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혜성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안윤영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적인 금융악화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경기침체가 계속적으로 이어져 경제위기가 찾아오고, 높은 실업률이 지속되고 있다. 현재 고용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실직자, 예비퇴직자, 직장인, 대학생 등의 창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평균 연령의 증가로 인하여 평생직장의 개념이 다소 무의미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안정된 경제 활동을 위해 창업과 창업교육에 대하여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전 지식과 교육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무작정 창업에 나섰고, 그 결과 현재 많은 벤처 기업과 자영업자들이 성공적으로 사업을 영위해 나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교육을 수강하고 있는 예비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외식창업교육의 특성이 창업의지를 함양시키는데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을 매개변수로 실증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외식창업교육특성이 기업가정신의 함양과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외식창업교육특성의 네 가지 변수들이 기업가정신함양과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므로, 예비창업자에게 네 가지 변수들을 긍정적으로 지각할 때 기업가정신을 더욱 함양시키고, 창업의지를 더욱 고취 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이다.
외식창업교육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외식창업교육의 특성인 창업교육자의 교육기법, 창업교육시설, 학습지원시스템에 대해 수강생들의 긍정적인 지각은 오로지 기업가정신 함양을 통해서만 창업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업교육자의 교육기법과 창업교육시설, 학습지원시스템이 기업가정신함양을 위한 방향으로 구성 된다면 창업의지를 좀 더 고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부분매개효과를 보이는 창업교육내용은 창업의지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기업가정신함양을 통해서도 창업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창업교육에 알맞고 충분히 좋은 교육내용이 구성되면 기업가정신 함양이 어렵더라도 창업의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목차

Ⅰ.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
1.2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4
1.2.1 연구방법 4
1.2.2 연구의 구성 4
1.3 연구의 목적 5
Ⅱ. 이론적 배경 6
1.1 창업교육 6
1.1.1 창업교육의 정의 6
1.1.1.1 Ronstadt의 New School 8
1.1.1.2 Vesper의 Start-Up Position 8
1.1.1.3 McMullan 과 Long의 Growth Venture Position 9
1.1.1.4 Shapero의 Entrepreneurial Event 9
1.1.2 창업교육의 필요성 10
1.1.3 최근 운영되고 있는 창업지원프로그램 12
1.1.3.1 소상공인진흥원 창업지원 교육프로그램 13
1.1.3.2 중소기업청 창업지원 교육프로그램 15
1.1.4 창업교육의 효과 16
1.1.5 창업교육의 특성 17
1.1.5.1 창업교육자 18
1.1.5.2 창업교육내용 19
1.1.5.3 창업교육환경 20
1.2 기업가정신 함양 21
1.2.1 기업가정신의 의의 21
1.2.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25
1.2.2.1 혁신성 25
1.2.2.2 위험감수성 26
1.2.2.3 진취성 27
1.2.3 기업가정신과 창업 28
1.3 창업의지 30
1.3.1 창업이벤트모델 31
1.3.2 계획된행동이론 32
1.3.3 인구통계학적 특징 32
1.3.4 점진적모델 33
1.4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와의 관계 34
Ⅲ.연구 설계 36
1.1 연구의 모형 설계 및 연구가설 설정 36
1.1.1 연구모형 36
1.2.2 연구가설 37
1.2.2.1 외식창업교육특성과 기업가정신함양과의 관계 37
1.2.2.2 외식창업교육특성과 창업의지의 관계 38
1.2.2.3 외식창업 교육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 함양에 매개 효과 39
1.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41
1.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1.2.1.1 외식창업교육의 특성 41
1.2.1.2 기업가정신함양 42
1.2.1.3 창업의지 43
1.2.2 설문지의 작성과 구성 45
1.2.2.1 설문지 설계근거 45
1.2.2.2 설문지 구성과 내용 45
1.3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48
1.3.1 조사 설계 48
1.3.2 분석방법 49
Ⅳ.결과분석 50
1.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0
1.2 연구과제 검증을 위한 분석 52
1.2.1 외식창업교육 특성 신뢰도 분석 52
1.2.2 기업가정신함양 신뢰도 분석 54
1.2.3 창업의지 신뢰도 분석 55
1.2.4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56
1.3가설 검증을 위한 분석 57
1.3.1 외식창업교육특성이 기업가정신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58
1.3.2 외식창업교육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0
1.3.3 외식창업교육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3
1.3.3.1 창업교육자의 교육기법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4
1.3.3.2 창업교육내용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6
1.3.3.3 창업교육시설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7
1.3.3.4 학습지원스템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9
1.3.4 가설검증 결과 요약 70
Ⅳ. 결론 73
1.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3
1.1.1 연구결과의 요약 73
1.1.2 연구결과의 시사점 75
1.1.2.1 학문적 시사점 75
1.1.2.2 실무적 시사점 76
1.2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방향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