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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병갑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기동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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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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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성능등급과 성능평가기준을 제안하고, 기존의 국내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하여 시뮬레이션과 실물충돌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평가하고 100kJ의 에너지를 소산하는 낙석방지울타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국내의 낙석현황 조사 자료를 이용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국내에서 발생 가능한 낙석에너지의 범위가 결정되었고, 이러한 낙석에너지 범위에 대한 통계분석을 통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50kJ에서 1500kJ까지 총 9등급의 성능등급이 제시되었다. 국외 성능평가기준을 조사하고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평가기준의 물리적인 의미가 파악되었고 이에 근거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성능평가기준이 제시되었다.
국내50kJ 규격기준의 낙석방지울타리에 대한 성능평가가 본 연구에서 제시된 방법을 적용한 시뮬레이션과 실물충돌시험을 통해 이루어졌다. 고속도로용 낙석방지울타리는 58kJ까지 방호하였으며 국도용 낙석방지울타리는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소산시키기 위하여 간격유지대의 설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100kJ의 낙석방지울타리를 개발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50kJ 규격기준의 낙석방지울타리의 한계성능을 평가하고 부족한 에너지를 소산하기 위해 에너지소산장치를 개발하였다. 또한 간격유지대도 개선하여 100kJ을 방어할 수 있는 낙석방지울타리를 시뮬레이션과 실물충돌시험을 통해 개발하였다.

목차

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2
2. 낙석방지울타리 성능등급기준 3
2.1. 국외 낙석방지울타리 성능등급기준 3
2.2. 국내 낙석방지울타리 성능등급기준 방안 4
3.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기준 13
3.1. 국외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기준 13
3.2. 국내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기준 방안 17
3.2.1. 시험종류 17
3.2.2. 시험방법 17
3.2.3. 측정항목과 시험합격기준 25
4. 기존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 30
4.1.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기존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 33
4.1.1. 시뮬레이션 해석을 위한 모델 정의 33
4.1.2.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충돌해석 44
4.2. 실물충돌시험을 이용한 기존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 47
5. 100kJ 낙석방지울타리 개발 50
5.1. 기존 낙석방지울타리의 한계성능평가 50
5.2.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100kJ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 56
5.3. 실물충돌시험을 이용한 100kJ 낙석방지울타리 성능평가 59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2
6.1. 결론 62
6.2. 향후 연구과제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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