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 이용에 따른 실태를 파악하고, 학교급별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위해 설문지분석을 이용하여 문제점을 찾고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단위학교Wee클래스에 대한 일반적 현황을 문헌연구를 통해 살펴보았으며,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 참여학생의 만족도와 활성화 방안을 위해 학교급별로 학생들을 구분하여 배포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t검정과 순위검정을 통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일반적 현황분석에서는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 프로그램운영과 관련하여 학교급별 참여빈도와 전문상담인력의 전문성과 관련한 인식적인 부분에서 문제점이 파악되었다.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 운영에 있어서 학교급별 참여빈도를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상담을 받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어 Wee클래스의 주요 기능인 상담적 접근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정부차원에서의 지속적 확대 설치와 시책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효과를 말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전문상담인력의 전문성과 관련한 인식적인 부분에서는 참여회피요인으로 분석 된 상담자의 윤리적 측면에 기초한 비밀보장의 문제와 상담지원을 함에 있어 실제적 도구인 전문적 지식의 따른 상담실제 적용능력을 요구하였다.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의 만족도 관련 분석결과에서는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응답이 높았으나, 성별 및 학교급별 교차분석에서는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참여성별과 관련한 주요 요인들에서는 가정에서 부모와의 지속적인 관계적 유대감 저하로 인해 학생들의 정서적 측면의 지원이 요구되고 학교의 역할 및 교사의 역할 범위가 확대되어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단위학교Wee클래스 참여에 관한 학교급별 문제로는 특히 중학교급 학생들 참여에 있어 문제 학생이나 선도적 측면에서 이루어질 가능성이 커 Wee클래스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될 가능성이 있었다. 또한 학교급별로 원하는 주제와 Wee클래스 참여동기가 달라 효과적인 상담 접근을 위해 상담 주제와 참여 동기는 고려되어야 할 요인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Wee클래스 본연의 설치목적인 체계적이고 예방적 지원활동을 위해 Wee클래스 참여확대 및 관리지원을 위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통한 Wee클래스의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할 필요성이 요구 되었다.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의 형태별 차이분석에 따르면 학교급별로 만족도 부분에서는 다소 차이가 나타났는데 학교급별 학생들의 요구나 상황에 따른 전문적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상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제반사항과 환경들에 대한 점검의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상기의 분석된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의 문제점에 따른 활성화 방안과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자발적 참여빈도를 지속적으로 늘리기 위해 자유로운 방문 분위기 조성을 위한 학교나 학교관계자들의 문제적 접근에서 상담 및 Wee클래스 참여의 인식을 전환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지속적인 홍보와 선도적 노력이 요구되었다. 전문상담인력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상담의 실제장면에서 적용 가능한 전문가적 역량을 갖춰 상담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Wee클래스 참여를 높일 필요가 있었다. 가정에서의 관계적 지지저하와 학생들의 경향성에 맞춘 학교 및 교사 역할범위를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바 학생들의 현실적 요구를 바탕으로 한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정서적 지지와 이미지 제고가 선행되어야 하며 일반상담과 다른 맥락에서의 학교상담 기능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따른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여 체계적이고 정상적 발달을 조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더불어 정책방안의 지원도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단위학교Wee클래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로는 Wee클래스 활동 영역과 전문상담인력의 역할 및 영역을 정부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정립할 필요성이 있고, Wee클래스의 효율적이고 효과적 수행을 위한 배치기준에 대한 체제와 특수한 업무에 대한 효과성 제고를 위해 연수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효율적 행정체계 수행을 위한 정책적 수립과 Wee클래스의 지속적 추진을 위한 전담기구 설립의 필요성과 더불어 학교상담과 관련한 분산적 법체계를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구체화하여 실제적인 법률안 도출을 위한 법제화를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 및 시행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는 울산지역 단위학교Wee클래스를 중심으로 학교급별 이용현황과 만족도를 분석하여 활성화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 제기된 표본의 한계점으로 인한 제한적 연구의 극복을 위해 연구대상범위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학교급별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만족도를 분석하여 Wee클래스 운영에 반영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향에서의 방안을 도출해 낼 필요성을 향후 연구과제로 제시하였다.
