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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덕근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임성순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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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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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설계 및 시공 기술이 발전하여 장대교량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량은 지간장이 증가할수록 고강도의 경량 단면을 사용하여 고정하중을 감소시키는 최적설계로 말미암아 큰 유연성을 나타내는 구조계가 된다. 유연성이 높은 구조물은 고유진동수가 적은 값을 나타내므로 지진하중보다 풍하중이 설계의 지배하중이 된다.
현장 풍속 계측을 통해 실제 구조물에 작용하는 풍하중을 정량화하고 구조물의 동적 특성인 고유 진동수와 감쇠비, 정적 공기력 계수의 실측치를 적용한 버페팅 해석은 설계 풍속에서의 버페팅 응답을 결정하기 위한 정확한 방법이 될 것이다.
본 논문은 버페팅 해석에 적용하기 위한 풍하중을 교량 현장에서 계측된 바람 데이터를 분석하여 난류길이와 난류강도, 풍속스펙트럼으로 정량화하고 측정-상관-예측분석과 Gumbel의 극치 분포를 적용한 200년 빈도의 최대 10분 평균 풍속을 추정하였다. 200년 빈도의 최대 풍속은 주탑 상단과 교면 상단에서 각각 45m/s와 37m/s이며, 교량 현장의 풍속 스펙트럼은 고풍속과 저풍속 모두 von Karman 스펙트럼과 가장 잘 일치하여 버페팅 해석시 현장 계측 난류강도와 난류길이를 적용한 von Karman 스펙트럼을 적용하였다.
구조물의 동적 특성인 고유진동수와 구조 감쇠비는 상시 진동응답을 분석하여 추정하였다. 또한 태풍이 발생하여 교량을 이용하는 차량을 통제하였을 때 풍하중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여 공기역학적 감쇠비 및 항력계수와 양력계수를 추정하였다.
계측자료 분석을 통해 정량화한 풍하중 및 구조물의 동적 특성을 적용한 버페팅 해석과 케이블강교량설계지침에서 제시된 구조 감쇠비 및 지표조도구분별 난류강도를 적용한 버페팅 해석을 수행하여 200년 빈도 풍속인 45m/s에서 버페팅 응답을 평가하였다. 또한 25m/s 이하의 풍속에서 계측된 진동 응답 추세선으로부터 설계 풍속에서의 진동응답을 추정하고 해석 응답과 비교하여 공용중인 사장교의 유지관리를 위한 합리적인 관리기준치를 제시하였다.

목차

한글요약 ⅰ
목 차 ⅲ
LIST OF FIGURES ⅴ
LIST OF TABLES ⅷ
NOMENCLATURE Ⅹ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동향 3
1.3 연구 내용 및 범위 7
2 바람의 특성 및 풍응답 10
2.1 개요 10
2.2 확률 과정 12
2.3 바람의 특성 18
2.4 바람에 의한 교량의 응답 28
2.5 버페팅 응답 해석 34
3 실시간 원격 계측시스템 38
3.1 개요 및 설치 목적 38
3.2 원격 계측망 40
3.3 계측 장비 및 항목 42
4 풍하중 계측 47
4.1 개요 및 목적 47
4.2 교량 현장 조건 48
4.3 계절별 풍특성 49
4.4 계측기반 설계 풍속 67
4.5 계측기반 풍하중 특성 78
5 계측 응답 평가 88
5.1 개요 88
5.2 정적 공기력 계수 89
5.3 감쇠비 96
5.4 동적 변위 응답 102
5.5 가속도 응답 109
6 버페팅 해석 116
6.1 개요 116
6.2 해석 프로그램 구성 117
6.3 해석 대상 교량 제원 및 모델링 118
6.4 케이블 장력 및 정적 해석 121
6.5 자유 진동 해석 126
6.6 버페팅 해석 결과 130
6.7 해석과 계측 응답 비교·분석 138
7 결 론 150
참 고 문 헌 152
부 록 160
Abstract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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