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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영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곽은창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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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점진적인 내용발달이 고등학생들의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기능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 있었다. 실험대상자로는 G도시와 J도시에 소재하고 있는 고등학교의 2학년 147명의 학생들이 목적적으로 선정되었다. 배드민턴 하이클리어가 실험과제로 선정된 이유는 고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운영 사정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6개 학급의 실험대상 학생들은 내용발달집단 2개 학급과 전통교수집단 2개 학급, 통제집단 2개 학급으로 배정되었다.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실험참여에 대한 안내를 받고 실험참여 동의서를 자발적으로 작성하였다. 집단별 처치에 앞서 사전검사가 이루어졌으며, 1주일에 2시간씩 4주에 걸쳐 총 8차시의 실험처치를 받은 후 사후검사가 실시되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나타내는 종속변인으로는 정확한 동작의 재현 여부를 가리는 동작 분석과 배드민턴 하이클리어의 정확도가 이용되었다. 하이클리어 동작 분석을 학습자가 적절한 동작으로 기능을 수행하는지의 여부를 분석하기 위한 검사도구가 연구자에 의해 개발되었다.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정확도 분석을 위하여 One-way ANOVA가 이용되었으며 집단별 동작의 질적 분석을 위하여 Mann-Whitney와 Kruskal-Wallis Nonparametric Test가 이용되었다. 연구결과, 내용발달집단과 전통교수집단, 통제집단과의 하이클리어 정확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작 수행의 질을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하이클리어 동작 수행의 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차를 보이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내용발달집단이 전통교수집단보다 여러 동작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차를 보이며 더 높은 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수준별 분석 결과에서는 내용발달집단의 상기능 집단과 하기능 집단이 전통교수집단의 기능수준별 집단보다 동작 수행의 질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이클리어 정확도 검사에서는 내용발달집단의 하기능 집단만 유의차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기능 학습시 내용발달을 적절히 전개할 때 보다 효과적인 지도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주고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가설 5
3. 연구의 제한점 5
4. 용어의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7
1. 교수효율성 연구 7
2. 내용발달의 개념 12
3. 내용발달 분석의 구성 및 내용 13
4. 내용발달의 효율성 15
Ⅲ. 연구방법 19
1. 실험대상 19
2. 검사도구 20
3. 실험절차 21
4. 자료처리 23
Ⅳ. 연구결과 24
1.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정확도 분석 24
1) 검사 시기별 하이클리어 정확도 비교 24
2) 집단별 하이클리어 정확도 사전·사후 비교 25
3) 기능 수준별 하이클리어 정확도 비교 27
2. 배드민턴 하이클리어 동작 분석 30
1) 검사 시기별 하이클리어 동작 비교 30
2) 집단별 하이클리어 동작 사전·사후 비교 31
3) 기능 수준별 하이클리어 동작 비교 35
Ⅴ. 논의 40
Ⅵ. 결론 및 제언 47
1. 결론 47
2. 제언 49
참고 문헌 50
부록 54
ABSTRACT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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