4점을 작품으로 제작하였다.
곡 해석에 대한 독창회 메이크업의 이미지가 최대한 조화 되도록 적용한 디자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첫 번째 연주곡인 레스피기(Ottorino Respighi) 「여섯 개의 가곡(Sei Liriche)에서 제 2곡 ‘감도는 장미의 향기’(Van li effluvi de le rose)」곡 이미지는 요염함과 관능미이다. 색상은 여성의 신비감을 살려주는 이미지인 Redpurple, purple로 진하고 어두운 Deep톤과 Dark톤을 선택하여 여인의 탐욕, 매혹적인 분위기로 표현하였다. 또한 오일베이스로 건강미의 입체감을 주고 장미향이 퍼지듯 입술중앙에 글로시함을 주어 관능미를 자아내도록 디자인 하였다.
둘째, 두 번째 연주곡인 에두아르도 디 카푸아(Eduardo Di Capua) 「오! 나의 태양 (O sole mio)」곡 이미지는 화려함과 정열이다. 색상은 정열, 적극성의 Red로 가장 선명하고 활동적인 Vivid톤을 선택하여 입술에 포인트를 주고 각진 형의 눈썹과 화이트 펄을 이용하여 화려하고 정열적이며 경쾌한 이미지를 표현하여 시각적으로 곡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다.
셋째, 세 번째 연주곡인 요하네스 브람스(Johannes Brahms) 「네 개의 엄숙한 노래(Vier ernste Ges?nge Op.121)중 제 3곡 ‘아 죽음아 얼마나 괴로운 일인가’(O Tod, wie bitter bist du)」곡 이미지는 암울함과 엄숙함이다. 색상은 절망과 죽음의 연상 이미지인 Black, Gray의 무채색을 선택하여 어둡고 엄숙함을 더욱 극대화하였으며, 짙은 아이라인으로 죽음의 우울함을 자아내는 스모키한 느낌을 묘사하여 죽음의 무겁고 비통함을 시각적으로 형상화 하였다.
넷째, 네 번째 연주곡인 로베르트 슈만(Robert Schumann)「시인의 사랑 Op.48 중 제 1곡 ‘아름다운 5월에’ (Im wunderschonen Monat Mai)」곡 이미지는 사랑스러움과 달콤함이다. 색상은 사랑과 애정의 연상 이미지인 Redpurple로 사랑하는 이에게 고백하는 달콤함을 표현하였고 산뜻하고 감미로운 꿈이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Pale톤과 Light톤으로 아름다운 5월에 소녀의 사랑에 대한 설레는 마음의 느낌이 나도록 연출하였다.
이러한 메이크업 작품 제작을 통해 음악이 가지고 있는 청각적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형상화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향후 독창회 메이크업은 물론 다양한 음악회의 메이크업 디자인에 응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범위 및 방법 3
Ⅱ. 이론적 고찰 4
1. 색채와 메이크업 4
1) 색채의 정의 4
2) 색채의 조화 5
3) 색채의 성질 6
4) 색채의 이미지 9
5) 색채이미지와 메이크업 13
2. 이탈리아가곡과 독일가곡 16
1) 이탈리아가곡과 독일가곡 16
(1) 이탈리아가곡 16
(2) 독일가곡 20
2) Canzone와 Lied 23
(1) Canzone 23
(2) Lied 26
3. 독창회 메이크업 실제 작품사례 32
Ⅲ. 곡 해석에 따른 독창회 메이크업 작품제작 44
1. 가곡분석 44
1) Canzone 44
2) Lied 51
2. 곡 해석에 따른 독창회 메이크업 작품 61
1) Canzone 중 레스피기 제 2곡 ‘감도는 장미의 향기’(Van li effluvi de
le rose) 61
2) Canzone 중 카푸아 ‘오! 나의 태양’(O sole mio) 64
3) Lied 중 브람스 제 3곡 ‘아 죽음아 얼마나 괴로운 일인가’(O Tod,wie
bitter bist du) 67
4) Lied 중 슈만 제 1곡 ‘아름다운 5월에’(Im wunderschonen Monat Mai)
70
Ⅳ. 결 론 73
Reference 76
Abstract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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