Abstract
The implication on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status following the use of the Wee Class of unit school in the Ulsan area and use the questionnaire analysis for surveying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each school level to find the issues and seek for facilitation plan. For this study, general status on the Wee Class of the unit school in Korea has been sought through the document research. And for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facilitation plan of participating students in the Wee Class of the unit school in the Ulsan region, the result was analyzed through t-verification and sequential verification on the basis of questionnaires distributed for students of each school class. Under the general status analysis, and with respect to the program operation of the Wee Class of unit school in the Ulsan area, problems were shown in the perceptional aspect related to the participation frequency for each school class and specialization of professional counseling personnel. In operating the Wee Class of unit school in the Ulsan area, the participating student frequency for each school class was analyzed, and as a result, a half or more students did not have the counseling that they had not been accessed for counseling, a major function of the Wee Class that practical effect was difficult in spite of continued expansion, establishment and action plan in the government level. In addition, in the perceptional aspect related to the specialization of professional counseling personnel, it requires actual adaptability on counseling under the specialized knowledge as the practical tools in counseling support and confidentiality issues based on the ethical aspect of counselors as analyzed for the participation avoidance factor. Under the analysis result related to the level of satisfaction for the Wee Class of the Wee Class in the Ulsan area, it has high response for overall satisfaction, but under the cross analysis for each gender and school class, it was surveyed to have certain difference in the level of satisfaction. Under the major factors related in participant gender of the Wee Class of the unit school, there is a demand for emotional support of students from the declining sense of continuous relationship with parents to expand the scope of roles of school and teachers. For issues for each school class on the participation in the Wee Class of the unit school, particularly for particip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it has significant possibility to be made in the aspect of leading the delinquent students that it has the possibility of having the Wee Class image to be adverse. In addition, the theme and Wee Class participation motivation desired for each school class are different that the counseling theme and motivation to participate are shown to be factors to consider for effective counseling approach. Furthermore, for the systematic and preventive support activities, the innate purpose of establishing the Wee Class, there is a need for re-establishment of the role and function of the Wee Class through continuous publicity activities for expanding the Wee Class participation and management support.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difference for each type of Wee Class for the unit school in the Ulsan region, the level of satisfaction part for each school class has shown certain difference by providing the professional counseling service following the request of students or situation for each school class to raise the need to inspect pertinent matters and environments to heighten the effectiveness of counseling.On the basis of the foregoing analysis results, this study has presented the facilitation plan and policy tasks following the problems in the Wee Class of unit school in the Ulsan area. In order to continuously extend the voluntary participation frequency of the Wee Class of unit school, it is required to have continuous publicity and leading effort along with the need to convert the perception in the Wee Class participation and counseling in problem approach by school or school officials to build-up the liberal visiting atmosphere. The professional counseling personnel requires the need to heighten the Wee Class participation as well as heightening the quality of counseling service with the professional competency applicable in actual situation of counseling. There is an emergence of need to expand the scope of roles for school and teachers for meeting the tendency of students and decline of relational support at home that it has to undertake emotional support and enhancement of image for the Wee Class of unit school on the basis of realistic demands of students first. By re-establishing the role and function following the negative perception on the school counseling functions under the different context from general counseling, diverse program development along with the support of policy plan has to be deployed to assist systematic and normal advancement. As for the policy task of the Wee Class facilitation of unit school, there is a need to establish the domain of the Wee Class activities as well as the role and territory of professional counseling personnel at the government level, and there is a need to structure the class system for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n special affairs and system on the arrangement standard for efficient and effective performance of the Wee Class. Together with the need to establish an exclusive organization for steady undertaking of the Wee Class and policies for carrying out efficient administrative system, the legal system related to school counseling is systematically arrange and solidify to propose the need for administrative and financial support and implementation for legalization to formulate the practical legal agenda. Furthermore,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is on presentation of facilitation plan by analyzing the status of use for each school class and its level of satisfaction around the Wee Class of unit school in the Ulsan area, and it has the need to expand the scope of subject for research to overcome the limited studies from the limitation of samples raised under this study. By making the analysis on level of satisfaction under the diverse points of views for student characteristics for each unit school, it has presented the needs to formulate the plan in diverse directions as the future study themes to reflect in the Wee Class operation.
