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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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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강현구 (성결대학교, 성결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성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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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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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자원봉사센터에 등록 된 자원봉사자는 2013년 현재 8백만 이상이며 이중 활동하는 자원봉사자의 수도 2백만명을 넘고 있다. 이는 전국에 있는 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관리자 1명이 2천명에서 8천명 정도의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해야하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관리자들은 인력 부족에 따른 업무가중 스트레스, 사기저하, 이직 등의 문제를 야기함으로써 체계적인 업무수행과 자원봉사센터의 효과적인 운영에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자원봉사센터에 근무하는 팀장급 이상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관리자가 인식하는 센터장의 리더십과 서비스 지향성이 조직효과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자원봉사센터의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설정한 조직몰입이 이들 간을 매개하는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여, 자원봉사센터의 조직효과성을 향상하기 위한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적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에 있는 자원봉사센터 249개의 팀장급 이상 자원봉사관리자 174명을 표집하였으며, SPSS 19.0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 지향성과 조직효과성 간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 지향성은 매개변수인 조직몰입을 경유하여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조직효과성의 하위변수인 사업성과와 직무만족에 대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또한 입증되었다.
둘째, 센터장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센터장 리더십은 매개변수인 조직몰입을 경유하여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조직효과성의 하위변수인 사업성과와 직무만족에 대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또한 입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도출한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결과 조직몰입은 서비스 지향성 및 하위변수인 사업성과, 직무만족과 조직효과성 간을 매개하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자원봉사관리자들의 지향하는 서비스 정도는 자원봉사센터라는 조직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가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며, 조직몰입은 서비스 지향성이 그리 높지 않은 현재의 상황에서 자원봉사센터의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관리자는 서비스 지향성으로 인해 낮아진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에 몰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자원봉사센터의 서비스 지향성이나 조직몰입의 문제를 자원봉사관리자 개인이나 그 센터만이 해결해야 하는 측면으로만 바라보는 것보다 자원봉사는 우리사회가 지향해야 할 사회복지의 한 축이라는 관점으로 생각하고, 자원봉사센터의 서비스 지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원봉사관리자, 자원봉사센터, 행정기관, 그리고 나아가 국가와 사회가 같이 협업해야하는 관점으로 인식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한 정책적 관점에서의 지원이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결과 조직몰입은 관리자 리더십을 매개하여 조직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요인임이 밝혀졌다. 이와 같은 본 연구결과는 서비스 지향성이 그리 높지 않은 현재의 상황에서 자원봉사센터의 조직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요인을 찾아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관리자 리더십과 함께 조직몰입이 강화된다면, 급변하는 조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자원봉사센터에 유용한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자원봉사센터의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 및 조직몰입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등의 실천적 관점에서의 개입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의 한계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자원봉사센터의 개념과 운영현황 8
1) 자원봉사센터의 개념 8
2) 자원봉사센터의 운영현황 10
3) 자원봉사센터의 관리자 특성 14
2. 서비스 지향성 16
1) 서비스 지향성의 개념 16
2) 서비스 지향성의 구성요소 18
3. 센터장 리더십 22
1) 센터장 리더십의 개념 22
2) 센터장 리더십에 대한 이론 23
3) 센터장 리더십의 구성요소 24
4. 자원봉사센터의 조직효과성 28
1) 조직효과성의 개념 28
2) 조직효과성 측정지표 29
5. 조직효과성, 서비스 지향성, 센터장 리더십, 조직몰입간의 관계 31
1) 서비스 지향성, 센터장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관계 31
2) 서비스 지향성, 센터장 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34
3) 조직몰입과 조직효과성 관계 37
4) 통제변수 38
Ⅲ. 연구방법 40
1. 연구모형 및 가설 40
2. 측정도구 42
1) 센터장 리더십 42
2) 서비스 지향성 42
3) 조직몰입 43
4) 조직효과성 43
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45
4. 자료분석방법 46
Ⅳ. 연구결과 47
1.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분석 4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7
2) 주요변수들의 기술적 분석 49
3) 상관관계분석 54
2. 서비스 지향성과 센터장 리더십이 매개변수인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1) 서비스 지향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6
2) 센터장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8
3. 서비스 지향성, 센터장 리더십, 조직효과성 간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0
1) 서비스 지향성과 조직효과성 간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0
2) 센터장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67
4. 가설검증 결과 74
Ⅴ. 결론과 함의 76
1. 결론 76
1) 주요변수의 수준 분석 76
2) 상관관계분석 77
3) 독립변수와 매개변수 간의 영향관계 78
4) 매개효과 검증 79
2. 함의 84
1) 실천적 함의 84
2) 정책적 함의 87
3.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 설문지 100
Abstract 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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