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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혜균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3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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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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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미디어에서 남성들의 외모를 중요시하는 다양한 사례들이 드라마와 오락 프로를 중심으로 자주 등장하며 일반 남성들도 헤어 및 피부관리 등 외모관리를 위한 화장품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젊은 남성들의 외모에 대한 인식변화와 관리 행동은 최근 우리 사회에서 발견되는 뚜렷한 사회문화적 현상이며, 여기에는 개인적 특성과 함께 정보탐색, 사회심리적 의식 등 인식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다양하게 작용한다고 판단되나 이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 성과는 매우 적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도시에서 직업을 가진 20, 30대 남성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과 경험 등 외모관리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외모관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외모관리행동을 메이크업, 헤어관리, 피부 관리, 손발관리, 미용성형의 5가지 유형으로 구성하고 영향 변인들로는 정보탐색과 사회문화적 의식, 인구통계적 특성들을 선정하여 관련성을 규명하였다.
본 조사는 남성들의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 및 외모관리 행태를 알아보고 영향변인들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이론적 연구와 함께 실증적 연구 방법과 절차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제활동과 외모관리를 동시에 적극적으로 하는 남성으로 제한하였고, 설문조사 방식을 적용하였다. 2012년 11월 10일부터 최근 1년간 외모관리 경험을 가진 20대와 30대 직장인 남성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조사(Online Survey)로 실시하였으며, 서울 지역 거주 및 서울 소재 직장에 근무하는 만 25세-39세 이하의 남성으로 외모관리에 관심이 있는 남성들 500명을 대상으로 최근 1년간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과 그들이 느끼는 사회의 외모에 대한 관념, 그리고 외모관리 행태를 메이크업, 헤어관리, 피부관리, 손발관리, 성형수술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표본추출방법은 연령별 권역별 비례할당 표본추출(Quota Sampling)을 활용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2년 11월 10일부터 17일까지 총 8일 간 진행하였고, SPSS ver 12.0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과 영향요인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행한 결과 현대 사회는 하나의 정형화된 남성상을 요구하기 보다는 다양한 남성상을 용인하고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각 남성상에 반영된 이미지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남성의 사회심리적 의식을 외부 사회로부터 요구되는 역할이나 위상에 따른 외모 관리의 필요성을 더 강하게 인지하는 사회문화적 의식과 자기애와 만족감에 중점을 두는 젊은 세대의 나르시시즘적 의식의 반영이라고 보았다.
둘째,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외모관리 유형별 경험의 유무로는 최근 1년간 남성의 10명 중 9명 이상은 왁스와 젤의 사용 경험이 있고, 기능성 화장품 사용 및 선호 화장품 브랜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외모에 대한 관심은 전문직이 비전문직 보다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드러났으며, 관심도는 연령이 낮을수록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20대 중반에서 30대 남성들은 헤어관리와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그들의 외모관리 허용 가능한 범위도 피부 관리로 다소 한정되는 경향을 보였다. 외모관리에 대한 견해로는 남성이 외모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인간관계 형성/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사회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며 적극적인 행동을 나타냈으며, 외모관리는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조사 대상 남성의 10명 중 9명인 90.0%는 한국인은 외모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외모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는 의견은 전문직 종사자가 외모가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응답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그리고 조사 대상 남성들의 87.8%는 취업 시 외모가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취업 시 외모가 중요하다는 의견은 만 35-39세 연령층이 외모가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응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그들의 82.0%는 향후에도 외모가 중요하게 인식 될 것이라고 응답하였으며, 전문직 종사자에서 외모가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그리고 가능한 자주 스타일을 변화하는 경우는 연령이 낮을수록, 외모가 비즈니스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응답자 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셋째, 사회심리적 의식이 남성들의 외모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나르시시즘적 의식은 외모간리 행동의 5가지 차원에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으며, 사회문화적 의식은 헤어관리와 메이크업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헤어관리와 피부 관리는 비지니스 경쟁력에서 자신감을 얻기 위함으로 사회문화적 의식에서 작용한다고 설명할 수 있으며, 메이크업과 손발관리 및 성형수술은 자기만족 즉 나르시시즘적 의식에서부터 작용된 것으로 볼 수 있다. 5가지 관리 양식의 행동 점수 차이를 볼 때에, 헤어관리가 외모관리 중에서 적극적으로 수용되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의의 1
제2절 연구 문제 4
제3절 연구 내용과 범위 5
제2장 이론적 배경 7
제1절 남성상의 변화와 외모관리 7
1. 남성상의 변화 7
2. 남성의 외모관리 15
제2절 남성의 외모관리행동 19
1. 남성의 외모관련 사회심리적 의식 19
2. 외모관리행동의 유형 25
제3절 남성의 외모관리를 위한 정보탐색 39
1. 정보탐색 39
2. 정보수용 매체 41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52
제1절 연구방법 52
1. 조사대상자 선정 및 표본의 특성 52
2. 표본 추출 방법 53
제2절 측정도구 56
제3절 자료 분석 방법 65
제4장 결과분석 및 논의 66
제1절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의 실태 분석 66
1. 외모관리 경험 66
2.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 79
3.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 및 견해 84
4. 외모관리 행태 98
제2절 사회심리적 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23
1. 요인분석 결과 123
2. 상관관계 분석 125
3. 사회심리적 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126
제3절 정보탐색과 외모관리행동과의 관계 130
제5장 결론 및 제언 132
제1절 요약 및 결론 132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4
1. 정보수용 매체와 외모관리행동의 관계 134
2. 외모관리 의식 차이 135
3.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외모 의식의 영향 136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38
참고문헌 139
부록 146
국문초록 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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