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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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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선미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지도교수
김주덕
발행연도
2013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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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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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개요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는 인간의 영원한 관심사이며,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화장에 대한 정보의 교류와 확산이 빨라지고 광범위해져서, 일찍부터 다양한 매체와 인터넷 환경을 접해온 10대 청소년들의 화장 시작 연령이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들 청소년은 자신의 신체 및 외모에 가장 관심이 높은 집단이며, 모방, 유행, 외모 지향적 소비 성향을 가지는 집단으로서, 뷰티 산업의 주요 고객이며 향 후 더 큰 구매력을 가지게 되는 잠재 소비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청소년의 화장품 사용실태 및 구매행동을 조사, 분석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년 화장품 시장의 상품 기획 및 마케팅 전략에 기여하고자 하며, 이들의 화장 행위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함께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 지역의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남, 녀 청소년 1074명을 대상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연구 대상자의 피부 관리 및 화장실태, 구매 행동,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 정도에 관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각 변인의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Chi-square)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피부타입을 살펴본 결과, 여학생은 복합성 피부가 29.5%로 가장 많았고, 남학생은 지성피부가 40.2%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정상피부->지성피부->복합성 피부 순으로 빈도가 많아졌으며, 남학생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정상피부에서 지성피부 순으로 빈도가 많아졌다. 남, 녀 모두 절반가량의 학생들이 최대의 피부고민으로 여드름을 꼽았으며, 피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여학생은 화장품 사용이 41.0%로 가장 많았고, 남학생은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58.1%로 가장 많았다.

둘째, 청소년의 화장품 사용 실태를 살펴본 결과, 여학생의 86.9%, 남학생의 41.2%가 기초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었고, 메이크업 화장품의 경우 여학생의 52.2%, 남학생의 3.9%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 화장품을 최초로 사용한 시기는 여학생은 초등학교가 47.5%로 가장 높았고, 남학생은 중학교가 52.7%로 가장 높았고, 학년이 어릴수록 초등학교 시작 비율이 현저히 높았다. 기초 화장 품에 대해서 여학생의 67.8%, 남학생의 34.8%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메이크업 화장품은 여학생의 56.7%, 남학생의 18.8%가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남학생의 경우 매우 불만족인 경우가 12..5%로 여학생보다 현저히 높은 빈도를 나타냈고, 화장품 구매 시 온라인 쇼핑몰의 비중이 14.5%나 차지하는 점도 특기할 만하다.

셋째, 청소년들의 화장품 구매 행동에 관해서 살펴본 결과, 여학생의 64.6%, 남학생의 15.4%가 본인 스스로 화장품을 구매하며, 76.2%의 학생들이 화장품 전문점(로드샵, 브랜드샵 포함)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며, 가격이나 브랜드보다는 피부 적합성(여학생 68.5%, 남학생 49.2%)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꼽았다. 화장품 관련 정보를 여학생은 인터넷(38.4%)이나 가족, 친지(33.3%)에게서 얻는 경향이 높았고, 남학생은 광고(35.0%)에 의존하는 경향이 컸다. 여학생의 87.3%, 남학생의 24.8%가 저렴한 가격, 우수한 품질 구매의 편리성 등을 이유로 브랜드샵 구매 경험이 있었고, 화장품을 광고하는 스타 모델에게 관심은 있으나, 실제 구매에는 큰 영향(여학생26.8%, 남학생 11.3%)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모 향상을 위해 여학생의 53.7%, 남학생의 18.1%가 성형을 희망하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빈도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넷째, 청소년의 화장 행위에 대한 인식 정도를 살펴본 결과, 54.3%의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메이크업 화장을 희망하였으나, 학교의 17.4%만이 메이크업 화장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을 전혀 하지 않는 ‘모범생’친구에 대해서는 70%정도의 청소년이 무관심하거나 13.3%는 긍정적으로 인식하였고, 진한 화장을 하는 친구에 대해서는 56.0%가 무관심하며, 20.7%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화장에 관해서는 연한 화장(49.7%)을 선호하였고, 37.2%는 무관심하였고, 11.4%의 학생들만이 교사의 화장 여부가 수업 만족도에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하였다. 여학생의 화장에는 23.6%가 긍정적으로 인식한 반면에 남학생의 화장에 대해서는 5.8%만이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절반 이상의 학생이 교사나 타인의 화장 여부에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났고, 남학생의 화장에 대해서는 남학생(26.6%)보다 여학생(52.1%)이 훨씬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청소년의 화장 시작 연령은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브랜드샵과 헬스&뷰티샵의 증가로 청소년들이 화장품을 접하는 경로가 더욱 쉽고 다양해지면서 청소년의 화장품 소비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화장품 사용 방법 및 클렌징 방법에 대한 교육과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아직까지 미개척 분야이지만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남자 청소년 시장에 대한 연구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이미 화장은 청소년에게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나 학교와 사회의 인식은 청소년의 화장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저마다의 입장에 따라 다양한 담론이 넘치고 있으나, 청소년, 학교, 교사, 학부모, 사회 사이에 일관돤 기준을 제시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공론화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며, 이를 통해 청소년의 화장을 긍정적으로 포용하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모색해 봐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피부 = 5
2. 화장품 산업 현황 = 14
3. 청소년의 소비 특성 = 21
Ⅲ. 연구방법 = 25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 25
2. 조사 도구 = 26
3. 자료 분석 = 2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28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28
2. 청소년의 화장품 사용실태 = 29
3. 청소년의 화장품 구매성향 = 79
4. 청소년의 화장행위에 대한 인식 = 94
Ⅴ. 결론 및 제언 = 112
1. 요약 및 결론 = 112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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