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일탈 청소년의 댄스스포츠 참여가 자기 효능감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 하고자, 일탈 청소년 보호시설인 수도권 소재 위센타(wee center) 및 각 학교에서 위(wee) 프로그램으로 관리를 받고 있는 중·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비확률표본추출방법(non-probability sampling)중에서도 편의표본추출법(quota sampling)을 사용하여 대상을 추출하였고, 총 7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70부를 회수하였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중복 응답한 1부(1.5%)를 제외한 69부(98.5%)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측정도구는 설문지로 전문가 검토와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신뢰도는 Cronbach ? .812 ~.621로 나타나 설문지의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SPSS 2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descriptive analysis), 독립 t 검증(independent 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종속 t 검증(dependent t-test)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에서는 소속에 따라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 중학교가 고등학교 보다 높게 나타났다. 생활수준에 따라서는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 생활수준이 상인 집단이 하인 집단 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 부친교육정도, 모친교육정도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사회성 차이에서는 소속에 따라 자율성에서 고등학교 보다 중학교가 높게 나타났다. 모친교육정도에 따라서는 성취성에서 고등학교 졸업이하 보다 대학 졸업이상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 부친교육정도, 생활수준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일탈정도에 따른 사회성 차이는 자율성, 활동성, 안정성 모두에서 심함 보다 약함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 효능감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댄스스포츠 참가 전과 참가 후에 따라 자기 효능감의 차이에서는 일반적 자기효능감에서 참가 후 일반적 자기효능감이 참가 전 일반적 자기효능감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댄스스포츠 참가 전과 참가 후에 따라 사회성의 차이에서는 자율성과 성취성에서 모두 참가 후가 참가 전 보다 높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effects of participation in dance sports of delinquent teenagers on the development of their self-efficacy and social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delinquent teenagers under the direction of Wee Center for Teenagers in the Greater Seoul area. For the collection of data, quota sampling among was employed and a total of 70 surve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and collected. Of the seventy questionnaires collected, 69 survey questionnaires (98.5%) were used in the actual analysis; one survey questionnaire was excluded based on insincere responses or duplication (1.5%). The measurement tool for collection of data was the survey questionnaire, the validity of which was verified by the review of experts and factor analysis. Reliability of the survey questionnaire was also secured as Cronbach''s alpha coefficients turned out to range from .812 to .621. After the aforementioned procedures, the following outcomes have been obtained by conducting descriptive analysis,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and dependent t-test using SPSS 20.0 statistics program.
Firstly, self-efficacy differed depending on level of schooling; self-efficacy of those in middle school turned out to be higher than self-efficacy of those in high school. In standard of living as a variable, self-efficacy of those who belonged to a higher stratum turned out to be higher than that of those who belonged to a lower stratum. However, in variables such as gender, education level of father, and education level of mother, there were few (insignificant) differences in self-efficacy.
Secondly, autonomy was higher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an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s were higher when their mothers'' average level of education was at or above university graduation than when it was at or below high school graduation. However, in variables such as gender, education level of father, and standard of living, there were few (in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ality.
Thirdly, as to differences of sociality due to level of the deviation, autonomy, activity, and stability all appeared more mild than severe.
Fourthly, as to changes in self-efficacy before and after participating in dance sports, the outcomes showed that post-participation general self-efficacy was higher than pre-participation general self-efficacy.
Fifthly, as to changes in sociality before and after participating in dance sports, the outcomes showed that both post-participation autonomy and post-participation achievement were higher than pre-participation autonomy and pre-participation achievement.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문제 44. 연구의 변인 및 가설 45. 연구의 제한점 65.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71. 일탈 청소년과 여가문화 71) 일탈 청소년 개념과 특성 72) 청소년 여가문화의 의미 153) 댄스스포츠의 효과 174) 일탈 청소년을 위한 댄스 프로그램 192. 자기 효능감 211) 자기 효능감 개념 212) 자기 효능감 이론 233) 자기 효능감과 운동 253. 사회성 281) 사회성의 개념 및 이론 282) 청소년과 사회성 30Ⅲ. 연구방법 331. 연구대상 332. 연구기간 및 실험설계 353. 측정도구 361) 자기 효능감 362) 사회성 374.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71) 자기 효능감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72) 사회성 문항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385. 조사절차 396. 자료처리 40Ⅳ. 연구결과 4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411) 성별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412) 소속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413) 부친교육정도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424) 모친교육정도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425) 생활수준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43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성 차이 441) 성별에 따른 사회성 차이 442) 소속에 따른 사회성 차이 443) 부친교육정도에 따른 사회성 차이 464) 모친교육정도에 따른 사회성 차이 475) 생활수준에 따른 사회성 차이 483. 일탈정도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494. 일탈정도에 따른 사회성 차이 495. 댄스스포츠 참가 전과 참가 후에 따른 자기 효능감 차이 506. 댄스스포츠 참가 전과 참가 후에 따른 사회성 차이 51Ⅴ. 논의 52Ⅵ. 결론 및 제언 55참고문헌 58부록 61부록 1. 설문지 61부록 2. 프로그램 72Abstract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