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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인석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진욱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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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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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 경기가 경험재로서 일반 제품과 비교하여 경험적 측면이 소비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 하에 스포츠 경기 경험 요소, 구단-관중 관계, 구단 충성도 간의 포괄적인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2013년 5월 4일 잠실야구장을 방문한 295명의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277부의 자료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PASW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포츠 경기 경험 요소 중 심미성, 평가, 플로우는 구단-관중 관계의 하위 요인인 유대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선수매력성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포츠 경기 경험 요소 중 평가와 플로우가 구단-관중 관계의 하위 요인인 공동체 관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구단-관중관계의 하위 요인 중 유대감이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구단 마케팅에 있어 팬들이 경험하는 다양한 경기 경험 요소에 대한 충족과 소구가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효율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의 문제 및 모형 6
1) 연구문제 6
2) 연구모형 7
4. 용어의 정의 8
1) 스포츠 경기 경험요소 8
2) 구단-관중 관계성 8
3) 구단 충성도 8
5.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0
1. 경기 경험요소 10
1) 경험의 개념 10
2) 경험 관련이론 15
(1) Alderfer의 ERG이론 15
(2) Maslow의 욕구 위계이론 16
3) 경기 경험요소 18
2. 구단-관중 관계성 20
1) 소비자-브랜드 관계 20
2) 조직-공중 관계성과 구단-관중 관계성 24
3. 구단 충성도 27
1) 충성도 27
2) 구단 충성도 29
Ⅲ. 연구방법 30
1. 연구계획 30
2. 연구대상 30
3. 조사도구 33
4.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34
1) 타당성 34
2) 신뢰성 38
5. 연구절차 39
1) 예비조사 39
2) 본 조사 39
6. 자료처리 40
Ⅳ. 연구결과 42
1. 스포츠 경기 경험요소가 유대감에 미치는 영향 43
2. 스포츠 경기 경험요소가 공동체 관여에 미치는 영향 44
3. 구단-관중 관계성이 구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45
Ⅴ. 논의 47
1. 스포츠 경기 경험요소가 유대감에 미치는 영향 47
2. 스포츠 경기 경험요소가 공동체 관여에 미치는 영향 48
3. 구단-관중 관계성이 구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0
Ⅵ.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2. 제언 53
참고 문헌 55
부록 66
ABSTRACT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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