- 목 차 -국문초록 vi제 1 장 서론 1제 1 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필요성 2제 2 절 연구의 방법 31. 연구의 대상 및 방법 32. 연구의 구성 4제 2 장 Wee프로젝트의 개요 4제 1 절 Wee프로젝트 51. Wee클래스의 추진배경 및 개념 52. Wee프로젝트의 실행주체 및 운영프로그램 71) 단위학교Wee클래스 92) Wee센터 123) Wee스쿨 163. 울산 지역교육청Wee센터 관할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운영 현황 181) 울산광역시 Wee프로젝트 구축 현황 182)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 예산 현황 203)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 종사자 현황 224)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 참여 현황 235)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 연계기관 254. 조사개요 및 설계 251) 연구 참여자 선정 252) 조사 개요 및 설계 263) 설문지의 영역 및 항목 27제 2 절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연구 논의 281.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선행연구에 관한 논의 281) 단일적인 상담프로그램을 참여대상별로 분석한 연구 282) 단일적인 상담프로그램을 특정의 교육집단에 적용 분석한 연구 303) 특정의 구조화된 기존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효과성 연구 312.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33제 3 장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참여대상별 만족도 분석 33제 1 절 이용현황 및 만족도 조사 분석 341. Wee클래스 참여대상별 응답자의 개인적 특성 341) 응답자의 일반 현황 342) 응답자의 성향별 특성 362. Wee클래스 참여대상별 만족도 분석 401) 기초분석 결과 402) Wee클래스 프로그램 운영관련 분석 결과 413) Wee클래스 만족도 관련 분석 결과 444) 성별 및 학교급별 교차분석 결과 453. 형태별 만족도 차이분석 521) 시설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522)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533) 효과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544) 전문상담인력 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55제 4 장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의 활성화 방안 57제 1 절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의 분석 결과 571. 일반 현황 분석 결과 571) 단위학교Wee클래스 운영의 문제 572) 단위학교Wee클래스 전문상담인력과 관련한 문제 582. 단위학교Wee클래스 만족도 분석 결과 591)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성별에 따른 문제 592) 단위학교Wee클래스의 참여에 관한 학교급별 문제 603. 형태별 차이분석에 따른 문제점 60제 2 절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의 활성화 방안 611. 단위학교Wee클래스 문제점에 따른 활성화 방안 612. 단위학교Wee클래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 62제 5 장 결 론 63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32. 향후 연구과제 64참고문헌 66Abstract 69부록-설문지 72<표 목차><표 1> Wee클래스 운영일정표 예시 10<표 2> 울산지역교육지원청 Wee센터 학교폭력집단학생 프로그램 : 초등학생 14<표 3> 울산지역교육지원청 Wee센터 학교폭력집단학생 프로그램 : 중학생 14<표 4> 울산지역교육지원청 Wee센터 학교폭력집단학생 프로그램 : 고등학생 15<표 5> 울산지역교육지원청 Wee센터 학교폭력집단학생 프로그램 : 회기별 프로그램 15<표 6> 충북Wee스쿨 운영프로그램 16<표 7> 시도별·학교급별 Wee프로젝트 구축 현황 18<표 8> 울산지역Wee센터별 관할 단위학교Wee클래스 20<표 9> Wee프로젝트 최근 5년간 예산 현황 21<표 10> 울산광역시 학교급별 Wee클래스 예산 현황 22<표 11>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 종사자의 직종 현황 23<표 12> 2011년 지역별 분야별 Wee클래스 상담 현황 24<표 13> 울산 단위학교Wee클래스 대표적인 연계기관 25<표 14> 설문지 배포현황 및 회수 26<표 15> 설문지의 영역 및 항목 27<표 16> 학생 응답자의 성별·학교급별 특성 34<표 17> 학생 응답자의 가정 소득수준 및 부모 학력수준 36<표 18> 응답자의 성적 수준 및 부모님과의 대화시간 37<표 19> 응답자의 개인별 상담빈도 및 개인별 참여동기 37<표 20> 응답자의 상담활동과 관련한 주된 상담주제 39<표 21> Wee클래스 참여대상별 선호 프로그램 41<표 22> Wee클래스 참여 회피요인 42<표 23> Wee클래스 운영과 관련한 전문상담인력에게 바라는 점 42<표 24> Wee클래스 프로그램 운영 시 인식 변화 요인 43<표 25> Wee클래스 운영 시 개선 요인 44<표 26> Wee클래스 만족도 분석 결과 45<표 27> 성별 부모님과의 대화시간 교차분석 결과 46<표 28> 성별 참여동기 교차분석 결과 47<표 29> 학교급별 참여동기 교차분석결과 48<표 30> 학교급별 상담주제 교차분석 결과 49<표 31> 학교급별 상담빈도 교차분석 결과 49<표 32> 학교급별 선호1순위 프로그램 교차분석 결과 50<표 33> 학교급별 선호2순위 프로그램 교차분석 결과 51<표 34> 학교급별 선호3순위 프로그램 교차분석 결과 52<표 35> 응답자 특성별 시설만족도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분석 53<표 36> 응답자 특성별 시설만족도에 대한 상담주제별 차이분석 53<표 37> 프로그램만족도에 대한 학교급별 차이분석 54<표 38> 프로그램만족도에 대한 상담주제별 차이분석 54<표 39> 효과만족도에 대한 학교급·소득수준별 차이분석 55<표 40> 효과만족도에 대한 상담주제별 차이분석 55<표 41> 전문상담인력 만족도에 대한 차이분석 56<표 42> 전문상담인력 만족도에 대한 상담주제별 차이분석 56<그림 목차>[그림 1] Wee프로젝트 체계도 8[그림 2] Wee센터 조직도 13[그림 3] 시도별?학교급별 Wee클래스 구축 현황 19[그림 4] 울산지역Wee센터별 관할 단위학교Wee클래스 20[그림 5] Wee프로젝트 최근 5년간 예산 현황 21[그림 6] 2011년 지역별 분야별 Wee클래스 상담 현황 24[그림 7] 학생 응답자의 성별·학교급별 구성비 35[그림 8] 응답자의 개인별 상담빈도 구성비 38[그림 9] 응답자의 개인별 참여동기 구성비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