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 또래 유능감 향상 및 교사-유아 관계 증진을 도모하는 교사를 위한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시에 소재한 J 유치원의 종일반 교사 1명과 유아 16명을 선정하였다. 종일반 교사가 집단치료놀이의 이론과 프로그램 훈련 후 직접 적용하였다. 또한 연구 대상으로 선정 된 16명의 종일반 유아 중 특기적성 교육을 하는 유아 8명을 통제집단, 종일반 활동을 하는 유아 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진행 중 장기결석으로 중도 탈락한 유아를 제외하여 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7명으로 최종분석 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 50분씩 10회기에 걸쳐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연구도구는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해 Lebuffe와 Naglieri(1999)가 만 2-5세 유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탄력성 검사 DECA(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ment)를 구희정(2010)이 번안하고, 정문정(2012)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또래 유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박주희와 이은해(2001)가 취학 전 유아용으로 제작한 또래 유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유아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Pianta(1991)가 개발한 교사-유아 관계 척도(STRS: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를 이진숙(2001)이 번안하여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각 집단별로 사전-사후 검사를 분류하여 채점 후, 비모수 검증인 맨휘트니(Mann-Whitney)검증과 윌콕슨(Wilcoxon)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집단치료놀이를 통한 실험집단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 유능감의 행동변화를 관찰 기록하였고, 프로그램에 관한 종일반 교사의 견해를 반구조화 면접법을 통해 질적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집단치료놀이는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킨다. 자아탄력성 척도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결과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통제집단에 비해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또한 유아의 행동적인 측면에서도 자아탄력성의 향상이 나타났다. 회기 초반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소극적으로 표현하고 도전을 두려워하였다. 반면 회기가 후반으로 진행될수록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며 적극적이며 독립적인 사고와 행동을 보였다. 둘째, 집단치료놀이는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또래 유능감을 증진시킨다. 또래 유능감 척도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결과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으며 통제집단에 비해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또한 유아의 행동적인 측면에서도 또래 유능감의 향상이 나타났다. 회기 초반에는 동일연령의 유아끼리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졌고, 또래에게 친밀한 관심을 표현하지 못하였다. 반면 회기가 후반으로 진행될수록 다른 연령의 유아와 잘 어울리며 또래에게 사교적이고 친사회적인 모습을 보였다. 셋째, 집단치료놀이는 종일반 교사-유아의 친밀감을 증진시킨다. 교사-유아 관계 척도를 통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결과를 살펴본 결과, 통제적으로 친밀감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또한 교사-유아 관계의 행동적인 측면에서 회기가 진행될수록 교사와 안정적인 유대관계를 맺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훈련된 교사의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유치원 종일반 유아의 자아탄력성, 또래 유능감을 향상시키며, 교사-유아의 친밀한 관계를 향상시켰다는 연구결과를 밝힘으로 효과를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유치원 종일반 교육에 양육기능을 보완하는 적절한 교육프로그램 제공의 필요성에 주목하였다. 지금까지의 집단치료놀이 사례연구와 달리 문제행동의 유아가 아닌 일반 유아에게 예방적 차원으로 접근하였고, 훈련된 교사가 직접 적용하여 치료의 효과성을 측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research aims to develop and evaulate the effectiveness a group theraplay program for teachers than can boost full-day kindergarteners'' ego resilence,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Is group theraplay effective in improving the ego resilience of full-day kindergartners? [Research question 2] Is group theraplay effective in promoting peer competence among full-day kindergartners? [Research question 3] Is group theraplay effective in strengthening teacher-child relationships? This research subjects include one fulll-day kindergarten teacher and 14 children attending a full-day kindergarten in Seoul. The experimental group had 7 children who received 10 sessions of group theraplay, twice a week for 50 minutes. The control group is consisted of 7 children and they did not receive any group theraplay. Ego resilience was determined by the method proposed by Chung (2012), which is a revised and updated version of Koo (2010). Koo’s method is an adaptation of the Devereux Early Childhood Assessment (DECA), developed by LeBuffe and Naglieri (1999). To investigate children’s peer competence, the peer competence scale designed for preschool children by Park and Rhee (2001) was used. Teacher-child relationships were assessed by using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STRS) from Lee (2001), a revision of Pianta (1991). Data analysis was done by performing the non-parametric Mann-Whitney test and Wilcoxon test after classifying and evaluating pre- and post-examinations of each group. In addition, qualitative analysis of behavioral changes among individuals in the experimental group was conducte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results from the pre- and post-examination of ego resilience i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showed that individuals in the experimental group had differences in overall ego resilience, as well as in the attachment, initiative, and self-control subfactors. Second, results from the pre- and post-examination of peer competence i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showed that individuals in the experimental group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overall peer competence, as well as in the sociality, prosociability, and initiative subfactors. Third, results from the pre- and post-examination of teacher-child relationships i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showed that individuals in the experimental group ha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overal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s well as in the conflict and dependence subfactors. However, intimacy was significantly improved. In conclusion this research results support that teacher-led group theraplay program improves ego resilence, peer competence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among full-day kindergarteners and strengthens teacher-child relationships.
Ⅰ. 서론 1Ⅱ. 이론적 배경 51. 유치원 종일반 51) 종일반의 개념 및 유형 52) 종일반 유아의 특성 63) 종일반 교사의 특성 82. 집단치료놀이 91) 치료놀이 이론 및 원리 92) 교사의 집단치료놀이 113. 유아의 자아탄력성 131) 유아의 자아탄력성 개념 142)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집단치료놀이 164. 유아의 또래 유능감 171) 유아의 또래 유능감 개념 172) 유아의 또래 유능감과 집단치료놀이 195. 교사-유아 관계 201) 교사-유아 관계의 개념 202) 교사-유아 관계와 집단치료놀이 22Ⅲ.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231. 연구문제 232. 용어정의 24Ⅳ. 연구방법 261. 연구 대상 262. 연구 설계 및 절차 291) 연구 설계 292) 연구 절차 293. 연구도구 321) 자아탄력성 척도 322) 또래 유능감 척도 333) 교사-유아 관계 척도 344) 집단치료놀이 행동관찰평가 354.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구성 361)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목적 362)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의 내용 365. 자료분석 38Ⅴ. 연구결과 391.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자아탄력성 수준의 변화 39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자아탄력성 수준 사전 동질성 검증 392) 프로그램 사전-사후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 자아탄력성 수준 차이 392.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또래 유능감 수준의 변화 40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또래 유능감 수준 사전 동질성 검증 402) 프로그램 사전-사후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 또래 유능감 수준 차이 413.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집단의 교사-유아 관계 수준의 변화 42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교사-유아 관계 수준 사전 동질성 검증 422) 프로그램 사전-사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교사-유아 관계 수준 차이 434.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행동 변화 441) 연구대상별 행동 변화 분석 442) 프로그램 단계별 변화에 대한 종합적 분석 573)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 적용에 대한 교사의 견해 58Ⅵ. 논의 및 결론 62참고문헌 65부록 72ABSTRACT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