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영란 (건양대학교 )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 및 교사교육을 통한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을 제공하였을 때 학교에서의 기능적 수행능력 및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작업수행능력의 변화와 보호자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해 두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학교 및 가정에서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한 Group 1과 학교에서만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을 적용받은 Group 2로 나누어 중재 전, 후로 평균 변화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발달장애 아동에게 중재 제공 후 학교에서의 기능적 수행능력 및 일상생활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어 부모 및 교사교육을 통한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두 그룹 간에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교에서의 기능적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SFA 하위항목에서 두 그룹 모두 인지/행동적 과제 영역보다 신체적 과제 영역에서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일상생활능력 평가인 WeeFIM 하위항목에서도 신체적 과제 영역에 포함되는 self-care 항목이 다른 항목보다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셋째, 중재 후 COPM 평가에서 두 그룹 모두 수행도, 만족도 점수에서 2점 이상의 변화를 보여 임상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 그룹 별 수행도와 만족도 점수에서는 학교 및 가정에서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Group 1이 학교에서만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을 적용받은 Group 2보다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교 및 가정에서의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은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의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수행능력과 일상생활능력 및 작업수행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환경에 따른 제한이 있는 감각통합 중재의 효과를 지속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정 및 학교에서의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감각통합 중재는 신체적 과제 수행능력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이는 인지/행동적 과제 수행능력의 변화는 감각통합의 마지막으로 통합되는 영역이고, 기억 및 이해와 같은 고차원적인 인지에도 영향을 받으므로 감각통합 중재와 함께 다른 치료적, 교육적 접근이 함께 이루어 져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은 아동의 작업수행 문제에 대한 수행능력의 향상 뿐 아니라 그에 따른 보호자의 만족도 또한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 뿐 아니라 다양한 진단군을 대상으로 감각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의 학교 및 일상생활에서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는 감각통합 훈련프로그램의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