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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주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계훈
발행연도
201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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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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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박물관은 한나라의 역사를 담아내며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장소이다. 즉 박물관은 ‘문화’라는 키워드를 만들어 냄으로서 사회, 정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게 되었다. 이런 문화는 지식과 정보를 기반으로 하며 이를 충족시켜 줄 공간으로서 박물관이 대두되고 있다.
박물관은 과거 소수 특권자들만 관람했던 공간이 아닌 모든 연령층에 대하여 문화적 교육을 수행하는 사회교육기관으로서 과거 단순히 소장품을 전시하는 기관에서 나아가 이제는 일반 대중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는 박물관 교육이 전통적으로 소장품에 대한 해석을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관람자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옮겨지고 있는 시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박물관에서 의미 있는 경험이란 학교에서처럼 의무적이거나, 또는 지식 전달 방식과는 달리 누구든지 자율적인 참여에 따라 전시물과 같은 구체적인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환경에서 체험적, 탐구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관람객 스스로 전시되어 있는 구체물인 유물이나 작품들을 관찰하면서 전시물과 자신 그리고 박물관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별적인 의무구성을 함으로서 이해가 가능한 것이다. 이런 박물관 교육이 오늘날 체험교육학습의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고 있는데 이는 ‘듣기만 하면 잊어버린다. 보게 되면 기억한다. 행동하게 되면 이해한다.’라는 오랜 격언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의 다양한 감각 자극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말일 것이다.
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교육적 기관에서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 교육 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교육프로그램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 국내 박물관 중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에서 진행했던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세분화해서 살펴보았다.
세부 내용은 박물관에 투입된 전문 인력과 박물관 특성에 맞는 주제와 내용선정, 운영 현황과 진행 장소 등을 분석해 보고 British Museum과 Metropolitan Museum of Art의 사례를 통해 보완해야 할 점을 찾아 새롭고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서, 박물관을 ‘평생 교육의 장’으로서 국·내외 모든 방문객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문화 체험의 장소로서 인식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
Ⅱ. 박물관과 박물관 교육
1. 박물관 교육의 역사 3
2. 박물관 교육의 중요성 5
3. 박물관 교육의 유형 6
Ⅲ.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1.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12
2. 국립민속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19
3. 국립경주박물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25
4.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SWOT분석 28
Ⅳ. 해외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비교분석
1. British Museum 30
2. Metropolitan Museum of Art 36
Ⅴ.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적 운영방안
1. 교육프로그램 개발적 측면 46
1.1 학교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47
1.2 지역사회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48
1.3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48
1.4 장애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50
1.5 사이버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51
2. 행정적·재정적 측면 52
2.1 교육 전문인력 확충과 지속적 훈련지원 52
2.2 박물관 교육 예산 확보 54
Ⅵ. 결 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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