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현정 (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김홍범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세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외국인 카지노가 유명인 광고를 실시한지 4년이 경과됨에 따라 카지노 산업에 있어서 유명인 광고가 카지노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유명인 광고와 카지노 브랜드 태도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향후 유명인 광고가 나아가야할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우선 기존 문헌을 중심으로 유명인 광고와 카지노 브랜드 태도, 방문의도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한 후 상호 관련성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자료 수집을 위하여 외국인 카지노 입구와 공항의 카지노 데스크에서 외국인 300명(일본인 150명, 중국인 1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설문조사 기간은 2013년 4월~5월에 걸쳐 2달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240부(회수율 80%)이며, 그 가운데 불성실한 응답 18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222부의 표본 자료를 토대로 SPSS ver. 18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유명인 광고(인지도, 호감도, 신뢰도, 적합도) 중 유명인 광고 인지도는 카지노 브랜드 신뢰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유명인 광고 신뢰도는 카지노 브랜드 독특성에, 유명인 광고 적합도는 카지노 브랜드 호감도와 독특성에 각각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명인 광고 호감도와 신뢰도는 방문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카지노 브랜드 호감도와 카지노 브랜드 독특성이 방문의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카지노 시장은 향후 5년 이내에 인천과 제주에 대규모 복합 카지노 리조트 개발이 예상되는 등 점차 대형화되고 복합화 되고 있다.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카지노 기업에서는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여러 방안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유명인 광고의 활용 역시 그 일환일 것이다. 연구를 통해 우리는 각 카지노 기업이 무조건적인 인지도 위주의 스타 기용하기 보다는 고유한 브랜드 태도를 만들어 내고 그 고유한 브랜드 태도에 가장 적합도가 높은 광고 모델을 기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과를 도출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목차

제 1 장 서론 01
제 1 절 연구의 배경 01
제 2 절 연구의 목적 02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03
제 2 장 이론적 배경 06
제 1 절 유명인 광고 06
1. 유명인 광고의 정의와 성장배경 06
2. 유명인 광고 관련 연구의 흐름 07
제 2 절 브랜드 태도 10
1. 유명인 광고와 브랜드 태도 10
2. 브랜드 태도 구성 요인 11
제 3 절 방문 의도 13
1. 유명인 광고와 방문 의도 13
2. 방문 의도 구성 요인 14
제 3 장 연구설계 16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6
1. 연구모형 16
2. 가설설정 17
제 2 절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1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7
2. 설문지 구성 19
3. 표본설계 22
4. 분석 방법 25
제 4 장 실증분석 27
제 1 절 연구가설 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27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7
2. 표본의 일반적 특성 29
제 2 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2
1. 신뢰성 분석 32
2. 타당성 분석 36
3. 상관관계 분석 42
제 3 절 연구 가설의 검증 45
1. 가설 1 검증 45
2. 가설 2 검증 50
3. 가설 3 검증 52
4. 가설 검증 결과 요약 53
제 5 장 결론 58
제 1 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58
1. 연구의 요약 58
2. 연구의 시사점 60
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2
참고문헌 64
1. 국내문헌 64
2. 국외문헌 69
설문지 72
ABSTRACT 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