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9
Ⅰ.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제기 11.2 연구방법 및 연구의 구성 41.2.1 연구방법 41.2.2 연구의 구성 41.3 연구의 목적 5Ⅱ. 이론적 배경 61.1 창업교육 61.1.1 창업교육의 정의 61.1.1.1 Ronstadt의 New School 81.1.1.2 Vesper의 Start-Up Position 81.1.1.3 McMullan 과 Long의 Growth Venture Position 91.1.1.4 Shapero의 Entrepreneurial Event 91.1.2 창업교육의 필요성 101.1.3 최근 운영되고 있는 창업지원프로그램 121.1.3.1 소상공인진흥원 창업지원 교육프로그램 131.1.3.2 중소기업청 창업지원 교육프로그램 151.1.4 창업교육의 효과 161.1.5 창업교육의 특성 171.1.5.1 창업교육자 181.1.5.2 창업교육내용 191.1.5.3 창업교육환경 201.2 기업가정신 함양 211.2.1 기업가정신의 의의 211.2.2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251.2.2.1 혁신성 251.2.2.2 위험감수성 261.2.2.3 진취성 271.2.3 기업가정신과 창업 281.3 창업의지 301.3.1 창업이벤트모델 311.3.2 계획된행동이론 321.3.3 인구통계학적 특징 321.3.4 점진적모델 331.4 창업교육과 창업의지와의 관계 34Ⅲ.연구 설계 361.1 연구의 모형 설계 및 연구가설 설정 361.1.1 연구모형 361.2.2 연구가설 371.2.2.1 외식창업교육특성과 기업가정신함양과의 관계 371.2.2.2 외식창업교육특성과 창업의지의 관계 381.2.2.3 외식창업 교육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 함양에 매개 효과 391.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구성 411.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1.2.1.1 외식창업교육의 특성 411.2.1.2 기업가정신함양 421.2.1.3 창업의지 431.2.2 설문지의 작성과 구성 451.2.2.1 설문지 설계근거 451.2.2.2 설문지 구성과 내용 451.3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481.3.1 조사 설계 481.3.2 분석방법 49Ⅳ.결과분석 501.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01.2 연구과제 검증을 위한 분석 521.2.1 외식창업교육 특성 신뢰도 분석 521.2.2 기업가정신함양 신뢰도 분석 541.2.3 창업의지 신뢰도 분석 551.2.4 주요 변수들의 기술통계량 561.3가설 검증을 위한 분석 571.3.1 외식창업교육특성이 기업가정신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581.3.2 외식창업교육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01.3.3 외식창업교육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31.3.3.1 창업교육자의 교육기법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41.3.3.2 창업교육내용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61.3.3.3 창업교육시설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71.3.3.4 학습지원스템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기업가정신함양의 매개효과 분석 691.3.4 가설검증 결과 요약 70Ⅳ. 결론 731.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31.1.1 연구결과의 요약 731.1.2 연구결과의 시사점 751.1.2.1 학문적 시사점 751.1.2.2 실무적 시사점 761.2 연구의 한계와 앞으로의 연구방향 7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