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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남희 (고려대학교, 高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방병선
발행연도
2013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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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말기 聞慶 觀音里 望同窯 연구

김남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대학원
고고미술사학과 미술사전공
지도교수 방병선

본 연구는 조선 말기 分院貢所의 공인이었던 池圭植이 1890년부터 1910년까지 20여 년간 쓴『荷齋日記』1903년 4월 10일에‘破窯處 使聞慶金備安 築 望同窯 二間’이라는 기록에 착안하여 1800년 이후부터 1910년까지를 중심으로 聞慶 觀音里 望同窯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당시 分院의 성격과 변천, 조선시대 분실요와 연실요의 성격, 望同窯의 기원과 전파, 문경 관음리 망동요의 현황과 당시 匠人의 제작기술, 金備安과 그의 아들 金敎壽 沙器匠 유작의 양식 변천 분석을 주된 내용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분원과 사기장인 관련 문헌 자료를 분석하여 사옹원 분원의 제도 변천과 배경, 분원공소의 혁파와 변화, 장인의 구성과 특징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분실요와 연실요를 구분하는 기준을 제시하여 조선 18세기 이후 연실요의 출현과 연실요로서 망동요의 특성을 보다 명확히 하였다. 문경 관음리 망동요와 동일 시기 조선 다른 지역의 망동요는 물론, 중국과 일본 가마와의 비교를 통해 문경 망동요의 독특한 지리적·공학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최첨단 장비로 불리는 3D 스캐닝을 동원해서 가마의 제반 크기를 측정하여 망동요 재현을 위한 정확한 데이터를 작성하였다. 김비안의 손자 김정옥(중요무형문화재 105호 사기장)과 증손자 김경식(사기장 전수조교)의 도움으로 망동요를 축조하여, 망동요의 공학적 우수성과 가마의 내구성 및 경제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망동요를 실제 사용했던 김비안과 그의 아들 김교수 사기장의 제작기술을 도구와 원료, 제작 과정으로 나누어 고찰하였고, 이들 사기장의 유물들을 분류하여 양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망동요는 문경 지역의 독특한 가마로, 유사한 형식이 전라남도 일대와 충청도에도 남아 있지만, 가마 소성실 바닥의 평면형태가 다르고 문헌자료와 출토유물을 근거로 시기적으로도 문경 망동요가 앞선 것으로 결론지었다. 또한 조선의 망동요와 중국과 일본의 鷄籠窯를 비교하여, 조선의 망동요가 자생한 것으로 독특한 재료와 축조 방식의 가마임을 밝혀내었다. 끝으로 김비안, 김교수 사기장의 유작을 양식 분석하여, 조선 말기에서 일제시대에 걸친 시대 양식 뿐 아니라 지방 사기장 개인 양식의 내용을 고찰하였다.

목차

目 次
Ⅰ. 序論 1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3
2. 연구 시기와 용어 정의 5
3. 연구 방법과 내용 6
4. 연구 효과 9
Ⅱ. 조선 말기 司饔院 分院의 현황과 변화 10
1. 고종 연간 사옹원 분원의 현황 10
1) 1860년대 10
2) 1870년대 13
3) 1880년대 15
2.『荷齋日記』에 나타난 분원의 변화 21
1) 사옹원 분원공소의 혁파와 변화 21
2) 장인과 제작기술 26
3) 분원자기의 진상과 판매 38
Ⅲ. 조선 말기 望同窯의 기원과 전파 51
1. 조선 말기 望同窯의 기원과 현황 51
1) 望同窯의 기원 51
2) 望同窯의 정의와 성격 55
3) 望同窯의 발굴현황 61
2. 조선시대 연실요의 발생과 성격 72
1) 중국 鷄籠窯와의 비교 76
2) 일본 鷄籠窯와의 비교 80
3) 조선시대 연실요의 발생과 성격 88
3. 조선 말기 望同窯 축조 기술의 전파 95
Ⅳ. 문경 관음리 望同窯의 기원과 특성 100
1. 문경지역 자기제작의 역사적 배경 100
2. 문경 관음리 望同窯의 기원과 현황 102
1) 관음리 望同窯의 기원 102
2) 관음리 望同窯의 현황 103
3. 문경 관음리 望同窯의 특성 107
1) 관음리 望同窯 3D 스캐닝 107
2) 관음리 望同窯 축조 재료 및 형태 111
3) 관음리 望同窯의 세부구조 113
4. 望同窯 재현과 축조 128
Ⅴ. 문경 관음리 望同窯의 제작기술 139
1. 金備安(雲熙) 家系와 望同窯 139
2. 관음리 望同窯의 자기제작 140
1) 관음리 望同窯 자기제작 도구 140
2) 관음리 望同窯 자기제작 과정 142
3. 金備安(雲熙), 金敎壽 사기장 작품의 양식 165
1) 金備安(雲熙), 金敎壽 사기장 작품의 기형 165
2) 金備安(雲熙), 金敎壽 사기장 작품의 문양 175
Ⅵ. 문경 관음리 望同窯 연구의 도자사적 의의 187
Ⅶ. 結論 189
參考文獻 195
圖版 目錄 202
揷圖 目錄 208
表 目錄 209
중문초록 211
영문초록 212
일문초록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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